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결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24학번
서울 성덕고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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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고 6학종 5합격하여 현재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에 재학 중인 은결입니다!
1.2학년 때 경영학과를 희망했지만, 3학년 때 전략적으로 사회계열로 바꾸어 대학에 합격했습니다.
저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아래와 같은 고민들을 했었습니다.
1. 학생부 종합전형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
2. 비교과 관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3. 사회학, 도시사회학, 정보사회학, 융합인재학과가 궁금하다.
4. 면접 준비에 관해 궁금하다.
5. 희망 진로가 중간에 바뀌어 걱정이 많다.
이와 같은 고민을 하고 있거나 수시전형을 준비하면서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든 질문주세요 :)
3년동안 성실하게 생활하며 얻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열심히 도와드리겠습니다!
대학교 최종 합격 인증이
완료된 멘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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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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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세부능력 특기사항] 3학년 여행지리 탐구활동안녕하세요! 멘토 은결입니다~!3학년 여행지리 과목과 도시사회학을 어떻게 연결지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과목: 여행지리 주제: 미국 메인스트리트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이대상권에 적용해보기 주제 선정 이유: 뉴스 기사에서 코로나 이후 이대 상권이 몰락했다고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코로나 이후 신촌 상권은 회복되고 있는 반면, 왜 이대 상권은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가?라는 궁금증이 생겼고, 직접 이대탐방을 가서 탐구를 했다. 요약뉴스를 본후, 코로나 이후 신촌 상권은 회복되고 있는 반면, 왜 이대 상권은 회복되지 못하고 있는지 궁금증이 생김. 원인 알아보고 싶어 직접 이대상권을 탐방함. 이대상인, 이대학생과 인터뷰 후 상권 몰락 원인을 알아보고, 젠트리피케이션과 장기 상권 몰락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함.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 지방도시의 역사적 중심가로 재활성화 방법(강동진)’을 참고하여 미국 메인스트리트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이대상권에도 적용해봄. 커뮤니티, 공간, 경제 재활성화를 목표로 잡고 6가지 개선방안(전임 운영자 확보,강력한 민관파트너십 구축,지역 공간 확보,지자체의 큰 관심과 지원을 받기, 창의적인 홍보,지역특화형 이벤트와 행사 개최)을 내놓음. 주제발표 활동에서 베를린의 다문화 카니발 축제를 대상으로 베를린의 지리적 위치 및 축제의 다문화 콘텐츠에 대해 탐구한 PPT 발표를 진행함. 단순한 오락위주의 축제가 아니라 과거의 이민 소수자들이 얽힌 사건을 기리는 역사, 사회, 정치적 메시지가 담긴 행사임을 알린 점이 인상적임. 특히 샐러드볼 이론처럼 각 문화의 개성을 존중하는 사회적 태도가 중요함을 강조함. 세계도시 여행 학습 후 다국적 기업에 관심이 생겨 다국적 기업의 기념 및 등장배경에 대해 개인탐구발표를 진행함. 애덤스미스의 핀공장을 예시로 노동의 공간적분업을 설명하면서 제품수명주기이론 및 최소비용이론을 조사한 점을 언급함. 베버의 공업입지론에 따르면 다국적 기업은 운송비를 고려해 최적입지를 선정하며, 해외 사례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지역적 공업 특성 및 국제 분업에 대해서도 면밀히 조사함. 뉴스를 통해 이대 상권의 몰락 추세를 접하고 회복 중에 있는 신촌 상권과의 비교분석을 진행함. 이대 상권의 상인들 및 재학생들을 직접 인터뷰하여 이대 내 복합 공간 완공 등을 이유로 상권 몰락이 과속화되고 있음을 파악함. 이후 미국 지방도시 재활성화를 위한 메인스트리트 성공사례를 이대상권에도 적용해 지역 특화형 이벤트 구상, 강력한 민간 파트너십 구축 등 현실성 있는 해결책을 구상함. 뉴스 기사에서 코로나 이후 이대 상권이 몰락했다고 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이대 상권은 원리 중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빠르게 변화하는 의류 트랜드를 쫓던 곳이었다. 코로나의 영향이 커서 다시 상권이 살아나기 힘들 수도 있겠지만, 왜 홍대나 신촌은 코로나 이전처럼 상권이 활성화되고 있는 걸까? 원인을 탐구해보기 위해서 직접 이화여자대학교를 방문해보았다. <이대 학생분들과 상인분과의 인터뷰>이대 상권이 왜 몰락한 건지 물어보기 위해 먼저 상인분과 인터뷰 했다.인권비와 물가가 크게 오르면서 임대료도 감당하기 힘든 임차인들의 부담이 크고, 중국인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로 이대 상권이 다시 살아나지 못하는 것 같다고 하셨다. 이대 학생은 재학시절 자주 방문했던 가게가 사라지자 옛 추억이 사라진 것처럼 아쉽다고 했다. 그리고 교내 ECC 복합단지 완공된 것도 이대 상권 몰락의 원인 중 하나일 것 같다고 말해주셨다. <인터뷰& 기사&논문을 통해 이대 상권 몰락 원인 추측>1) 인권비와 물가가 크게 오르면서 임대로도 감당하기 힘든 임차인들의 부담이 크다2) 중국인 관광객의 급격한 감소3) 옷, 신발 등 쇼핑 수요가 인터넷으로 옮겨감4) 코로나 확산5) 교내 ECC 복합단지 완공 <신촌 상권 상황>한국부동산원 중대형상가 공실률 자료에 따르면 신촌공실률은 지난해 4분기 9.1%에서 올해 1분기 6.9%로 낮아졌다. 