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연
이화여자대 과학교육과 22학번
제주 남녕고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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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시 합격 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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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자대 생명시스템학부 학생부종합
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22학번으로 재학중인 김시연 멘토입니다.
저는 많은 학업, 진로 고민으로 방황했던 탓에 고등학교 생활을 남들보다 조금 길게, 4년동안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만 뒤쳐졌다는 생각으로 제 자신이 부끄러웠지만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도, 깨달은 것도 많았습니다.
정말 험난했던 제 고등학교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등학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주는 멘토가 되고 싶습니다.
어떠한 질문이든 성실하고 겸손하게 답하고 최선을 다해 제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22학번으로 재학중인 김시연 멘토입니다.
저는 많은 학업, 진로 고민으로 방황했던 탓에 고등학교 생활을 남들보다 조금 길게, 4년동안 했었습니다.
처음에는 저만 뒤쳐졌다는 생각으로 제 자신이 부끄러웠지만 그 과정에서 배우는 것도, 깨달은 것도 많았습니다.
정말 험난했던 제 고등학교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등학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조언을 해주는 멘토가 되고 싶습니다.
어떠한 질문이든 성실하고 겸손하게 답하고 최선을 다해 제 경험을 공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학교 최종 합격 인증이
완료된 멘토입니다.
완료된 멘토입니다.
스토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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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실제 생활기록부로 알아보는 새학기에 시작하면 좋은 활동 5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교내 활동들과 생활기록부(세부능력특기사항)작성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과학 과목과 관련된 세부능력특기사항입니다. 제가 실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했던 소재를 설명드리고 추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세부능력특기사항 4) 통합과학 통합과학의 경우 네 가지 과학 분야 중 제가 관심있던 생명과학 분야를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진행한 활동으로는 생명과학 도서를 읽은 뒤 추가적인 활동까지 한 것, 심화 이론서를 읽은 뒤 친구들과 토론 학습을 진행한 것이 있습니다.(생명과학 외에도 물리학(전력 수송) 실험을 진행한 사례가 있어, 이 부분도 생활기록부에 기재했습니다.)제가 읽은 도서의 경우 텔로미어라는 주제가 특별히 통합과학 교과 내용과 연관되지 않아 조금 아쉬웠습니다.조금 더 관련있는 주제의 도서를 읽고 작성하시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통합과학의 경우 여러 분야를 통합한 교과이기 때문에 최소 두 가지 분야와 관련된 활동을 기재하려고 노력했습니다.또한 심화 도서 (전공서적)의 경우, 제가 이전에 다니던 고등학교에서 이 도서로 학습했었기 때문에 번역하여 학습하고 친구들에게 설명하는 과정이 비교적 수월했습니다.실제로 본인이 한 내용을 잘 포장하되 관심이 있는 분야가 잘 드러나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5) 물리학 1 물리학 1의 경우 그렇게 성적이 높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사실 세특을 작성할 때에도 한 활동이 없어서 많이 고민한 과목 중 하나입니다.저는 여기서 물리학 분야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기보다 제가 그나마 흥미를 가졌던 '파동' 단원 하나에 집중하여 활동을 하고 세특을 작성하였습니다.