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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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해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얏호 멘토입니다. 짧은 여름 방학을 보내고 다시 개학을 해서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을 것 같아요. 오늘 이야기해볼 주제는 '진로 탐색'입니다. 여러분들 중에서는 이미 진로를 결정하신 분들도 있고,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있을 것이지만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아마도 후자의 경우가 많을 거라 생각해요. 그래서 이 글은 특별히 고등학생 때의 저처럼, 아직 진로를 명확히 결정하지 못해 혼란스러운 학생 분들을 대상으로 하려고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시간적 여유를 두시고 이 글을 읽어주시면서, 내 진로는 무엇일까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키가이를 통한 적성과 흥미 찾기 2. 대학 입시에서의 진로와 진짜 나의 진로종이와 펜을 준비하셔서, 읽으시면서 함께 필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1. 이키가이를 통한 적성과 흥미 찾기(1) 여러분들께서는 잘하는 것이 있으신가요? 여기서 '잘 하는 것'이란, 내가 기준이 아닌 타인이 기준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내가 스스로 생각했을 때 '나 이거 좀 잘하는 것 같은데?'가 아닌, 남들에게 '너 이거 잘한다.'라고 인정받는 분야가 되는 것이죠. 떠오르는 대로 적어주세요.(2) 잘 하는 것을 생각해보셨다면, 이번에는 좋아하는 것을 생각해볼까요? 책 읽기, 카페 가기, 친구들과 노래방 가기, 쇼핑하기... 무엇이든 좋습니다.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무엇을 할 때 내가 행복한지 생각해보세요.(3) 다음으로는 조금 생소한 개념일지도 모르겠지만, 여러분이 지금까지 했던 활동이나 일 중에 돈이 되는 일을 적어주세요. 아직 학생이라 직접적으로 수입을 창출한 적이 없다면, 미래의 내가 어떻게 경제적 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을지 가상으로 생각하여 적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4) 마지막으로는 세상에 필요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활동이나 일들 중에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었던 경험을 떠올려봅시다. '세상'이라고 해서 거창하지 않아도 좋아요. 1명이라도 타인에게 선한 영향을 주었던 일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다 적으셨다면, 우선 원 4개를 각 원마다 겹치는 부분이 있도록 그려주세요. 인터넷에 '이키가이'라고 검색하여 이미지를 확인한다면 쉽게 그리실 수 있을 거예요. 각 원은 각각 여러분들께서 앞서 작성하신 (1) 잘하는 일 (2) 좋아하는 일 (3) 돈이 되는 일 (4) 세상에 필요한 일을 상징합니다. 이 다음에는 2개의 원이 겹치는 부분에 주목해주세요. 각 원에 해당하는 것을 작성한 것을 토대로, 그 작성한 것들에서 공통적인 부분을 두 개의 원이 겹치는 부분에 작성해줍니다. 다 작성하셨다면, 각 부분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잘하는 일과 (2) 좋아하는 일의 공통 부분은 여러분이 '열정'을 가지는 일입니다. (2) 좋아하는 일과 (3) 돈이 되는 일의 공통 부분에 작성한 경험들은, 여러분의 미래 '직업'이 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3) 돈이 되는 일과 (4) 세상에 필요한 일의 공통 부분은 여러분의 '천직'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일들입니다. 마지막으로 (4) 세상에 필요한 일과 (1) 잘하는 일의 공통 부분은 여러분이 '사명'을 가지고 임할 수 있는 일들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가장 중요한 모든 원이 겹치는 가운데 부분으로 가보겠습니다. 이 부분이 우리가 찾는 '이키가이'인데요, 이키가이는 일본어로 '삶의 목적', '살아가는 이유'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앞에서 두 원에 대한 공통부분에 적어둔 내용을 천천히 보시면서, 이 중에서 나의 '이키가이'는 무엇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해보겠습니다. 어쩌면 네 부분에 적은 모든 일들이 이키가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고, 네 부분 중 몇 부분에 해당하는 것만 삶의 목적이 될 수도 있으며, 이미 적었던 내용이 아닌 새로운 경험이나 일들을 떠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키가이를 찾아보셨나요? 명확한 답이 떠오르지 않아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시간을 가지고 이러한 고민을 해 보았다는 경험이예요. 지금까지 여러분들이 쌓아왔던 여러 경험들을 떠올리면서 '아, 내가 이런 일들을 했었지.', '이 때 이런 점이 좋았는데.', '나는 이런 일을 할 때 행복해.' 등의 생각을 떠올렸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성공입니다. 소중한 경험들을 잘 간직하시고 기억해두세요. ※이키가이와 관련한 위 내용은 유튜브 '드로우앤드류' 채널의 이키가이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2. 대학 입시에서의 진로와 진짜 나의 진로지금까지 이야기한 진로가 대입과 무관하게 나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었다면, 이제 대입과 관련하여 진로를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사실 대입에서의 진로와 진정한 나의 진로는 사람에 따라 일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둘의 관계는 상호보완적일 수도 있으며, 한 쪽이 다른 쪽으로 영향을 주는 관계일 수도 있고, 아예 개별적인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글 초반부에 언급한 것처럼 이 글은 아직 진로를 찾지 못한 고등학생들, 그러나 입시를 준비하면서 어쩔 수 없이 진로를 찾으라고 요구받는 학생들을 위한 것이기에 여기에서의 역학관계는 명확하게 "대입에서의 진로가 실제 나의 진로의 영향을 준다."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입시를 준비하는 상황에 있어 진로를 결정해야 함이 불가피하기 때문입니다. 이 명제에 의문을 품는 학생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고등학생 당시에는 진로를 모르겠는데 일단 결정해야 한다는 현실이 부조리하고 불합리하게 다가왔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고 돌아보았을 때, 결국 입시 때문에 결정했던 진로가 내가 가려던 방향이었음을 깨달았습니다. 지금 당장 어떤 특정한 직업이나 직군을 진로로 정해두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언어, 역사, 철학, 경제 등 내가 '어떠한 분야'에는 관심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관련된 활동을 해보시는 경험을 축적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한 경험을 통해 '이런 활동은 나랑 잘 맞는 것 같아.' 혹은 '잘 맞지 않는 것 같아.'를 깨달아가고, 후의 진로를 결정하는 데 큰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면, 대학입시에서 결정하는 진로는 실제 삶의 진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생기부를 위해 활동하는 경험들은 앞으로의 진로와 결코 무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키가이를 통해 내가 삶의 주안점을 두고 있는 부분을 확인하셨다면, 그 이키가이를 위해 어떤 분야를 공부해야 하는지, 어떤 활동과 경험이 필요할지를 고민해보세요. 생기부를 채우기 위해 하는 활동이 단순히 대입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삶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치를 인식한다면, 더 이상 수행평가와 학교 활동이 허무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것입니다. 고1, 고2 친구들도, 입시를 코앞에 둔 고3 친구들도 무더운 여름 잘 이겨내면서 공부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입시와 진로, 삶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