이는 서울시가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신촌 연세로 일대 대중교통전용지구를 한시적으로 지정 해제하면서 오히려 신촌 상권 상황이 나아졌기 때문이다. <나의 생각 + 해결방안 > 이대 상권을 찾는 소비자들은 이대 상권이 패션 위주로 치우쳐 있어 최근 핫플레이스로 뜨는 연남동, 성수동과 달리 즐길거리가 없다고 한다.학생들의 수요에만 의존하는 상권에서 탈피해 다양한 고객층을 확대할 수 있는 콘텐츠와 특색을 갖춰야 한다. 임대료 상승에 홍대 상권은 젠트리피케이션이 일어나 상수, 합정, 연남동 같은 지역으로 상점들이 빠져나갔었다. 이대 상권도 홍대상권처럼 젠트리피케이션과 장기 상권 몰락 발생 가능성이 있다. #미국 메인스트리트 성공사례를 분석하여 이대상권에도 적용해보기 -논문: 미국 지방도시의 역사적 중심가로 재활성화 방법 분석-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강동진) 참고 미국은 한국과 다른 사회 및 경제시스템을 가지고 있지만, 지방도시의 메인스트리트를 활용한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은 1977년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역사보존트러스트’에 의해 지방도시의 중심가로에 입지한 역사적인 상업건물들의 멸실을 막기 위해 시작된 지역보존운동의 한 유형이다.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80년에 ‘메인스트리트센터’가 설립되면서 본격화되었고 현재 2050개소의 지방도시에서 도입하고 있을 정도로 선호되는 지역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을 이대 상권에 적용시켜 코로나 이전의 모습으로 되돌려보는 것을 생각해보았다.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은 4가지 관점과 8가지 원칙 속에서 진행된다. 4가지 관점: 실천력과 재정적 기반을 갖춘 튼튼한 ‘조직’을 구축, 역사성을 보유한 안전하고 깨끗한 분위기의 지역으로 ‘디자인’함, 역사, 사회, 문화, 경제의 핵심체로 메인스트리트를 ‘홍보’함, ‘경제 재건’함 8가지 원칙: 종합성, 높은 질, 파트너십, 발전적인 변화, 자산의 가치 재정립, 자조적 노력, 점진적 발전, 실천성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은 환경 개선이나 경제 활성화에 초점을 둔 단편적인 지역 정책이라기 보다는 사회, 정치, 공간, 경제를 포괄하는 지역 재생운동의 한 유형이다. #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을 이대 상권 살리기에 적용했을 때의 개선방안 목표 3가지커뮤니티 재활성화공간 재활성화경제 재활성화 1) 전임 운영자 확보하기 (커뮤니티 재활성화)전임 운영자는 우리나라 시민단체의 사무국장에 해장하는 풀타임 유로근무자를 말한다. 모든 도시에서 자원봉사자의 성격을 탈피한 전문가들을 채용한다.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의 성공 여부는 경제 회복을 직접 체감할 수 없는 초기 3년에 달려 있는데, 실패 도시들은 모두 초기 3년에 동안 전문성을 갖춘 전임 운영자를 찾지 못한 경우라고 한다. 자산관리, 중장기 사업 추진, 상인과 자산소유자 등의 이해관계 조정과 갈등 기능을 수행하는 전임 운영자가 있어야 한다. 2) 강력한 민관파트너십 구축하기 (커뮤니티 재활성화)메인스트리트 프로그램은 지역민과 공공지자체의 결속을 기본으로 하며, 지역 자산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이다. 3) 지역 공간 확보하기 (공간 재활성화)이대 상권이라는 공간들을 활용해 교통체계 변경, 환경정화 등을 한다. 4) 지자체의 큰 관심과 지원을 받기 (경제 재활성화)지역민의 힘만으로는 사업추진이 불가능하다. 지자체의 지원은 중장기적이어야 하며 사업단위보다는 지속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한 지원이 더욱 필요하다. 5) 창의적인 홍보와 운영을 하기 (경제 재활성화)메인스트리트의 긍정적인 변화 내용을 서로 공유하면서 이를 공동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홍보매체의 개발이 필수적이고, 지역민의 방문수요와 관광객 확보를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개발이 뒤따라야 한다. 홍보 소책자, 지역화폐, SNS 홍보 등이 있다. 6) 지역특화형 이벤트와 행사 개최 (경제 재활성화)축제나 행사를 개최해 외부인을 끌어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대 출신 유명인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2024.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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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탐구보고서[자율활동] 학교 문제 해결: 매점상품가격이 비싸 학생들 부담 높음안녕하세요! 멘토 은결입니다:)저는 학교 안에서 학생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최대한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했는데요.그중에서 2~3학년 동안 진행한 자율활동이 있습니다!바로 학교 문제 해결 프로젝트인데요. 학교에서 전공길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길드를 직접 꾸리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활동이었습니다.이것은 경영학과에서 사회학과로 진로 변경을 할 수 있게 도와주었던 결정적인 활동 중 하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진로변경을 고민하고 계신 학생, 사회학과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더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그럼 어떤 활동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2학년 자율활동] - 학교 전공길드 프로그램에서 경영학과 길드로 참여함. (동기) -문제상황 인식문제상황: 실제 매점 상품이 편의점 상품 가격보다 비싸게 팔리고 있으며, 학생들은 가격이 높아진 것에 대한 이유를 알지 못한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권리를 일부 누리지 못하고 있음. (과정) 1. 