저는 파동의 간섭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실험 기구인 '위상차 현미경'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비싼 기기였기 때문에 학교에는 당연히 위상차 현미경은 없었고요, 그래서 근처 연구원에서 직접 이용해보고 관련 실험을 진행한 사례를 기재하였습니다.이렇듯 하나의 과학적 원리를 응용하여 제작된 실험기구의 원리를 학습하고 직접 실험을 해보는 활동도 특이하고 좋은것 같습니다.이 외에도 '전류와 자기장' 단원에서 진행한 개인 실험 수행평가에서 마주한 실험 문제점을 극복한 사례를 기재하였습니다. 6) 화학 1 제가 가장 좋아했던 과목 중 하나입니다.작성한 방식은 크게 1. 화학 1 교과 내용 중 한 분야의 심화 탐구, 2.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 입니다.저는 화학 1의 내용 중 '오비탈'에 대해 관심을 가졌습니다.그래서 심화 탐구 과제로 혼성오비탈에 대해 학습한 뒤, ppt를 제작해 친구들 앞에서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까지 가졌습니다.탐구 과정에서 사용한 전공 서적을 기재했고, 세특 작성 시에는 주제, 내용, 학습 방식, 참고 도서를 작성하여 탐구에 대한 신뢰도를 높였습니다. 다른 교과와의 연계 학습의 경우, 생명과학 1에서 학습하는 이온 펌프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물론 이 주제는 고등학교 수준에서는 화학보다는 생명과학과 더 밀접해보입니다.) 그래도 이온의 분포와 이동 양상을 화학 1에서 학습하는 '이온'의 개념과 연관하여 학습하는 태도를 보여줄 수 있었습니다. 7) 생명과학 1 제가 가장 좋아하는 과목입니다. 관련된 실험도 많이 진행했고, 도서도 많이 읽었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활동을 적고 싶지만, 글자 수 제한 때문에 내용이 중구난방이 될까봐 작성하는데 더 힘들었습니다. 1. 강점 작성 화학과 생명과학은 밀접한 분야입니다. 저의 경우 두 과목 모두 저의 진로선상에 놓인 상태였기 때문에 두 과목 모두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했습니다. 2. 사례 (단기 실험) 작성 '식물 추출물의 혈액형별 응집 반응' 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탐구활동은 생명과학 1의 혈액형 단원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제 포트폴리오 : 자유 탐구실험 아이디어 (단기 실험) 을 다운받으시면 전체 보고서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조금 더 심화적으로 탐구한 사례를 작성하였습니다. 3. 관련 도서 작성 독서를 하고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인 조류와 사람의 염색체 성 결정 방식의 차이점을 독서록에 작성하였고, 이 내용을 세특에 작성하였습니다. 4. 사례 (장기 실험) 작성 생명과학 1의 '개체군의 사회생활' 파트의 사례로 개미와 꿀벌 등의 개체가 등장합니다.개미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개미를 직접 관찰하여 '개미 네트워크의 보안 방식'에 대해 학습한 이론과 비교하여 발표를 했습니다.평소에 컴퓨터 쪽은 별로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 개미의 네트워크 방식이 보안이 뛰어나고 위조가 불가능하다는 장점을 이용해, 새로운 네트워크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는 내용이 신기하여 이 주제로 탐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8) 지구과학 1 그다지 흥미는 없었던 과목입니다... 성적도 그럭저럭 했구요..크게 관심을 가지고 한 활동은 없었기 때문에 독서, 생태계 관련 탐구 활동을 기재했습니다.독서의 경우 생물의 대멸종과 관련된 도서를 읽고 깨닫게 된 점을 기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대멸종의 역설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서 관련 내용을 기재했습니다. 저는 생명과학에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지구 온난화/생태계 교란 과 관련하여 저희 지역의 생태계 교란종을 직접 채집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조사한 사례를 기재했습니다. 이러한 작성 방식은 지구과학 분야도 커버할 수 있지만, 제가 생명과학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할 수 있기에 작성했습니다. 드디어 리로스쿨 1기 멘토 활동 기간이 종료되었습니다.많은 내용을 작성한 것 같은데, 제가 작성한 내용이 학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학 잘 보내시고 2학기도 열정을 가지고 공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2024.