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경향과 준비의 기본!

2022.11.14 6408명이 봤어요

 

2023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 면접 경향 및 준비의 기본 -

 

리로스쿨 선생님 교육칼럼

 

 

면접은 필기고사로 평가하기 어려운 요소를 평가하며, 기본 소양 평가와 수학 적성 평가가 함께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기본 소양 평가에서는 학생의 인성과 태도 등 건전한 대학생이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질을 평가하며,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 능력, 종합적 판단력, 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등을 평가한다. 수학 적성 평가에서는 전공 분야 교과에 대한 이해와 소양, 교과와 관련된 사고력, 새로운 경험을 통합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과 학과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능력 및 소양을 평가한다. 대학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면접에서 평가하는 사항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위의 요소들을 통해 볼 때, 전반적으로 대학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요소인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대학이나 학과의 인재상에 맞추어 평가한다고 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은 면접 내용에 대한 응답만을 평가하지 않는다. 면접을 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학생들의 자세와 태도 등과 더불어 답변 내용의 형식과 내용 등도 평가 대상이라 할 수 있다. 내용적인 평가 사항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면접장에서는 낯선 상황에서 학생들이 다양한 실수를 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면접에 임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 등을 숙지하고 평소 이를 의식하면서 면접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면접의 임하는 바람직한 태도와 자세는 다음과 같다. 

 

 

 

입학사정관이 말하는 최근의 면접 경향은 다음과 같다. 

 

 

 

 이러한 면접의 경향에 따라 입학서정관들이 조언하는 면접 준비의 Tip은 다음과 같다. 

 

 

 

 면접에서는 수험생들이 당황할만한 상황들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당황하게 되면, 이후 질문까지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자신의 역량을 다 펼치지 못하고 면접장을 나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의 대처방법도 미리 숙지하고 있으면 면접을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면접상황별 대처방안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학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