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22 3503명이 봤어요
동방고등학교 최철규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 성적 뿐만 아니라 학업 태도 및 학업 의지, 탐구 활동, 전공 관련 활동 경험,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 소통 능력 등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며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이기 때문에 단순 내신 등급으로 해당 대학의 합불을 판단하기 힘들다.
그렇다면 대학에서는 서류 평가 요소인 학교 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평가할까?
우선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와 평가 항목이라는 용어에 대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평가 요소란 지원자를 평가하는 기준과 내용으로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 등을 의미하며, 평가 항목은 평가 시에 고려되는 평가 요소의 세부 항목으로 학업 역량의 경우 학업 성취도, 탐구 활동을, 발전 가능성의 경우에는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등을 말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별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특정 부분 만을 평가에 활용하는 것도 아니다. 교과 성취도를 포함한 창의적 체험 활동, 교과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등등에 기재된 모든 내용을 각 대학의 평가 지표 혹은 평가 요소를 기반으로 정성적,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은 희망 대학의 평가 요소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는 대학에 따라 명칭은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발전 가능성’, ‘인성’의 4개로 구분된다. 대학마다 평가 요소 요소 및 비율은 다르지만 이 네 가지의 요소를 바탕으로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는 점은 같다. 여기에서는 6개 대학(건국대・경희대・서울여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에서 공동으로 진행한 평가 요소별 평가 항목과 평가 항목에 따른 세부 평가 내용을 중심으로 대학의 서류 평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 학업역량 : 주요과목 성적 및 탐구활동이 중요
- 학업역량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6개 대학 입학처
학생을 둘러싼 교육 환경에서 어떤 자세로 생활해왔고,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에 대해 과정 중심으로 종합적 평가를 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라고 해도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공 과목과 관련된 주요 과목 성적이다. 그러나 교과 성적만 우수하다고 학업 역량이 뛰어나다고 평가하지는 않는다. 학생의 학업 역량은 반드시 교과 성적과 일치하지도 않으며, 교과 성적이 학업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자료도 아니기 때문이다.
학교생활기록부 속에는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창의적 체험 활동 상황, 학업 관련 탐구 활동, 독서 활동 상황, 행동 특성 및 종합 의견, 자기소개서 등을 학생의 학업 역량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특히 학생부 곳곳에 수행평가, 발표 수업, 토의/토론, 실험, 보고서, 탐구 활동 등을 통해 자기 주도적 학습, 깊이 있는 탐구심, 지적 호기심 등의 지원자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면 학업 역량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학업 역량은 자율 활동 및 진로 활동, 동아리 탐구 활동, 독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부각할 수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교과 수업 속에서 확장된 지적 호기심의 충족 과정을 자기 주도적인 탐구 의지를 통해 확장해 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 전공적합성 :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 관련 탐구활동 중요
- 전공 적합성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6개 대학 입학처
전공적합성은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를 의미한다. 전공적합성에서의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 성적에 대한 성취도 평가는 학업역량의 학업성취도 평가와 다르지 않지만, 전공적합성 관점에서는 지원 전공 관련 교과를 중심으로 학업성취도 평가가 이루어진다. 또한 전공에 관심이 없는 학생보다는 전공에 관심과 열정이 있는 학생이 대학 입학 후 해당 전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두각을 나타낼 것이라는 가능성을 바탕으로 미래 잠재력을 확인한다. 물론 그 꿈이 일관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며, 지원 전공 관련 직업군을 좁게 해석하지도 않는다. 진로는 변경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탐색하는 과정에서의 자기주도적 성찰과정의 태도를 중요하게 살피고 있다. 전공적합성에서도 학업역량과 마찬가지로 관련된 교과학습 범위 내에서 전공과 관련한 활동 경험과 여기에서 파생된 심화 활동에서의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부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 발전가능성 : 독서활동을 통한 경험의 다양성을 보여주자
- 발전가능성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6개 대학 입학처
발전 가능성이란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의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다.
평가자는 지원자가 무엇을 했느냐의 결과보다는 다양한 활동의 과정 속에서 자기주도성과 리더십, 그리고 창의적인 문제해결 역량과 그 속에서의 자신의 역할을 보고 싶어한다. 학업, 진로 탐색, 동아리, 독서 등 여러 가지 학교 활동을 하는 데 주도적인 태도를 보여주는 학생은 선생님이나 친구들로부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목표한 일을 성취하며 배우는 데에서도 앞서나갈 것이다.
이러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은 관심 분야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경험 가운데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역량 뿐만 아니라 리더십을 발휘하는 경험도 하게 될 것이다. 특히 강조하고 싶은 것은 깊이 있는 공부를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경험의 다양성이다. 경험의 다양성은 양적인 개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나 경험에 대해 다각적, 더 나아가 심층적으로 접근해 지식과 소양을 쌓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꾸준한 독서 활동이다. 그리고 이 독서 활동이 세특에 기록이 되어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리고 교과 수업, 독서 등을 통해 배운 다양한 관점에 따라 관심 현상이나 주제에 접근해 보아야 한다.
▶ 인성 :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를 토대로 한 사회성이 중요
- 인성
출처: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평가요소 및 평가 항목, 6개 대학 입학처
인성은 ‘지원자의 성품이 얼마나 착하냐’의 문제가 아닌 다양한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해내려는 ‘사회성’과 연관된 평가 요소이다.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을 존중하고 지키려는 도덕성, 학업이나 맡은 일에 대한 책임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려는 성실성은 학교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 데 가장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태도이며 이것이 곧 ‘사회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학급, 동아리, 학생회 등에서 자신의 능력을 나누고, 배려, 협업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지금까지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 평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다양한 영역의 평가 요소를 토대로 학생을 정성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앞으로 학생들은 어떻게 교내 교과 활동 및 교과 외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지를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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