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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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실제 생활기록부로 알아보는 새학기에 시작하면 좋은 활동 4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양한 교내 활동들과 생활기록부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제가 실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했던 소재를 설명드리고 추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세부능력특기사항 1) 국어 제 진로는 1-3학년 때까지 의학계열 쪽이었기 때문에 최대한 생명과학과 동물에 관한 내용과 접목시키려고 하였습니다.독서 시간에는 관련 지문에 대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는 활동이 있었는데, 동물과 관련된 도서를 읽은 후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국어라는 과목이 과학과는 많이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국어 시간에 읽은 과학 지문 하나를 파고들어 세부능력특기사항 내용을 채웠습니다. 문학 수업때는, 문학 작품 속 어떠한 요소가 과학적으로 연관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메밀꽃 필 무렵' 이라는 작품을 읽은 뒤 작품 속 작은 요소인 '왼손잡이'를 생명과학/유전과 연관시켜 탐구해보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2) 수학 저는 수학 성적이 솔직히 말해서 좋지는 않았습니다..그래서 과학적인 부분보다는 수학 자체에 집중을 하여 세부능력특기사항을 작성하였는데요,교과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만을 작성하기보다는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수학적 원리들을 탐구한 뒤 작성하였습니다.예를 들어 저희 학교 주변에는 헬기가 자주 날아다녔는데요, 그 소음이 매우 커서 창문을 열면 수업이 방해될 때도 있었습니다.이러한 부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수학 1의 지수-로그 단원의 거리와 소리의 세기에 대한 관계식으로 거리에 따른 헬기의 소음을 계산해보는 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마지막으로, 이렇게 계산한 소음을 실제 소음공해 기준과 비교하여 일상생활에 피해를 끼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일상적인 사건을 수학적으로 탐구하여 결론을 내는 활동을 진행하는 것도 좋아보입니다. 3) 영어 영어는 제가 성적이 가장 좋았던 과목 중 하나이고 매우 자신 있던 과목입니다.그래서 영어라는 과목을 제가 관심있어하는 분야와 연계하여 세부능력특기사항을 작성하였습니다.제가 영어 1을 배울 시기에, 코로나 19가 시작되었습니다.그래서 바이러스와 관련된 영어 도서를 읽어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또한 제 진로가 당시 동물과 연관되어있다보니, 영어 교과서 지문 중 펭귄과 인간의 특별한 관계에 대한 도서의 일부 발췌문이 흥미롭게 느껴져 이 도서의 원문을 전부 읽어 독후감을 작성하였습니다.영어 2를 배울 시기에는, 개인 발표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본인이 관심있어하는 분야 하나를 정하여 친구들 앞에서 발표를 하는 활동인데요,저는 당연히 동물에 관심 있었기 때문에 특이한 반려동물인 제가 키우는 새를 영어로 발표하고 전문적인 용어에 대해 친구들에게 설명하고, 더불어 저의 진로와 포부에 대해 발표하는 활동을 진행했었습니다.이 내용은 저의 진로를 표현하는데에 매우 적합했기 때문에 그대로 생활기록부 내용에 추가시켰던 기억이 납니다.이렇듯 세부능력특기사항 내용을 작성할 때에는 자신의 진로가 명확히 드러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인조적인 것이 아닌) 교과 과정과 일상생활을 적절하게 연관시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다음 번에는 기타 과목의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2024.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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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실제 생활기록부로 알아보는 새학기에 시작하면 좋은 활동 3안녕하세요!