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새내기를 위한 고교 생활 길라잡이

2022.02.21 5389명이 봤어요

목동고등학교 박성현 선생님

 

 

지역에 따라 고등학교 배정 시기는 다르지만, 고등학교 신입생이 느끼는 현실적인 압박감은 지역에 관계 없이 크게 느껴질 것이다. 고등학교 1학년은 대학 입시라는 것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시기이기에 가정, 학교, 주변 등으로부터 중학교 때처럼 공부하면 안 된다는 말을 들으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를 벌써 느낄 것이다.

 

 본 칼럼에서는 고교 생활의 기본이 되는 교과 성적, 교육 과정,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수능 등을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1. 고등학교 교과성적의 이해

 

 고등학교 교과 성적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이라는 곳에 기록되는데, 이를 흔히 내신 성적이라 부르기도 한다.

 

가. 교과학습발달상황

 학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에 기록되는 성적은 학기 단위로 산출된다. 학기별로 수행평가와 지필고사의 성적을 합산하여 단위수, 원점수(과목 평균 및 표준편차 포함), 성취도, 석차 등급 등을 기록하게 되는데, 세부 양식은 아래와 같다.

 

 * 단위 수는 주간 배정 시간을 의미하며 단위수가 높은 과목의 성적이 좋을수록 성적 산출에서 유리하다.

 

나. 교과목의 성격에 따른 성적 산출 방식

 - 공통과목과 일반선택과목 : 9등급제로 성적 산출

 - 진로선택과목 : 성취도에 따른 3단계(A,B,C) 성적 산출 / 등급별 분포 비율 포함

 - 체육/예술 : 성취도에 따른 3단계(A,B,C) 성적 산출 / 등급별 분포 비율 포함

 - 전문교과 : 성취도에 따른 5단계(A,B,C,D,E) 성적 산출

 

다. 9등급 산출과목의 등급별 비율(%)

 

* 등급별 인원은 수강 인원에 따라 달라짐.

 

라. 진로 선택과목의 원점수에 따른 과목별 성취도

 

  

2. 교육과정의 이해

 

 중학교는 학교별, 학년별 교육과정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고등학교는 학교에 따라, 학년에 따라 교육과정의 차이가 큰 편이다. 따라서 입학한 고교의 상황에 따라 교육과정 편성이 다르므로 서로 다른 과목을 이수하게 되지만 전국의 모든 고교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과정이 편성되어 있다.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과목 성격의 이해

 - 공통과목의 이해 

 : 공통과목은 총 7개 과목으로 주로 고등학교 1학년 시기에 배우게 된다.

 : 공통과목은 교과영역에 따라 기초와 탐구로 나뉜다. 기초에는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등 4개 과목이 있고, 탐구에는 통합사회, 통합과학, 과학탐구실험 등 3개 과목이 있다.

 -진급 교육과정 선택

 : 1학년 학생들은 1학년에 개설되어 있는 공통과목을 이수하면서 2학년 진급 후 자신이 공부하게 되는 과목을 선택하게 된다. 학교에 따라 시기의 차이가 있겠지만, 대체로 6~8월에 안내와 선택 등의 과정이 진행되고 대략 9월에 확정하게 된다.

 : 2학년 진급 후 공부하게 되는 과목은 학생 자신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하여 선택해야 하며, 3학년 때 치르게 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의 응시 과목도 고려해야 한다.

 

 

 

3. 전국연합학력평가와 수능의 이해

 

 대학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3학년 11월 세 번째 목요일에 수능을 보게 된다. 전국연합학력평가(이하 학평)는 1, 2학년 시기에 수능을 대비하여 보는 모의시험으로 연간 4회에 걸쳐 진행된다. 단 서울은 6월에 미실시하여 3회만 응시하게 된다.

 

가. 학평의 이해

- 학평은 전국의 시도 교육청이 연합하여 시행하며 연간 4회에 걸쳐 시행된다. 2022학년도에 실시되는 학평은 아래 일정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 학평은 수능에 대비하기 위한 시험이므로 고사 후 성적표의 등급만 확인하지 말고 틀린 문항을 중심으로 보충학습을 진행하여 고1때부터 수능에 대비해야 한다.

 

나. 수능 출제 과목과 문항 구성의 이해

 

다. 수능 성적표의 이해

 - 수능은 대입에서 매우 중요한 시험이다. 비록 고3 시기에 응시하게 되지만, 1학년 때부터 성실하게 학업에 임해야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 수능은 영역과 과목에 따라 상대평가와 절대평가가 나뉜다. 국어영역, 수학영역, 탐구영역 등은 상대평가로 진행되며, 영어영역과 한국사영역, 제2외국어/한문 등은 절대평가로 진행된다.

 - 수시에서는 주로 성적표에 표기된 등급을 수능최저학력기준으로 활용하고 정시에서는 표준점수 또는 백분위 점수를 주로 활용한다.

 

 

[수능 성적표 예시]

 

 

 

#교육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