[학종 대비] 주제탐구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보여 주어야 할까?

2023.10.06 5855명이 봤어요

 

 . 주제탐구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보여 주어야 할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주제탐구활동은 아는 지식을 활용하는 법모르는 지식을 탐구하는 법을 익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이 축적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주제탐구역량을 서울 5개 대학의 공동연구로 나온 평가요소에 대입해 살펴보면, 결국 주제탐구활동은 탐구력과 진로 탐색활동과 경험 측면에서 평가를 받게 된다. 전체 평가 요소 가운데 매우 일부분인 것 같지만 이 두 역량을 보이는 것은 깊이 측면에서는 가장 변별력 있는 평가요소가 되기 때문에 학종은 결국, 내신성적을 제외하고는 이 두 측면의 역량을 검증받는 과정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탐구 보고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

 탐구활동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탐구의 성격에 따른 과정과 절차들이 있다. 여기에서는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먼저 알아보자. 탐구의 과정과 절차도 중요하지만 결국 탐구 활동은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마무리된다. 탐구보고서의 일반적인 양식은 다음과 같다.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생각하지 말고, 우선 아래의 양식에 맞추어 내용을 정리해 간다고 생각하면 쉽다. 독서기록장이나 탐구보고서는 기본적인 구조는 거의 같다고 할 수 있다. , ‘동기-과정-결과가 잘 드러나야 하는 것이다. ‘동기-과정-결과의 기본적인 구조 이후에는 결과와 의미’, ‘후속활동 계획등으로 내용을 마무리하면 된다.



 . 탐구활동의 과정 및 절차

 탐구활동은 주제 선정의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교과에서 배운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탐구 주제는 개인적으로 선정해도 되고, 팀별 활동을 통해 모둠에서 정해도 된다. 최근에는 개인활동 중심의 기록이 많아지면서 대학에서 모둠활동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의 특징에도 주목을 하고 있으므로 개인활동과 모둠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후 심화 탐구 활동을 수행해서 주제탐구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작성한 보고서를 발표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발표를 통해 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질의응답 등을 통해 마지막으로 보고서를 수정해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발표로 이어지지 않는 보고서는 면접의 과정에서 학생의 역량을 검증하는 단계에서 학생들에게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지식이 내재화되지 않은 탐구는 의미가 없기 때문에 지식을 내재화하기 위한 발표의 과정은 그만큼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탐구의 과정과 절차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나 과학교과는 배워야할 지식이나 내용 요소가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된 경우가 많아 교과서 및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탐구주제를 정할 수 있다. 따라서 교과서를 기본으로 주제를 탐색해보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주제탐구활동의 주제는 교과서+대학가이드북의 조합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좋다. 경제 교과서의 내용요소를 통해 경제 교과서에서 탐구해볼 수 있는 주제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이러한 탐구주제들은 모두 대학의 가이드북에 세부 전공분야에서도 배우게 되는 내용들이다. 따라서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시의성이 높은 주제 보다는 일반화된 주제를 선정해 깊이 있게 탐구하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다음 편에서는 구체적으로 주제탐구를 할 때,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학술관련 사이트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탐구보고서를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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