오늘은 다양한 교내 활동들과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분량이 길어질 것 같아 3편에서는 진로 활동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했던 소재를 설명드리고 추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진로활동 1) 1학년 진로 활동(사진이 너무 크게 첨부된 점 죄송합니다 ㅠ 조절할 방법이 없네요..)진로 활동인 만큼 본인의 진로에 대해 어필을 해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당시 저의 진로였던 수의사에 맞춰서 학교 내 수의사 초청 강연에 참여하였고, 강연 이후 더 심화적인 활동(질문, 독서, 발표)을 했음을 강조했습니다.또한 저는 과학중점학교의 특성상 과학 실험을 굉장히 많이 했었는데요,교과와 딱히 연관되지 않았으나 자발적으로 한 실험의 경우에는 생활기록부에 기록을 남길 방법이 없어 진로활동에 작성하였습니다.실험 과정 또한 짧게 주제를 안내하고, 시행착오를 극복하며 실험을 마쳤다는 내용을 강조하여 작성했습니다.교내 GMO 토론 활동은 교내 과학탐구토론대회에 출전했던 것인데요,토론 대회라고 적지 못했기 때문에 토론 활동이라고 작성했습니다.토론 대회 참여만으로는 아쉬워서 토론 준비 과정에서 읽은 도서도 작성하였습니다. 2) 2학년 진로 활동 제가 2학년 때에는 대망의 코로나가 터져버렸습니다... 2020년이었는데요,,,,,등교를 하지 않아 활동을 거의 하지 못했고 생활기록부에 적을 내용이 정말 하나도 없었습니다.다행히 7월부터 과학 실험을 어떻게든 해서 내용을 보충할 수 있었어요.(이전 게시글의 동아리 활동 외에는)한 활동이 없는 관계로 2학년 진로 활동은 전부 과학 실험으로밖에 채우지 못했습니다.총 세 개의 실험을 진행했고, 소중한 기회인 만큼 정말 열심히 관심있는 실험을 설계하여 실험을 진행했던 것 같습니다.(저의 상세한 실험은 저의 포트폴리오 중 단기실험 포트폴리오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생활기록부를 작성할 때 강조한 점은 실험 주제를 찾을 때 심도 있는 실험을 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교과서에 등장하는 실험이 아닌, 정말 호기심에서 우러나온 실험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했고, 그 과정을 고스란히 생활기록부에 기록했습니다.또한 봉사 활동도 조금 언급했는데요,저희 학교에서는 과학 앰버서더 활동이라고 과학실 실험기기 사용방법을 학생들에게 알려주고 과학실을 관리하는 봉사활동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 진심으로 체감한 봉사정신을 기록했습니다. (안 적으려고 하다가 정말 인상깊은 경험이라 적게 되었습니다.)봉사 시간이 필요하고 관련 진로를 강조하고 싶으면, 학교의 과학 선생님께 말씀드려서 이런 봉사활동 조직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 3학년 진로 활동 3학년 때에는 본격적인 면접 준비, 입시 준비와 자기소개서 작성으로 너무 바빴습니다. 그래서 활동을 거의 못했던 것 같아요. (코로나도 아직 진행 중이었고요.)그래도 활동을 아예 안하지는 않았고, 2학년 때 진행한 활동전위 측정 실험이 인상깊어 이번에는 다른 식물에서의 활동전위를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저의 포트폴리오에서 확인 가능해요.)생활기록부에는 이 실험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작성했습니다.(빈 칸으로 남겨두기는 아쉬워서, 일부러 실험에 대해 더 풀어 작성한 것 같아요.) 총 3번에 걸쳐서 생활기록부의 자율 활동,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의 작성 방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중간고사가 막 끝나서 바쁜 관계로 빠르게 업로드하지 못했네요 ㅠㅠ여러분들도 중간고사를 잘 마쳤기를 바라며,,, 5월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2024.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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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실제 생활기록부로 알아보는 새학기에 시작하면 좋은 활동 2안녕하세요!오늘은 다양한 교내 활동들과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분량이 길어질 것 같아 2편에서는 동아리활동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했던 소재를 설명드리고 추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동아리활동 1) 1학년 동아리 활동위 (59시간)은 저의 정규 동아리이고, 아래는 자율 동아리입니다.