매점의 상품 가격들을 조사한 후 gs, cu, 무인편의점 상품 가격과 비교함. 2. 매점 상품 가격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고등학교 재학생 128명 대상으로 진행함.3.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고 원그래프로 나타내어 수치화함.4. 같은 지역 타고등학교 재학생 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함.5. 매점 주인분과 인터뷰6. 학교 교감선생님과 인터뷰7. 매점 단가 높아진 이유 분석8. 해결방안 고안 9. 고안한 해결방안을 바탕으로 제안서와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 (결과)1. 매점 단가가 높아진 이유인터뷰를 통해 서울시에서 학교 매점에 대해 제품을 조달하는 업체가 1개 뿐이라는 사실을 알게됨. 납품 업체가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임의로 가격을 올릴 수 있는 구조라는 점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듦. 이에 따라 매점 측은 최소한의 이윤 창출을 위해서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다는 결론을 도출함. 하지만 타 학교 대상 설문을 통해 시중보다 상품을 싸게 판매하는 매점이 있다는 응답을 얻었음. 같은 업체로부터 상품을 조달받는 고등학교들은 어떤 과정으로 시중가보다 싸게 판매하는 것이 가능한지, 유통과정에서 차별점이 있는지 사후활동으로 해당학교에 직접 찾아가 인터뷰를 통해 알아보고 싶었음. 2. 해결방안 제안1) 매점의 인기상품 두 가지 이상을 세트메뉴로 만들어 할인하면 매점 측은 판매량을 늘릴 수 있어 이익이고, 학생 측은 세트상품을 통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소비할 수 있으니 이익일 것이다. -> 매점 측으로 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음. 추후에 세트메뉴할인이 채택된다면 세트상품 종류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해 추가 설문을 진행하고 싶음. 홍보 포스터를 제작한다면 마케팅적 요소로도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2) 타학교 매점과 연결하여 도매 과정에서 공동구매를 하는 방법-> 인상 요인 분석에서 납품 업체가 1개라는 사실을 알았고, 모든 기업이 최대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자명하므로 업체가 타 학교와의 공동구매를 허가하는 것은 불가능해 보임. 학교 매점 상품가격 문제에 대한 해결 활동은 경영학과를 희망했던 2학년 때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생기부에 '경영학과 길드로 참여하여~'라는 문구가 적혀있어서 사회학과를 지원할 때 불이익을 얻는 것은 아닌가라는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활동을 통해서 사회문제 인식과 실천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어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3학년 동아리활동과 자율활동으로 연결되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분량이 넘쳐 2학년 세특에 제가 담고 싶은 내용을 모두 담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3학년 동아리활동과 자율활동에서 연계되는 활동을 하여 자세하게 적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사후활동으로 어떤 것을 진행했고, 동아리활동과 자율활동 세특에 어떤 내용을 썼는지 다음 스토리노트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톡을 통해서 물어봐주세용 :)2024.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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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독서활동]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 공정하다는 착각-정치,사회안녕하세요! 멘토 은결입니다 :)저번 스토리노트 [독서활동]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지리의 힘에 이어 2번째 독서활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세계의 가난은 사라지지 않는가>저자: 장 지글러도서 분야: 정치사회 이 책은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읽고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습니다. 교과 과목 개념과 연계된 점: 빈곤의 양상과 원인1) 도시와 농촌-도시의 높은 생활비와 과도한 경쟁, 농촌의 제한된 자원 접근성2)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선진국은 부유층에게 편중된 혜택, 개발도상국은 생계유지에 필요한 자원의 부족3) 자원과 환경의 영향- 자원 부족 지역은 생존 자체가 어려우며, 환경 문제로 더욱 악화될 수 있다4) 정치 및 정부 정책의 영향- 불안정한 정치 상황은 빈곤 문제를 악화시킨다5) 문화적 요인- 열악한 여성 인권이나 교육의 부재는 특정 지역의 빈곤을 악화시키고 있다 -> 1. 때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빈곤의 양상과 그 원인을 분석해 본다 2. 가장 대표적인 빈곤 지역을 뽑고, 그 원인을 분석해본다예) 지역: 인도 등 남아시아의 일부 국가-높은 인구 밀도: 인도는 전세계엣 가장 많은 인구를 가짐. 부족한 자원을 차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극심한 경쟁이 빈곤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임-사회적 불평등: 계급과 인종 간 불평등이 빈곤을 더 심각하게 만들고 있음-농촌 빈곤: 농촌 니역에서는 농업의 불안정성과 소득 부족으로 빈곤율이 더 높음 3. 