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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쥐
서울시립대 영어영문학과 25학번
경기 안양외고 졸업
132
멘토 소개글
~도시쥐의 상경기~
- 나만의 생기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학원 No! 인강 No! 컨설팅 No! 스스로의 힘으로 합격하고 싶어!
-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수업 시간" 꿀팁!
- 서울시립대학교 & 영어영문학과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현역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합격해, 열심히 학교를 다니고 있는 25학번 도시쥐 멘토입니다! 저는 1학년 1학기 때 학점 all 4.5를 받았고, 고등학교에서도 혼자서 공부해 3년간 내신 성적을 2점대 가량 올렸습니다. 그만큼 공부에 대한 열정도 가지고 있어요.
저는 사실 외고에서 일본어과를 나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영어영문학과에 와 있다는 점이 좀 아이러니하죠? 고등학교 때는 미디어, 영어, 일본어, 사회 등 여러 분야를 탐색하면서 진로도 여러 번 고민했어요.
혹시 “그럼 얕게만 판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절대 아니에요!
저는 오히려 다양한 길을 미리 열어두면서, 제 생기부에 다양한 방향의 성장 스토리를 차곡차곡 쌓아왔답니다. 그만큼 스토리를 만들고 대학에게 3년간 굳건히 성장한 내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전공에 대한 질문, 내신, 생기부 관리 등 맡겨만 주세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다들 화이팅!
- 나만의 생기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 학원 No! 인강 No! 컨설팅 No! 스스로의 힘으로 합격하고 싶어!
- 뼈가 되고 살이 되는 "수업 시간" 꿀팁!
- 서울시립대학교 & 영어영문학과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현역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서울시립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합격해, 열심히 학교를 다니고 있는 25학번 도시쥐 멘토입니다! 저는 1학년 1학기 때 학점 all 4.5를 받았고, 고등학교에서도 혼자서 공부해 3년간 내신 성적을 2점대 가량 올렸습니다. 그만큼 공부에 대한 열정도 가지고 있어요.
저는 사실 외고에서 일본어과를 나왔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영어영문학과에 와 있다는 점이 좀 아이러니하죠? 고등학교 때는 미디어, 영어, 일본어, 사회 등 여러 분야를 탐색하면서 진로도 여러 번 고민했어요.
혹시 “그럼 얕게만 판 거 아냐?”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절대 아니에요!
저는 오히려 다양한 길을 미리 열어두면서, 제 생기부에 다양한 방향의 성장 스토리를 차곡차곡 쌓아왔답니다. 그만큼 스토리를 만들고 대학에게 3년간 굳건히 성장한 내 모습을 보여주는 데에는 자신이 있습니다. 전공에 대한 질문, 내신, 생기부 관리 등 맡겨만 주세요!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다들 화이팅!
스토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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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법외고 일본어과에서 시립대 영문과까지 - ep2. 나만의 독학 생존기안녕하세요, 도시쥐 멘토입니다!스토리노트 1편,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지난번 약속드린 대로, 이번 두 번째 스토리노트에서는 제가 고등학교 3년 내내 사교육 없이 혼자 힘으로 내신과 생기부를 챙길 수 있었던 비밀 아닌 비밀을 풀어보려 해요. 오늘의 추천 곡은 LUCY의 개화입니다. 추운 겨울을 지나 스스로 꽃을 피워내는 가사가, 혼자만의 싸움을 하고 계신 여러분과 닮아있는 것 같아요.저도 참 자주 듣는 노래랍니다… 기말고사 기간인 만큼 더더욱이요 ㅋㅋㅋ 그러면 노래 틀어두고! 두 번째 스토리노트, 바로 시작해 볼까요? --- 학원 없이 대학 가기? 사실 학원없이 스스로 공부를 한다는 것 자체가 제게는 꽤나 큰 모험이었어요. 특히 외고 특성상, 주변 친구들은 대치동이나 유명한 학원들을 많이 다녔거든요. 그러니 불안하지 않았다면 거짓말이겠죠. 하지만 저는 누가 떠먹여 주는 공부는 내 것이 아니다라는 줏대가 있었던 것 같아요.결과적으로 과거의 이런 제 선택은 자기주도학습 능력이라는 가장 강력한 무기를 쥐어주었습니다. 대학에 와보니 알겠더라구요. 