저는 저희 지역의 환경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유해식물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했었습니다.그 과정에서 다양한 실험법과 실험도구 사용법을 서적을 통해 익혔으며, 실험이 실패했음에도 여러 번 재시도 했다는 데에 초점을 두어 생활기록부를 작성하였습니다.실제로 실험을 하며 배웠던 다양한 실험기구 사용법은 지금도 써먹고 있으니, 이런 경험들이 중요하다고 강조를 해주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2) 2학년 동아리 활동 2학년때에는 '꽃댕강나무의 항균효과와 방충효과에 관한 연구'라는 주제로 연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학교 주변에 처음 보는 식물이 있어서 검색해본 결과,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지 않은 식물이었습니다.사실 식물을 발견하면 가장 흔히 하는 실험이 항균실험이기 때문에, 저도 항균실험을 진행했습니다.마찬가지로 1학년때 이용했던 실험기법인 페이퍼디스크 확산실험, 액체배지의 흡광도 측정 실험을 진행했습니다.이후 항균 실험만으로는 실험이 부실한 것 같아서 방충실험까지 붙여서 진행했습니다.2학년때는 코로나로 인해 등교가 어려운 상황인데도 진짜 학교에 매일 나와서 실험했던 것 같네요.. 그래서 생활기록부에 적힌 내용은 토씨 하나 거짓없이 정말 제가 느낀 것을 적은 것입니다.. 3) 3학년 동아리 활동 3학년 때에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실험을 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수험생이기 때문이에요.)그래서 뭔가 조사를 해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는 형식으로 탐구활동이 이루어졌습니다.그래서 실제 실험한 것은 없고 논문을 참고하여 실험 과정을 분석하고, 분석 내용에서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은 해외 논문을 찾아보며 그 원인을 추론하는 형식의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여러개의 동아리 활동으로 생활기록부의 1,2,3학년 동아리란을 알차게 채울 수 있었습니다.다음 편에는 진로활동 소재와 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새 학기입니다.많이 긴장되고 걱정되시겠지만 리로스쿨 멘토들이 공유한 경험과 질문 답변 시스템, 포트폴리오 등을 잘 활용하여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응원하겠습니다!2024.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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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실제 생활기록부로 알아보는 새학기에 시작하면 좋은 활동 1안녕하세요!오늘은 다양한 교내 활동들과 생활기록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세부능력특기사항) 작성 요령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분량이 길어질 것 같아 1편에서는 일단 자율활동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실제로 생활기록부에 기재했던 소재를 설명드리고 추가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자율활동 1) 스터디 그룹 (필기공유 및 멘토링 활동) : 1,2,3 학년이 활동의 경우 학급 내에서만이 아니라, 학년 전체 단위로 이루어졌습니다. (학기 초에 여러 교실에 스터디 그룹 홍보문을 부착하여 친구들을 모집했습니다.)스터디그룹을 조직하게 된 이유는 같은 과목이어도 반마다 다른 선생님이 들어오셔서, 필기 내용이 달랐기 때문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스터디 그룹 희망 인원을 모집하고, 단체 채팅방에 친구들을 초대한 뒤 학기 단위로 친구들과 필기 공유를 진행했습니다.멘토링의 경우 학급 외 단위로는 진행하기 힘들었기 때문에... 학급 내에서 진행하였습니다! 2) 교내 및 지역 축전 참여 : 1학년 (2학년때까지 하고 싶었으나 코로나 이슈로 불가)수학, 과학과 관련된 지역 축전에 부스 형태로 참여하였습니다.팀 단위로 참여를 했고, 타원 당구대라는 소재를 이용하여 게임처럼 부스 운영을 했습니다.이때 생활기록부에는 단순히 부스를 운영한 내용만을 적는 것이 아니라, 타원 당구대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겪었던 시행착오 (여러 번의 실패) 등을 기재하는 것이 좋습니다.(지역 축전과 관련된 실제 생활기록부 기재 내용은 개인정보가 특정될 수 있어서 생략하겠습니다.) 3) 학급의 직책 : 2학년당시에는 반장 부반장 이런 중요한 직책을 하고 싶었는데, 기회가 되지 않았습니다.