빈곤 문제 개선 고민해본다-> 빈곤층의 경제적 상황 + 교육 + 계층 간 불평등 + 시민 민주주의와 정치 참여 관련지어 생각 4. 세특 활용 방법-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를 읽고 같은 작가인 장 지글러의 다른 책을 읽어봄 -부의 재분배 필요성을 역설함-빈곤의 근본적 원인으로 신자유주의를 꼽음.-빈곤문제 개선에 관해 교육의 역할을 논해봄. <공정하다는 착각>저자: 마이클 센델도서 분야: 정치사회 이 책은 1학년 교내 진로 독서 멘토링 프로그램을 하면서 읽게 된 책입니다. (자율활동)어떻게 1. 공정성의 관점에서 저소득층 지원 정책의 필요성과 윤리적 측면에서 정책에 대해 토의저소득층 지원정책의 의의: 사회적 격차 해소와 사회 안정성 확보, 평등 증진의 기여저소득층은 다양한 이유로 교육 같은 기본 자원에 접근하기 힘들고 이는 개인의 능력을 발견하기 어렵다는 문제로 이어진다. 만약 정부가 충분한 자원을 시행한다면 재능을 갖춘 시민 양성과 사회의 질적 성장이라는 긍정적인 결과도 가져온다. 한편으로 이러한 정책은 지원 대상의 자주성과 책임감을 감퇴시킬 수 있다. 단순한 물질적 지원만이 아니라, 성장 기회 제공과 자립 기반 마련을 돕기에 개인의 삶을 개척할 때 도움이 된다. 2. '능력주의'에 집중대학 진학을 위한 과정에서 능력주의 비판, 책에서 나오는 하버드생들을 예시로 들 수 있음.능력주의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사례를 들어 의견을 펼치면 좋음. 3. 세특 활용 방법-사회 정의와 다양한 사회적 불평등을 알아보며 저소득층 지원 정책의 필요성을 윤리적 측면에서 평가함.-저소득층 지원 정책에 대해 ~라고 비판함.-정부와 사회의 대책에 대해 ~라고 평가함.-능력주의가 한국에서의 사회문제라고 꼬집음. (+구체적, 객관적 근거를 들어주면 좋아요) -> 저는 <공정하다는 착각>을 읽은 후 2학년 때 같은 저자인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을 읽었습니다.능력주의와 한국 교육의 관계, 저소득층 지원 정책과 소득불평등 지수에 관심이 있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톡을 통해 물어봐주세용 :)202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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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독서활동]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 지리의 힘 -사회,정치안녕하세요! 멘토 은결입니다 :)학생부 관리를 할 때 어떤 책을 읽을지, 어떻게 책을 활용해야 할지 고민이 정말 많은데요.제가 고등학교 시절 어떤 책을 읽었고, 어떻게 독서활동을 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저자: 장 지글러 도서분야: 정치사회학, 사회학관련 과목: 사회 책 내용 중 인상 깊은 점1) 일부 선진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여전히 기아 문제가 있다. 그 중 소말리아가 가장 심각한 나라라고 생각했다. 소말리아는 사막화로 인한 경작지 부족 문제와 더불어 오랜 내전으로 산업 구조와 기초 행정 시스템마저 붕괴했다. 게다가 소말리아 해적들로 인해 국제 긴급 구호팀의 활동도 곤란한 실정이다. 경제와 구조, 모든 측면에서 가장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다고 생각한다. 2) 현대사회를 '풍요 속 빈곤'이라고 표현한 점120억 명 이상이 충분히 먹고 살 수 있는 식량이 생산되고 있지만, 일부 국가 및 다국적 기업들은 식량 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잉여 생산물을 폐기하거나 가격을 조작하고 있다. 이는 10억 명 이상이 기아에 허덕이고, 아이들이 영양실조로 사망하는 '풍요 속 빈곤'의 원인이다. 세특에 책을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저는 어떤 형식으로 썼는지 간략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빈곤 포르노'는 기아 문제의 근본적 해결에 도움되지 않는다고 비판함. (왜 도움되지 않는다고 비판했는지 이유를 적으면 좋아요)-기아문제가 가장 심각한 국가로 소말리아를 꼽음. 다양한 측면의 근거로 의견 뒷받침함. (어떤 근거인지, 객관성과 전문성이 보장되는지 보여줄 수 있으면 좋아요)-현대 사회 속 기아문제의 원인을 분석하여 객관적인 자료와 함께 발표함. (+어떤 자료인지 밝히면 좋아요)-5초에 한명씩 기아로 아동이 사망하는 것은 식량을 투기의 대상으로 보는 다국적 기업의 탐욕과 식량 가격의 안정화라는 허울 좋은 명목아래 잉여 곡물까지 폐기하는 일부 선진국들의 이기적인 행태 때문이라고 지적함. -> 이 내용을 그대로 세특에 쓴 것이 아니라 이런 형식으로 썼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지리의 힘 1, 2>저자: 팀 마샬도서분야: 정치사회, 사회학관련과목: 사회 (세계지리, 세계사, 정치와 법 등) 독서활동아프리카를 약탈하고 발전을 저해하는 주체와 내용을 과거와 현대로 나누어 분석한다지리의 힘1을 읽고 지리의 힘2도 읽어본다 세특에 어떻게 활용할까?-19세기~20세기 초반까지 전 세계는 제국주의 국가의 식민지 쟁탈전 시기로 유럽의 열강들과 미국, 일본 등의 세력이 그 외 지역을 분할 점령하여 약탈했다는 내용으로 발표-식민주의 잔재의 고통이 아직 남아있다는 것도 첨언-지리의 힘1에서 궁금증이 생긴 부분을 탐구하여 지리의 힘2까지 읽은 후 연결하여 분석 저는 지리의 힘을 읽고 인상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글을 작성하여 세특에 녹였습니다! 자신의 전공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책이더라도, 학교 교과 과목의 전문성을 드러내고 심화내용을 알아보고자 했다는 것이 생기부에서 보여지면 좋습니다. 모든 과목에서 자신의 전공과 억지로 연결하고자 하지 말고 교과 과목의 심화 개념을 드러낼 수 있는 활동을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앞으로의 스토리노트에서 제가 어떤 책을 읽고 어떻게 활용했고, 추천할 만한 활동에 대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궁금한 점이 생기면 언제든 1대1 톡을 통해서 물어봐주세용 :)2024.