교수님은 학원 선생님처럼 하나하나 짚어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그럼, 제가 실전에서 썼던 구체적인 방법들을 소개할게요! ① 미래의 나를 위한 길라잡이, 포스트잇 흐름 암기법 영어 내신 공부를 할 때, 지문의 내용을 무작정 외우려다 보면 막상 시험에서 문장 순서 배열(A-B-C)이나 문장 삽입 문제가 나왔을 때 당황하기 쉬워요. 전체적인 흐름보다 문장 하나하나의 해석에만 매몰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모든 영어 지문 위에 포스트잇을 하나씩 붙이고, 그 지문의 논리와 흐름을 도식화해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이때 중요한 건 단순히 내용을 요약하는 게 아니라, 과거의 내가 미래의 나를 가르친다는 느낌으로 적는 것이지요.핵심을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화살표와 수식어 활용문장과 문장 사이의 인과관계나 흐름의 전환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내가 이해하기 쉬운 접속사나 수식어를 넣어둡시다! 예를 들어… "공부는 어렵다" -> (그러나 성취감이 있다면?) -> "하면 할수록 보람이 느껴진다!" -> (결국 지속하는 힘!) -> "성장으로 이어진다." 마치 과거의 제가 시험 기간의 저에게 "여기서는 흐름이 이렇게 바뀌는 거야, 특히 이 접속사를 주의해야 돼!"라고 길라잡이를 해주는 방식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네요. 단! 이 포스트잇을 제대로 작성하려면 수업 시간의 집중력이 필수입니다.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시는 포인트를 놓치지 않아야 완벽한 길라잡이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왼쪽은 제가 실제로 고3 때 공부한 문제집 사진입니다!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② 시간보다는 분량! 거꾸로 플래너 & 빈칸 교과서 또, 저는 플래너를 쓸 때 시간 위주가 아니라 분량 중심으로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계획은 항상 거꾸로 짰어요!이 방법도 한번 정리해볼까요? 거꾸로 플래너 시험 날짜를 기준으로 마지막 3일은 총정리 기간으로 비워두고, 남은 기간에 시험 범위 전체를 나누어 봅시다. 목표로는 "오늘은 수능완성 영어 지문 5개 정리 끝내기"처럼 구체적인 미션을 정해보아요! 시간을 채우는 공부가 아니라 목표를 해치우는 공부를 해야 성취감이 쌓이고 효율이 오른답니다. 빈칸 교과서 중요!학원을 안 다니면 불안한 변형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 저는 제가 직접 출제자가 되기로 했습니다. 우선 교과서 본문을 복사한 뒤, 종이에 프린트 해봅시다. 그리고 중요 키워드나 문법 요소에 화이트로 빈칸을 뚫어 스스로 시험지를 만들어보는 거예요! 선생님이 수업 시간에 강조하신 부분 위주로 빈칸을 뚫다 보면 출제자의 의도가 보이기 시작할 겁니다. ③ 발표와 면접 : 키워드 대화법 지난 노트에서 말씀드렸듯, 저는 연극 동아리 경험 덕분에 발표와 면접에 강했습니다. 그리고 그 비결은 바로 키워드 대화법에 있어요.이것도 한번 정리해보자면… 키워드 대본줄글로 된 대본은 긴장하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대신 핵심 키워드만 적힌 큐카드를 만들고, 문장을 즉석에서 만들어내는 연습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녹음과 모니터링발표 목소리를 녹음해서 들어봅시다. 창피해도 자신감을 가지구요! ㅎㅎ 그러면서 "말이 너무 빠른데?", "발음이 뭉개지네…" 하는 부분들을 스스로 여러번 반복해서 듣고, 찾아 고쳐보는 거예요! 셀프 카메라로 영상을 찍으면서 확인하거나, 혹은 거울 앞에서 연습하며 전달력을 높이는 데 주력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런 작은 경험들이 쌓여 나중에 대입 면접 때도 교수님과 떨지 않고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마무리하며 : 혼자 가는 길은 외롭지만 강하다 학원을 다니지 않는다는 것은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바로 물어볼 사람이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참 막막한 상황이지요, 안 그런가요? 그래서 저는 학교 선생님들을 정말 많이 찾아가 괴롭혔던 것 같습니다. 교무실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ㅋㅋ 하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 답을 찾는 근육이 붙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그 모든 노력들이 후회되지는 않습니다. 지금의 제가 있도록 만들어 주었으니까요 ( *´ސު`*) 여러분, 지금 혼자 공부하느라 막막하고 불안하신가요? 