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3 358명이 봤어요
서울세종고등학교 최희원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의 의미와 학생부종합전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서울대학교는 다음과 같이 정의 내리고 있다.

서울대학교가 강조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학교생활에서 준비 전략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1.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방법
(1) 평가기준

<표 1> 서울대학교 평가 기준
학업역량
제출된 서류를 토대로 지원자의 학업역량,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지만 서울대가 학생 선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우수한 학업역량이다. 학생들의 학업역량은 교과 공부뿐 아니라 교내 탐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통해서도 향상될 수 있기 때문에 교과 성적만으로 서울대는 학생들의 학업역량을 판단하지 않는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을 통해서 학생의 학업역량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교과성취도를 파악할 때에는 교과 성적을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는다. 정량평가를 하지 않으므로 학년별, 과목별 반영 비율은 존재하지 않으며, 전 교과목의 3년간의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한다. 수강자 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학년별 성적 변화, 선택 과목 특성 등의 다양한 정보를 통해 수치가 가지고 있는 의미와 정보를 정성적으로 해석하여 더욱 정확하게 학업역량을 평가하고자 서울대는 노력한다. 또한, 교과 성적을 평가할 때 학생이 이수한 과목의 선택 상황을 고려하며, 소수 학생이 선택한 과목이나 난이도가 높은 과목을 이수하여 수치상의 결과가 다소 나쁠 수는 있지만 학생의 도전 정신과 호기심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여 도전하지 않은 학생에 비하여 더 좋은 평가를 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규모 학교나 소수 학생들이 이수하는 과목을 수강하는 것이 서류평가에서 결코 불리하지 않다고 서울대는 강조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교과별 학습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학생의 교과별 성취기준에 따른 성취수준의 특성 및 학습활동 참여도,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정도가 잘 나타나 있는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에 서울대는 기재된 교재나 수업 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 볼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살펴본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등에서 학생의 학업 관련 우수성이 드러난다면 평가 대상이 될 수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 충실히 활동했다면 학생의 개인적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부분에서 그 우수성을 판단하려고 서울대는 노력한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은 학급 담임교사가 학생의 학습, 행동 및 인성 등 학교생활에 대한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이 종합적으로 기재된다. 기재된 내용 중 학생의 학습에 관한 내용을 학생의 전반적인 변화와 성장의 모습을 파악하는 데 활용한다.

학업태도
서울대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경험에서 나타나는 지적 호기심, 탐구 의지, 학업에 대한 적극성 및 진취성, 과목 선택의 적극성, 진로 탐색 의지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려고 노력한다. 이를 위해 교과 학습뿐만 아니라 관심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독서활동, 글쓰기, 탐구활동, 실험 수업 등 다양한 학습 경험을 살펴본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통해서 학생이 어떤 학업태도를 보여 왔는지 살펴보는데, 수업에서 지원자가 학업 기회를 찾아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도전했던 내용이 보인다면 지원자의 학업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학업 외 소양
서울대학교는 학교생활에 나타난 지원자의 성품 뿐 아니라 리더십, 공동체 의식, 책임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성 등을 평가하려고 노력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내 봉사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 의견을 통해 학생의 대인관계 및 인성 등에서 드러나는 개인적 특성을 판단하는데, 이 때 학생의 개인적 특성을 경험의 유무나 활동의 양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다. 임원 활동 경력이 많다고 리더십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으며, 횟수보다 ‘맡은 역할’과 ‘활동 내용’을 질적으로 판단하려고 노력한다.

(2) 평가방식

<표 2> 서울대학교 평가 방식
서울대는 서류평가 과정에서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크게 학생의 학업역량과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에 대해 평가한다. 이때, 한 종류의 항목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으며 제출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모두 반영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적극적인 학업태도를 갖춘 학생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된 수업 참여도와 과목 선택 내역, 교내 프로그램 참여 현황, 학업 관련 학내 활동 참여 노력 등 제출서류에서 드러나는 모든 부분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항목별 반영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특정 부분만을 평가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성취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 등 기재된 모든 내용을 평가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서울대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잊지 말아야 한다.
2.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준비 전략
학생부종합전형은 고등학교 생활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역량과 소양을 갖추었는지 판단하는 전형이므로, 무엇보다 고등학교 생활을 충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위해서 더 그럴듯한 활동을 채우려고 애써 노력하거나 포장할 필요는 없다. 고등학교 3년은 인생에 다시는 없을 너무나 소중한 기간이므로 학생부를 어떻게 채워나갈지에 대해 고민하기보다는 주어진 이 3년의 소중한 시간을 어떻게 채워나가야 할지와 관련하여 노력하는 과정이 학교 생활하는 동안 나타난다면 자연스럽게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적합해져가는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대는 재차 강조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을 평가하는 과정 속에서 폭넓고 깊이 있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학생, 도전하는 학생, 훌륭한 인성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학생들을 선호한다.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토대로 이에 대한 각각의 세부 항목들을 살펴보고 학교생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토대로 각 지원자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며, ‘학교생활기록부’는 3년간의 고등학교 생활이 있는 그대로 기록된 자료이다. 이에 어떻게 생각해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준비 방법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다. 그저 주어진 환경에서 충실하게 고등학교 생활에 임하면 된다. 자신과 자신의 꿈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학교 안의 다양한 기회를 활용하여 최선을 다해 배우려고 노력하는 자세가 너무나 중요하다. 친구들과 함께해보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마음껏 시도해 보고 망설이지 말고 도전해 보길 적극 추천한다.
참고로 2026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의 기본적인 특징에 대해 정리된 아래 내용을 바탕으로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표 3> 2026학년도 서울대학교 대입 전형 기본 사항
참고 자료
서울대학교 2025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서울대학교 2026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입학전형 시행계획
서울특별시교육청 2026 대입 고3 학년 초 대입전형의 이해와 대비
#학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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