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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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독서로 차별화된 학생부를 만드는 방법안녕하세요~! 멘토 은결입니다 :) 제가 독서로 차별화된 학생부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입학사정관들은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세특, 창의적체험활동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진로활동), 행동 특성 및 종합의견의 내용을 보고 학업역량, 진로역량, 공동체 역량을 평가합니다. 비슷한 성적의 수많은 학생부 안에서 입학사정관의 눈을 사로잡기 위해선 학생부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수업활동이 드러나야 합니다! 단편적으로 수업을 듣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확장한 내용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수행평가를 할 때 주도적으로 탐구심을 발휘하고 성장하려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같은 수업을 듣고 이러한 열정과 성취를 보여줄 수 있는 방법에는 ‘독서’가 있습니다! 독서 활동 상황이 기재되지 않는다고 해서 독서를 안 해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자신의 차별화된 학생부를 위해 전략적으로 독서를 활용해야 합니다. 독서활동은 학종의 모든 평가영역 안에서 기재가 가능합니다. 독서를 통해 수행평가, 프로젝트 활동, 관심사 탐구, 진로 탐색 노력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독서를 통한 차별화된 생기부에 자신의 학업 태도,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능력을 어떻게 녹일 수 있을까요? #단순 도서명 작성은 불가능하다. 책을 읽고 후속활동을 하자.-> 책을 읽고 호기심이 생기는 부분을 교과, 진로와 연결해 해석할 수 있습니다. 좋은 학생부를 작성하기 위해선 [동기-과정-결과] 이 틀을 따르면 좋은데요. 독서는 동기-과정-결과 어느 단계에서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건 어떻게 활용했는지, 어떤 내용인지 입니다! 대학 학과별 추천도서를 읽어보는 것도 좋고, 추천도서의 같은 저자가 쓴 다른 도서를 읽는 것도 좋습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책으로 심화시켜 확장예) 세계사에서 배운 내용-19~20세기 과거 수탈주체는 유럽국가들이다. 식민지화, 인종분리와 차별 등의 방법으로 수탈했다. 수탈한 것은 자원과 노동력이고 이로 인해 현대까지 이어지는 아프리카의 분열이 그 피해이다. 현재 수탈 주체는 다국적기업, 국제금융기관과 정부이다. 산업구조 침투 및 독점으로 인해 자원수탈과 산업붕괴, 부채와 이재 상환으로 인한 경제 발전 저해가 발생했다. -> 지리의 힘을 읽음 -> 아프리카 원주민의 분포와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하지 않고, 유럽 열강의 이익에 따라 결정된 아프리카 국경선은 현재까지 분쟁의 씨앗이 되고 있으며, 독립 이후 수십년간 내전을 겪으면서 여전히 과거 식민 모국으로부터의 경제적, 정치적 간섭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 점이 인상적임-> 지리의 힘 2 읽음-> 지리적 측면과 더불어 역사와 정치적 측면을 다룸. 지정학적 긴장 상태의 지역과 세계정세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탐구함-> 관련학과: 지리학과, 정치외교학과, 사학과, 사회학과 #책을 각종 수행평가, 교내 교육활동, 프로젝트 활동의 자료로 활용교내 토론활동에서 근거의 자료를 찾을 때 책 인용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활동을 하면서 책을 활용한다면 자료의 전문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꿀팁3년 동안 일반 교양 도서와 전공(계열)도서를 두루 읽되 학년이 오를수록 전공(계열)도서의 비율을 높이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인문계열을 희망해도 과학 분야의 책을 읽고, 자연 계열을 희망해도 인문 서적을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간도 없는데 언제 책을 읽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독서를 꾸준히 한다는 것은 학생부에 지적 호기심, 탐구심, 학업능력이 드러날 수 있지만 여러분의 능력도 함께 성장해 있을 겁니다. 독서를 ‘숙제’라고만 생각하지 말고 학생부와 자신의 내적 성장을 위한 ‘밑거름’이라고 여기길 바랍니다~! 제가 독서를 학생부에 어떻게 활용했는지는 앞으로의 스토리노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 톡을 이용해서 물어봐주세용:)2024.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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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탐색3학년때 진로변경하고도 학종 5관왕 할 수 있었던 방법 (경영-> 사회)안녕하세요! 멘토은결입니다 :) 저는 1.2학년 때까지 경영학과를 희망하다가 3학년때 전략적으로 사회학과로 바꾸어 6학종 5합격이라는 결과를 냈습니다~! 제가 합격한 학과는 사회학과, 도시사회학과, 정보사회학과, 융합인재학과(법관련)입니다.왜 학과를 바꾸었고, 어떤 전략을 펼쳤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등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영에서 사회학과로 학과 변경한 이유 1) 수학성적 <<< 사회성적1학년일 때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그나마 관심있었던 경영, 광고홍보학과로 학생부를 채웠습니다. 