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22 129명이 봤어요
1. 신설 고등학교 지원 시 고려해야 할 점
신설 고등학교는 학생 수, 학교 시스템, 전통 등 여러 면에서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까운 학교라고 해도, 신설 학교는 운영 경험이 부족하거나 프로그램이 미흡할 가능성이 높다.
신설 학교는 학생 기록이나 성적 분포, 학교 분위기를 예측하기 어렵다.
따라서, 학종(학생부 종합전형) 준비를 위해 신설 학교는 피하는 것이 좋다는 조언이 있다.
2. 신설 학교의 문제점과 전학 고려 사항
신설 학교는 경험과 전통이 부족하여 학생 활동 지원이 미흡할 수 있다.
학교의 기록이나 학생 성적, 분위기 등을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학 결정이 쉽지 않다.
특히, 전학을 고려할 때는 현재 학교에서 끝까지 활동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정교권(교육권이 강한 지역권) 학생들은 현재 학교에서 활동을 계속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3. 정교권 학생의 학교 선택과 활동 방법
정교권 학생들은 학교 시스템이 부족하더라도, 유망주로서 활동을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
활동 내용을 바로 기록할 수 있는 활동 보고서 작성이 매우 중요하다.
활동 동기, 활동 내용, 배운 점, 후속 연결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면서 보고서를 잘 작성하면, 학생부 기록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전학을 하더라도, 현재 학교에서 활동을 계속하며 기록을 잘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4. 활동 기록과 전학 준비의 중요성
활동 자체를 주도적으로 하면서, 탐구 보고서(활동 보고서)를 꼼꼼히 기록하는 것이 핵심이다.
보고서를 잘 작성하면, 학생부에 활동 내용이 잘 반영되어 유리하다.
전학을 하더라도, 현재 학교에서 활동을 계속하고 기록을 잘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결국, 신설 학교보다 현재 학교에서 활동을 충실히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조언이다.
다음글 수능날 1뜨는 모의고사 활용법
2025.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