그래서 어쩔 수 없이 학급 멀티미디어부장 직책을 맡았습니다.모든 입시가 끝난 뒤에 생각해보니 반장 부반장 이런 직책명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직책을 도맡아 했다는 사실이 더욱 더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4) 정기 실험 활동 (동아리와 비슷) 의 팀장 : 2학년, 3학년제 포트폴리오 중 '단기 실험' 에 해당하는 사례인데요, 저희 학교에서는 매 달마다 직접 실험 주제를 정해서 실험을 실제로 해볼 수 있는 '사이언스데이'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사실 사이언스데이 프로그램이 원하는 조원과 팀을 이뤄서 같이 실험을 진행하는거라 실질적 '팀장'의 역할은 없었지만, 제가 주도적으로 주제를 정하고 실험을 진행했기에 실질적 팀장 역할을 했다고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었습니다.이런 실험 기회가 주어진다면 교과서에 이미 나와있는 실험이나 다른 친구들도 다 했던 실험보다도 새롭고 참신하고 쉽게 접해보지 못한 실험을 진행하는게 좋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특이한 실험을 많이 진행했습니다.생소하고 선배들이 진행해보지 않았던 실험들이었기 때문에 당연히 시행착오도 많았지만, 그만큼 낯선 실험에 대한 경험도 쌓이고 다양한 실험기기와 친해질 수 있는 기회여서 저는 개인적으로 3년의 학교생활 중 가장 만족했던 활동입니다.생활기록부에 이 내용을 기재할 때에는 흔하지 않은 실험이었다는 점, 주제 선정에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점, 시행착오가 많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5) 독서토론 활동 : 3학년 3학년때의 경우 시간이 굉장히 없습니다... 수시 준비하느라 너무 바빴고 당연히 제가 하고 싶었던 실험 활동도 얼마 못했던걸로 기억합니다.그래서 반에서 간단히 친구들과 할 수 있는 독서토론 활동을 진행했습니다.진로가 비슷한 학생들끼리 모여 진로와 연계된 책을 각자 읽고,토론 시간에는 책의 내용을 설명하고, 책을 읽고 난 후 의문이 들었던 점이나 토론하고 싶은 주제로 조원들과 토론하는 활동이었습니다. 이렇듯 총 5가지의 주제를 이용하여 생활기록부의 1,2,3학년 자율활동란을 알차게 채울 수 있었습니다.다음 편에는 동아리활동이나 진로활동 소재와 작성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곧 새 학기입니다.많이 긴장되고 걱정되시겠지만 리로스쿨 멘토들이 공유한 경험과 질문 답변 시스템, 포트폴리오 등을 잘 활용하여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응원하겠습니다!2024.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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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방법학원 없이 독학으로 내신 대비가 가능할까요?안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에 재학중인 김시연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가 고등학생 시절 학원을 다니지 않는 과목들에 대해 어떻게 내신대비를 했는지 말씀드리려고 해요. 수학과 과학 과목의 경우, 시중에 다양한 문제집이 존재하며 내신 시험도 모의고사와 수능문제를 변형하여 비슷하게 출제하기 때문에 독학을 할 때 자료 접근성이 쉬운 편인데요, 제가 정말정말 어려워했던 국어 과목이나, 가장 좋아하는 과목이었지만 내신 대비를 할 때에 애를 먹었던 영어 과목의 경우 내신 문제와 수능 문제의 출제방식을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있어요. 국어나 영어의 경우 교과서 혹은 그 해에 실시한 모의고사 + 외부지문을 조합하여 내신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시중 마*텅, 자*스토리와 같은 책으로는 대비를 하기 힘들죠. 실제로 저는 국어학원을 다니다가 친구들이 너무 잘하는 바람에 학원수업을 따라가지도 못하고, 적응도 못하고...1학년 1학기 중간고사에서 국어 5등급을 받아서....ㅠㅠ결국 학원 다니는 것을 중단하고 독학으로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저희 부모님께서는 학원 다녀도 5등급인데 학원 안다니면 어디로 더 떨어질 것이냐며.. ㅎㅎ 걱정을 했지만 다행히 3등급이나 더 올릴 수 있었어요. 공부할 의지는 가득 차 있지만 추가적인 자료나 변형문제 등을 어디서 구해야 할지 모르겠는 학생들을 위해 관련 자료 사이트를 알려드리려고 해요.(사탐은 죄송합니다. 사탐은 잘 모르겠어요. 그렇지만 문이과 공통과목인 국어와 영어에 대해서는 학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든 내용들은 광고가 아닙니다! 