경영.광고홍보학과를 희망했지만 1학년때는 하고싶은 활동들을 매우 다양하게 했습니다. (학교 모의국회 프로그램(법), 기자동아리, 금융경제캠프, 광고홍보전문가 꿈 발표 등) 2학년 때는 경영, 기업, 회계 등 경영학과에 심화된 활동을 좀더 많이 했는데요. 저에게 가장 큰 약점은 내신 수학 등급이 가장 낮은 점이였습니다. 반면에 사회등급은 다른과목에 비해 가장 성적이 좋았습니다. 경영학과는 수학등급을 중요하게 보는데, 수학등급이 낮은 제가 학종으로 경영학과를 쓴다면 떨어질 게 뻔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영학과 내용을 학생부에 채워도 되는지 의문이 많았습니다. 2) 경영학에 대한 관심 <<< 다른 분야에 대한 궁금증 2학년때까지 억지로 경영관련 활동을 학생부에 채우려다 보니 3학년때 어떤 활동으로 채워야 할지 몰랐습니다. 저는 경영학이라는 한 분야에만 관심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 사회문제 등 이 세상에 일어나는 현상에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기자동아리를 하면서 학교 안팎의 문제들을 취재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기도 했고,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공정과 정의나 인수공통감염병에 관련 책도 읽었습니다. 2학년 후반에 영어지문에서 하청기업 문제에 다루면서 한국의 이중노동시장 문제와 노동자 권리 침해 등을 본 후 노동사회학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경영보단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공부할 수 있는 분야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전략경영학과에서 사회학과로 자연스럽게 희망학과가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동사회학”을 중점적으로 두어 학생부를 채웠습니다.노동사회학: 노동과 그 조직을 특히 임노동의 관점에서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의 일반적인 주제는 보다 넓은 사회적, 비교적인 맥락에서, 특히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관계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분석됩니다. 또한 노동이데올로기는 직업의 전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주요 관심사항이 됩니다. 노동사회학의 하위분야에는 노동과정론과 노동시장분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잘 다루지 않는 내용이라서 저만의 특색을 담기 위해 노동사회학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학과변경 성공에 기여한 결정적 활동들 1) 1학년때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함 (사회.법.광고홍보.마케팅.회계.인공지능.전염병)2) 지니계수와 관련된 통계 활동, 노동자 권리 보장법 다룸3) 3학년 선택과목 중 경제수학 선택 2학년때 3학년 선택과목 배우는 것중 미래사회와 세계문제 과목과 경제수학 과목 고르는 것이 있었습니다. 2학년 당시는 경영학과를 희망하기 위해 경제수학을 골랐지만, 3학년 때는 이게 경영학과와 사회학과 내용을 연결 지어주는 결정적인 과목이 되었습니다. 사회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과변경을 고려하는 학생들을 위해 고등학교 과목: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사회문제 탐구,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한국 사회의 의해, 비교문화,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실용 경제대학전공: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행정학 사회학과는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보지 않고, 사회학적 상상력이 있는 학생들을 좋아합니다. 사회학은 사회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통계”를 다루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회란 언어, 가치, 행동의 기본적인 규범과 문화적인 것들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사는 일정한 지역 내의 집단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왜?’라는 궁금증을 갖고, 과학적인 방법(양적.질적 방법론)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들을 한다면 사회학과 합격에 도움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학에는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예) 노인사회학, 종교사회학, 도시사회학, 정보사회학, 정치사회학, 노동사회학, 인구사회학, 심리사회학 등등 1->2->3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자신의 관심분야를 정해서 심화시키는 학생부를 채운다면 좋습니다. (예: 법,사회.정치 -> 사회.노동법 -> 노동사회학) 학과변경 꿀팁 -자신의 생기부를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학과변경을 해도 되는 생기부인지 고민하기-어떤 학과를 바꿔야 자연스러운 생기부가 나올 수 있을지 생각하기-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성"이다! 예를 들어 경영에서 사회학으로 학과 변경했다는 이유가 드러나지 않는다면 좋은 학생부가 나올 수 없다! -> 학과 변경 팁에 관한 이야기는 다른 스토리노트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톡을 통해서 질문주세용 :)2024.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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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안녕하세요!