학원이라는 남들이 다 가는 걸 가지 않아서 뒤처지면 어떡하지~ 하는 걱정, 저도 매일 밤마다 했었답니다.하지만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게요. 여러분이 스스로 고민하며 보낸 그 시간들은 절대 배신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대학이라는 더 큰 무대에서, 그리고 사회에 나와서 누구보다 단단한 여러분만의 무기가 되어줄 거예요. 자, 이제 공부법까지 장착했으니 다음 단계로 나아가야겠죠?다음 스토리노트 3편에서는 드디어! 제가 몸담고 있는 서울시립대 영어영문학과의 리얼한 정보와 커리큘럼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당연하게도, 영문과는 셰익스피어만 읽지 않는답니다 (´ε` ) 그럼, 오늘도 여러분만의 속도로 묵묵히 걸어가시길 응원합니다. 다음에 만나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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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외고 일본어과에서 시립대 영문과까지 - ep1. 길을 밝히는 스토리라인안녕하세요, 도시쥐 멘토입니다! 요즘 수능이니 면접 준비니 다들 많이 바쁘시지요? 제가 면접 준비할 때 참 많이도 들었던 노래와 함께 본격적으로 첫 스토리노트! 시작할게요. 대학 이야기를 다룬 노래지만 많은 수험생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아요 ⋯ ( ;∀;) --- 오늘은 첫 번째 스토리노트인 만큼 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저는 안양외국어고등학교 일본어과에서 3년을 보내고, 2025년도 현역으로 서울시립대 영문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와서 “어디 고등학교 나왔어?” 같은 말을 많이 듣는데요, 이때 일본어과를 나왔다고 하면 다들 조금씩은 놀라더라구요 ⋯ ㅎㅎ “그러면 보통 대학교도 일본어학과를 가지 않아?" 그와 함께 자주 돌아오는 질문입니다. 예, 맞는 말이지요. 분명 줏대있게 하나의 길을 쭉 갈 수도 있었을 겁니다. 하지만 하나 확실히 말할 수 있는 건, 돌고 돌아온 길이었지만 그만큼 확실한 저만의 방향을 찾을 수 있었던 선택이었다는 거예요! ① 스토리라인이 잘 잡힌 학생이 되기까지 고등학교 1학년 때, 저는 사실 그리 좋은 학생이 되지는 못했습니다. 외국어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나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많이 겪었거든요.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수업시간에 딴짓을 하거나 수업을 빠지는 등⋯ 다시 돌아보니 참 다사다난했네요 T.T 정신을 차리기 시작한 건 2학년 때부터였습니다. 스스로에게 너무 미안해지더라구요. 핸드폰을 사물함에 넣고, 항상 맨 앞자리에 앉고, 늘 최선을 다하려 노력했어요. 그리고 본격적으로 저만의 스토리라인을 잡아가기 시작했습니다. 1학년 때 공부를 반쯤 놓긴 했지만⋯그래도 수행평가나 발표, 스터디 등⋯ 특히 일본어와 영어 원어민 선생님 수업과 관련해서는 항상 최선을 다하려 애썼거든요. 늘 “생기부는 결국 스토리라인 싸움이다”라고 생각했어요. 커다란 주제에서 시작해 점점 세부적인 영역으로 좁혀나가는 식이죠! 예를 들어 저는 처음엔 일본과 영미권의 문학 작품으로 시작했지만, 점점 “언어는 사람을 연결짓는다”는 공통된 주제를 중심으로 활동들을 쌓아갔습니다. 마지막은 일본의 간사이벤 등 다양한 지역 방언들을 탐구하는 스터디를 진행하면서 보다 제한된 영역 내에서의 연결에 대해 다루었지요. 동시에 전 기타 세특 활동들에서도 힘을 쓰기 시작했어요. 가장 처음이었던 건 일본 자매교와의 펜팔 활동이에요. 다들 엄청 열정적이라 경쟁률이 빡빡했던 게 기억이 나네요 ㅋㅋ 처음엔 단순히 생기부를 위해 편지를 주고받는 형식적인 활동 같았는데, 나중에는 제 생각을 다른 언어로 정리해 표현하는 일이 점점 재미있어지더라구요.짧은 문장이라도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또 제 감정을 자연스럽게 담으려면 단어 선택과 문장 구조를 신중히 고민해야 했거든요. (그리고 상대 친구가 너무 귀여웠어요 ⋯ (人´∀`)♪) 그다음은 일본어 연극 동아리 활동이었습니다.일본어를 워낙 좋아하던 저였지만, 처음엔 발음 교정이나 대사 암기 때문에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하지만 연습을 거듭하면서 말의 리듬과 감정을 살리는 법을 배우게 됐어요.무대 위에서 감정을 목소리와 표정으로 전달할 때, 아, 내가 진정으로 살아있다! 라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아요. 이 연극 동아리 활동은 아마 제가 가장 잊지 못하는 최고의 고등학교 활동이었던 것 같아요. 그만큼 나중에 면접에서도 큰 도움이 됐답니다. 