제가 독학할 때 썼던 굉장히 유용한 사이트들이고,의지가 있으나 이런 사이트가 있는 줄 몰라서 공부를 비효율적으로 하는 것은 정말 슬프기에 알려드리고 싶었습니다!(링크는 따로 첨부가 안 되는 것 같기에 사이트 이름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해보시면 나와요.) 1. 국어 - 국어자신감 국어자료실: 교과서 출판사별, 단원별로 문제가 존재합니다. 이 사이트에 있는 문제는 대부분 시험 1주전 마무리용?으로 썼어요.두번째로 알려드릴 사이트와 달리 이 사이트는 뭔가 단원 전체적으로? 전체문제가 있어서 공부가 어느정도 된 뒤에 마무리하는 느낌으로 문제를 풀어보면 좋은 것 같아요. - 나무아카데미: 교과서 출판사별, 단원별, 작품별로 문제가 존재합니다. 가격이 다소 비싼 감이 있지만 저는 이용권을 끊어서 (학원비 대신 ㅎㅎ) 이용했더니 좋았어요. 문제가 정말 많습니다. 고전시가가 시험범위일 때 죽을 뻔 했어요 ㅎㅎ저는 이 사이트를 주로 활용한 것 같은데요, 해당 교과서의 문제뿐만 아니라 연계지문, 수업시간에 추가로 다룬 지문, 관련 범위의 <보기>에 자꾸 등장하는 지문들은 추가로 검색하여 추가 지문들에 대한 문제도 풀어봤습니다.여기에 있는 문제들은 1번만 풀지 말고 여러 번 풀어보는게 좋아요. 확실히 익숙해지고 노하우가 생깁니다! + 그 외의 팁저는 국어 공부를 다음 순서로 진행했어요. 본문 분석 -> 익숙해지기 -> 개념문제 풀기 -> 변형문제 풀기인터넷에 학습하신 작품을 검색하시면 교과서 본문이 파일/글자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이 많을텐데, 이를 ctrl+c, ctrl+v 하여 한글 파일에 모두 붙여넣기 해요. (예를 들어 용비어천가를 배웠고 이게 시험범위라면, 네이버에 용비어천가 본문을 검색하여 이를 한글 파일에 붙여넣기 해요.)저는 그다음 지문들이 모인 한글파일을 인쇄하여 수업시간에 받아적은 분석내용과 자습서를 이용하여 분석을 했어요.그다음부터는 여러번 읽고, 빈 지문에 분석을 안 보고 스스로 분석해보고, 이를 반복하여 익숙해지세요.고전시가는 해석을 안 보고도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위에 알려드린 문제 사이트에서 문제를 다운로드하여 문제 풀어보시면 돼요. 2. 영어 - 이그잼포유: 가장 기본적인 교과서 지문 관련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진짜 기본이에요. 제가 이 사이트에서 사용한 자료는 영어 지문 분석, 변형문제 2회분, 그리고 6단계?에 걸쳐서 지문 익숙하게 하는 자료가 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교과서 본문 자료밖에 없고, 보통 학생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부교재 자료는 아래의 두 사이트에 있습니다.교과서 본문은 당연히 달달 외워야 하는 것이기에, 내신기간뿐만 아니라 평소에 이 사이트 자료(교과서 자료)로 공부하시면 본격적인 내신기간에는 많이 편해질거에요. - 아잉카아카데미, 우작경탄서점, 너른터: 부교재와 관련된 자료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교과서보다 부교재가 어려워서 보통 여기 문제를 많이 풀어요. 문제 양도 엄청 많아요...사실 저는 이 세 사이트의 문제를 모두 풀어본 적은 없는 것 같아요..ㅎㅎ 하지만 적어도 두 곳 + 이그잼포유 문제는 완벽하게 풀었습니다. 고등학교 내내 1번(2등급..) 빼고는 전부 영어 1등급 받아봤으니 이건 진짜 믿으셔도 될 것 같아요! + 그 외의 팁영어는 사실 문제를 풀어보면 학교 내신도 꽤 익숙해지지만, 문제를 풀기에 앞서 암기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영어의 기본이 아직 부족하다면 단어부터 평소에!! 학습하시고 그다음부터 암기를 시작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물론 모든 지문을 전부 암기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교과서정도는 암기하시는게 좋아요.부교재도 계속 읽다보면 암기가 돼요. 부교재 지문이 많기 때문에, 지문들 중 꼭 몇 개 정도는 자꾸 헷갈리고 틀리고 이해도 안 가는 것이 존재할거에요.이럴 때는 어려워하는 특정 지문을 더 자주 보고, 반복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저는 영어를 자주 들으면 암기할 수 있는 특성?을 가졌는데요,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려워하는 지문과 꼭 암기해야 하는 본문 정도는 짬 날 때 음성녹음을 해서 음악 대신 항상 듣고 다녔습니다 ㅎㅎ 열심히 작성해 봤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추가적인 질문사항은 1:1 질문 혹은 댓글 기능으로 부탁드릴게요.감사합니다.2024.01.26
리로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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