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24학번 멘토 은결입니다 :)안녕하세요! 서울시립대 도시사회학과 24학번 멘토 은결입니다 :)저는 일반고를 나왔고 6학종 5합격하여 현재 시립대에 재학중입니다.제가 학종으로 합격했던 대학은 건국대 융합인재학과, 시립대 도시사회학과, 동국대 사회학과, 숭실대 정보사회학과, 국민대 사회학과 입니다.모두 면접을 보고 합격했던 만큼 면접에도 자신있었습니다! 고1,2학년때까지는 경영학과를 희망하다 전략적으로 사회학과로 진로를 바꾸어 학종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고3때 진로변경을 하는 건 굉장히 위험한 선택이라서 저도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제가 진로를 변경한 후 어떻게 학생부를 채웠는지는 앞으로의 스토리노트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세특, 동아리활동, 자율활동을 잘 채우는 방법-학과, 진로 변경해도 학종에서 승리하는 방법-사회학, 융합인재학(법,정치 관련), 정보사회학, 도시사회학으로 생기부를 잘 채우는 방법-면접 준비 방법-탐구주제 정하는 방법-생기부에 독서를 잘 활용하는 방법 등등 도움될 만한 스토리노트를 올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개인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 톡을 통해서 물어봐주세용2024.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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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 관리학종에 유리한 탐구주제 정하는 방법학교에서 수행평가, 보고서, 발표 등등 해야하는데 주제를 정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고요??잘 찾아오셨습니다!탐구주제를 선정하는 꿀팁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회이슈사건으로 주제 선정해 연구하기신문기사 및 인터넷 뉴스를 조사하며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회경제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던 중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여러 외신 기사를 조사하고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연구과정에서 조금 더 심화된 주제로 연결되는 모습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도 좋습니다. 2. 학교 교과목 단원에서 배운 지식을 심화된 지식으로 조사하며 연구하기모든 교과마다 단원별 학습하는 지식의 방향성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 많은 학업 단원 중에 관심이 있거나 어려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추가 조사하는 과정에서 주제를 선정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통합사회 시장과 금융 단원을 배운 후 '한국판 뉴딜정책'을 주제로 뉴스기사를 분석하고 의견을 도출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생명 시간에 세균과 바이러스 이론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일상생활에서 세균 바이러스 실험을 진행하며 배움을 확장하는 것도 있습니다. 3. 고등학교 2,3학년의 경우 전학년에서 탐구한 주제를 더 발전하는 방향으로 주제 재선정하기우선 전학년 학생부를 자세하게 읽어보고 자신의 관심사 및 계획안을 마련한 수준에서 연구가 마무리 되었다면 다음 학년에서 관련된 주제를 다시 한 번 연구하며 조금 더 심화된 지식으로 발전시키면 좋습니다. 고등학교 1학년 한국사 시간에 '한국의 민주주의와 민주화 운동 탐구'에 대해 토의를 했다면, 고등학교 2학년 때 '민주주의 공고화'에 대해 탐구하고, 고등학교 3학년 때는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한국 민주주의'로 주제를 확장시켜 발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예를 들자면, 고등학교 2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신재생에너지 연구 주제로 태양열 소재 이론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3학년 자율활동을 통해 태양열 에너지의 효율성 문제점과 우리나라에 맞는 태양에너지 산업 발전성에 대한 주제로 연구한다면 학년별 지식의 발전가능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4. 논문 활용하기추천하는 논문 사이트는 DBpia, riss가 있습니다. 논문 사이트에 들어가서 관심있는 분야의 키워드를 검색하면 여러 논문들이 나올 것입니다. 이 논문들의 제목, 목차를 참고한다면 탐구주제의 방향성을 잡기 쉬워질 것입니다!DBpia, riss 등의 사이트에서 논문을 볼려면 돈을 내야 하는데요. 만약 현재 재학 중인 학교의 대표계정으로 인증한다면 무료로 논문들을 볼 수 있습니다!자신이 다니고 있는 학교의 논문사이트 계정을 알고 싶다면 학교 선생님께 따로 문의하면 됩니다. 제가 다니던 학교에서는 모든 학생들에게 DBpia 학교 대표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줘서 무료로 논문을 볼 수 있었습니다. 5. 원하는 대학 학과 홈페이지 들어가서 교육과정 참고하기모든 대학별로 교육과정, 인재상 등이 다릅니다. 그렇기에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의 교육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합니다. 학교마다 배우는 과목이 다를 수도 있는데 여기서 어떤 과목을 배우는지 본다면 중요 키워드를 뽑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과 교수님들의 전공과목을 본다면 자신의 관심분야를 좀 더 좁혀나갈 수 있어 다른 학생들과 차별화 된 심화주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저도 고등학교 1학년때 어떤 탐구주제를 정해야 학종에서 유리할지, 나의 진로와 탐구주제를 어떻게 연결시켜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ㅠ위의 방법들은 제가 학교생활을 하면서 탐구주제를 정할 때 썼던 실제 방법들입니다! 