면접 때 질문을 받을 때도 연극처럼 암기를 해야 하는 ‘대사’가 아니라 ‘상대방과의 대화’라고 생각하니 훨씬 자연스럽게 답변할 수 있었거든요. 그냥⋯ 그 상황이 오히려 나를 위한 10분간의 간이 무대인 것만 같았어요. 이후에는 전국 일본어 연극 대회에도 출전했습니다. 발표나 무대에 오르는 건 언제나 긴장되지만, 계속해 연습을 반복하면서 목소리와 자세에 힘이 실렸지요. 이때부터였을까요? 더 이상 저는 발표나 말하기가 두렵지 않았어요. 오히려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나를 전달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게 됐죠. ② 방향을 바꾸다, 안녕 영어영문! 사실 저는 고등학교 때 학원을 다니지 않았어요.‘내 공부는 내가 설계하자’는 마음으로 스스로 계획표를 만들고, 발표나 수행평가 준비를 혼자 했습니다. 이 방법은 다음 스토리노트에서 세부적으로 다루어 볼게요! 무튼! 덕분에 매번 발표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고, 자기주도 학습 능력도 많이 길러졌어요.그리고 이렇게 쌓아온 것들은 항상 절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끔 만들어줬습니다. 예를 들어, 교과 내용을 배우면서도 “이걸 내가 발표한다면 어떻게 말해야 할까?”를 늘 고민했거든요. 그런 습관 덕분에 시험뿐 아니라 과제, 글쓰기, 면접까지 자연스럽게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렇게 외고 일본어과에서 지내며 자연스럽게 언어의 구조나 발음, 문화적 차이에 익숙해지던 어느날⋯ 문뜩, 제 관심사는 점점 더 언어 자체보다 그 언어로 표현되는 생각과 커다란 이야기에 대한 방향으로 흘러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고민이 생겼죠. “내가 진짜 공부하고 싶은 건 언어 자체일까, 아니면 언어로 만들어지는 세계일까?” 이 질문에 답을 찾던 중, 영어영문학과가 눈에 들어왔어요. 영어는 세계적인 공용어이고, 영문학은 그 언어를 통해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읽는 학문이니까요. 단순히 ‘언어’가 아니라 ‘언어 안의 세계’를 배우고 싶었던 제게 꼭 맞는 길이었던 거지요. 지금까지 쌓아온 탄탄한 활동들, 그리고 언어에 대한 끊임없는 열정은 곧 저만의 스토리라인이 되어주었고, 그렇게 결국 저는 서울시립대 영어영문학과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③ 나만의 스토리라인을 펼치다 서울시립대 영어영문학과에 입학하고 나서 느낀 건, “이제야 진짜 내가 공부하고 싶던 걸 배우고 있구나”였어요. 면접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분들은 아시다시피, 영문과는 단순히 영어로 된 텍스트를 읽는 곳이 아니에요. 간단히 말해⋯ 언어학, 문학, 문화, 사회비평까지 다루는 폭넓은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시립대 영문과에 대한 모든 것들도 곧 올릴 스토리노트에서 풀어보도록 할게요~. 처음에는 어려운 영문학 이론이나 에세이 과제 때문에 힘들었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길러온 능력과 끈기 덕분에 금방 적응할 수 있었어요. 무엇보다 수업마다 발표, 토론, 글쓰기를 반복하면서 제가 진짜 좋아하는 게 ‘언어를 통한 표현과 소통’이라는 걸 확신하게 된 것 같습니다. 슬슬 여기서 에피소드 1의 결론을 지어보고자 합니다. 지금, 저는 대학교에 와서 정말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단순히 성적이나 스펙이 아니라, 제가 좋아하는 공부를 하고 있다는 게 매일 보람으로 다가오거든요. 쓰디 쓴 시간이었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역시 고등학교 때의 노력과 고민들이 지금의 저를 만든 것 같습니다. 물론 아직 배우는 중이지만, 이제는 ‘성적을 위해 공부하는 학생’이 아니라 ‘꿈을 위해 공부하는 사람’으로 살고 있다는 게 무엇보다 가장 기쁜 것 같습니다. 매일 수업을 들으면서, 에세이를 쓰면서, “아, 이게 내가 하고 싶던 공부였지” 하는 순간들이 많아요. 그래서 결론적으로,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이거예요. 자신의 스토리라인을 만들라! 처음엔 커다란 주제라도 괜찮아요. 거기서부터 조금씩 구체적인 활동과 생각으로 좁혀가다 보면, 그게 바로 여러분만의 길이 될테니까요. 그리고 그 길 위에서 노력하고, 성장하면 저처럼 대학에서 마음껏 꿈을 펼치며 공부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다음 스토리노트에서 계속!다들 수능과 면접 준비 다시 한번 화이팅입니다~. 시립대에서 만나요! 그리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ー^)ノ♪
리로TALK
탐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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