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1 3120명이 봤어요
수능 당일, 이것만은 꼭 기억하자!
2023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에 응시하는 모든 수험생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최선을 다해서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수험생은 고등학교 3개년간 공부했던 모든 것을 단 하루의 시험으로 평가받아야 하므로 긴장할 수 있습니다. 수능 고사장으로 출발하기 전부터 시험을 마치는 순간까지, 수험생들이 기억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미리 챙겨서 당일 당황하지 않기 바랍니다.
1. 출발 전 준비
수능 고사장으로 향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수능 전날 미리 준비했다가 잊은 물건 없이 고사장으로 향해야 합니다.
2. 고사장 도착 후 준비
가. 도착 시간
모든 수험생은 6시 30분부터 입장이 허용되며 1교시를 선택하지 않은 수험생이더라도 8시 10분 이전까지 지정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합니다. 당일 수능 고사장 주변이 매우 혼잡하므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 출발해서 늦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사장 출입문이 8시 10분에 폐쇄되면 입장할 수 없습니다.
나. 방역 절차
수험생들은 체온 측정 및 손소독제 사용 후 지정 시험실에 입실하게 됩니다. 만약 고사 당일 열이 나거나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고사장 관계자에게 알린 후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유증상으로 인해 별도 시험실에서 응시할 수도 있습니다.
다. 시험장 반입 금지 물품 확인
반입금지 물품을 소지한 경우 부정행위로 적발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시험시간, 쉬는 시간 불문하고 적발 시 부정행위 처리됩니다.
휴대전화, 스마트기기, 디지털카메라, 전자사전, MP3, 카메라펜, LCD/LED 등 전자식 화면 표시가 있는 시계, 전자담배, 라디오, 웨어러블 기기 등 모든 전자기기는 반입이 금지됩니다. 휴대 가능 여부가 애매한 것이 있다면 1교시 시험 시작 전에 감독관에게 소지 가능 여부를 확인받기 바랍니다. 만약 반입금지 물품을 소지하고 있을 경우에는 감독관 지시에 따라 제출하고 시험 종료 후 돌려받기 바랍니다.
라. 책상/의자 확인
일부 책상의 경우 균형이 맞지 않아 문제풀이 중간에 흔들릴 수 있으므로 시험실에 도착하는 대로 자신이 사용해야 할 책상과 의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책상이 흔들릴 경우, 바닥에 종이 등을 받쳐서 흔들리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의자도 너무 낮거나 높지 않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리 확인이 끝나면 화장실에 한번 다녀오는 것도 좋습니다.
3. 고사 중 유의사항
모든 수험생들은 시험장 내에서 벌어지는 모든 상황에 대해 자신이 임의대로 판단하지 말고 감독관의 안내와 지시에 따라야 합니다.
가. 매 교시 문제지에 수험번호, 이름 기재하기
매 교시 문제지에 수험번호와 이름을 기재해야 합니다. 문제지를 받게 되면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수험번호, 이름을 정자로 기재하기 바랍니다. 만약 수험번호, 이름 등을 기재하지 않을 경우, 고사본부로 이동해서 해당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수험생 입장에서 고사본부에 다녀오는 것 자체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나. 필적 확인란 문구 기재하기
매 교시 답안지에 필적 확인란이 있습니다. 문제지에 적혀 있는 필적 확인용 문구를 답안지에 기재해야 하며, 감독관의 확인 절차에 따라야 합니다.
다. 매 교시 본인 확인 절차에 응하기
감독관은 매 교시 본인 확인을 하게 됩니다. 수험생, 신분증 등을 책상 위에 올려 놓고 기다리면 감독관이 본인 확인을 위해 잠시 마스크 내리기를 요구할 수 있으며 감독관의 확인 절차에 따라야 합니다.
라. 교시별 유의사항
- 수험생은 매 교시 시작 10분 전에 입실을 마쳐야 합니다. 쉬는 시간을 이용하여 화장실에 미리 다녀오기 바랍니다.
- 방역 지침을 준수하고 방송으로 안내되는 유의사항을 경청한 후 그에 따르면 됩니다.
- 수험표에 기재되어 있는 과목의 문제만 풀어야 합니다.
1교시의 경우 화법과 작문 / 언어와 매체, 2교시의 경우 확률과 통계 / 기하 / 미적분 과목 중
본인이 선택한 문제지인지 확인하고 응시해야 합니다.
특히 4교시 탐구영역의 경우 응시 과목의 문제지만 책상 위에 올라와야 하니, 감독관의 지시에 잘 따르기 바랍니다.
- 시험 도중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감독관의 지시에 따라 침착하게 대응하기 바랍니다.
- 문제지 문형 및 부정행위 방지를 위해 매 교시 종료 후 문제지를 제출해야 합니다.
4. 고사 후 유의사항
수능 시험이 끝났다고 수능 당일 해야 할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대학은 수능 다음날부터 대학별고사(논술고사, 면접고사 등)를 실시하기 때문에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한 채점이 필요합니다. 일부 수험생의 경우, 수능 채점 결과에 따라 수시보다는 정시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EBSi를 포함하여 다양한 입시 기관에서 가채점 서비스를 제공하니 이를 이용하면 되는데,
수험생 혼자서 대학별고사 응시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울 경우 부모님 또는 담임선생님 등과 상의하여 응시 여부를 결정하기 바랍니다.
대한민국 모든 수험생들을 응원합니다. 힘내세요, 파이팅~
#교육일반
참조URL : https://rirosoft.com/EduNews
다음글 [2023 학생부종합전형] 면접경향과 준비의 기본!
2022.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