예시들은 제가 실제로 정했던 탐구 주제들도 있고, 만들어낸 것도 있으니 참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앞으로 '좋은 학생부 작성법', '중간에 진로를 바꿔도 학종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 등 수시전형에 관련된 스토리노트를 올릴테니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024.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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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관련 질문 입니다2024.0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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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뚜기햇반서울시립대 24학번환경공학부인천 인천해송고 졸업일반고 2.5 6학종 5관왕 학생부를 만들어낸 학생입니다. 환경 공학이라는 생소할 수 있는 학과를 진학하고자 마음먹고 3년간 꾸준히 달려온 저의 기록들을 보여드리면서, 도움이 되고자 멘토의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꼭 환경 공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어떻게 하면 좋은 학생부를 완성할 수 있는 지 도움을 받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부담 없이 톡 남겨주세요! 또한 면접 전 준비 과정과, 면접이 끝난 후 느낀 점을 토대로 한 면접 준비 방법을 알려드리는 등. 여러분의 힘든 수험생활의 멘탈을 꽉 잡아드리겠습니다. 따라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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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니서울시립대 23학번철학과경북 포철고 졸업안녕하세요:) 저는 전국단위 자사고인 포항제철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시립대학교 철학과에 재학중인 간니입니다! 상승곡선의 내신, 풍부한 비교과를 바탕으로 입학했습니다! 3년동안의 시행착오 끝에, 터득한 저만의 입시 관련 노하우를 알려드립니다! 사회과학계열과 인문계열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멘토링을 제공해드립니다:) 부담 없이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 -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작성법 - 비교과 관리 (동아리, 교내 대회) - 과목별 내신 준비 방법 - 인강 활용 방법 - 면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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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공서울시립대 24학번철학과서울 서울외고 졸업안녕하세요! 24학번으로 서울시립대학교에 재학 중인 은공입니다! 저는 외고를 나와 6학종을 썼을만큼 비교과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고등학교 3년동안 철학뿐만 아니라 국제, 어문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탐구했었습니다! 그 결과 시립대, 경희대, 건국대, 홍익대 4학교의 다양한 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에게 학종과 면접에 대한 꿀팁을 전달해드리겠습니다???????? 편하게 질문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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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립대람쥐서울시립대 24학번영어영문학과세종 종촌고 졸업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 24학번인 시대생입니다. 저는 일반고 문과 2등 출신으로, 30:1의 경쟁률을 뚫고 현역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진학했습니다. 3년간 생기부를 준비하며 수시러의 과정을 겪었을 뿐 아니라, 수능도 동시에 준비하며 정시러의 과정 또한 겪어보았습니다. 특히 영어에 관해 말씀 드리자면, 내신에서는 전교에서 혼자 영어 100점을 맞은 적이 다수 있으며, 2024 수능 영어영역 1등급을 맞으며 4.17% 안에 들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두 전형에서의 충분한 결과를 맛본 만큼, 여러분들께 풍부한 노하우를 드릴 수 있습니다. 현재 입시에 고민이 많은 모든 여러분!! 특히 영어 과목에 걱정이 많거나 영어 쪽 진로를 생각하시는 분께 아낌없이 제 꿀팁을 나눠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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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뉴월서울시립대 24학번화학공학과대전 대전성모여고 졸업지방 일반고에서 학종 준비하는 이과면 다 모여~! 지방 일반고 2점대로 인서울 합격한 후기를 생생하게 풀어드릴게요! 더불어 다양한 내신 등급대 친구들의 생기부 활동들도 많이 조언해준 곁험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답변해드립니다! 화학 생명 공학 실험 생기부 활동들부터, 내신, 모의고사 공부법은 물론, 원서 후회없이 쓰는법, 면접으로 뒤집는 방법까지 아낌없이 알려드릴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