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리로TALK

입시 고민! 멘토에게 질문하고 해결하세요.
  • 전체
  • 정시
  • 수시
  • 학생부
  • 공부법
  • 진로
  • 대학
  • 기타

2,834

  • 학생부
    [리로대숲] 주요과목 위주로 내신 챙겨도 될까요?
    와 ㄹㅇ 역대급으로 힘든 시험이었어요.... 스트레스 때문인지 비염천식이 재발해서요.. 오늘 수학 보다가 잘뻔했네요 그래도 결론은 전과목 1등급 사수했고, 중간 기말 수행까지 100점이 4개라 성적우수상도 받을 것 같아요 지금 농특으로 지방 의대 목표하고 있는데, 인서울 생각 없으면 주요과목 위주로만 내신 챙겨도 될까요? 역사나 정보, 사회 같은 과목은 굳이 100점 맞는 것보다 2등급 받더라도 수학이나 과학에 더 집중하는 게 나을 것 같아서요 이번엔 운도 좀 따랐던 것 같은데, 이 성적을 3년 내내 유지할 수 있을지도 걱정되고... 올1이라 기분은 좋은데 방향을 잘 잡고 싶어요 멘토님들 조언 좀 부탁드려요
    2025.07.04
    답변 8
  • 기타
    [리로대숲] 내신 2.0 마무리인데 자퇴까지 고민중입니다
    지방 일반 비평준 남고 다니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선 탑 고등학교입니다. 솔직히 중학교 때까진 이 학교에서 1등급 무난하게 받을 줄 알았는데... 완전 오판이었어요. 인원도 적고 다들 실력 비슷해서 등급 따기 빡세요. 중간에 정신 좀 놓았다가, 기말 때 열심히 해서 전과목 2등급 만들고 평균 내신 2.0으로 마무리했습니다. 공통수학 1, 2를 한꺼번에 하느라 진짜 힘들었습니다. 여긴 1-2학기에 대수합니다. 인원도 170명.. 집 앞 평준화 일반고 안 간게 후회되요. 중학교 친구들 등급 받는 거 보니 현타옵니다. 그래도 지금 다니는 학교가 생기부 퀄리티는 좋은 편이라 학종에 강한데, 솔직히 요즘은 등급이 먼저 보이는 세상이다 보니 이걸 계속 버텨야 하나 고민돼요. 그래서 아예 동네 평준화 일반고(한 학년 500명대)로 자퇴하고 1학년으로 다시 들어가서 등급이라도 확실하게 챙기는 게 낫지 않나 이런 생각까지 듭니다. 자퇴하면 지금까지 쌓은 생기부가 아깝고, 남아서 더 해보자니 등급이 발목 잡을까봐 불안하고요. 목표는 중경외시 이상 화공과입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하는 게 맞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7.04
    답변 4
  • 공부법
    [리로대숲] 수학 노베 여름방학 공부 어떻게 해야할까요? 버려야 할까요?
    제목 그대로 수학 노베구요 수1, 수2는 아예 둘째 장부터 틀리고 확통만 그나마 괜찮은 편이에요 거의 다 맞거나 한 문제 정도? 평균 4~5 왔다갔다 하고요 국어는 1~3 왔다갔다, 영어는 1등급 고정이에요 사문은 1~2, 생윤은 1~3 정도 뜹니다 내신은 평준화 일반고 기준 2 후반~3초 정도 예상하고 있고 문과 어문계열 희망합니다 최저 맞춰서 수시 생각 중이지만, 정시도 무시 못하니까 고민돼요ㅠㅠ 수학은 너무 어렵긴 한데, 방학 동안이라도 킥오프 인강 같은 걸로 시작해보는 게 맞을지 아예 수학은 버리고 국영사에 집중하는 게 나을지 정말 모르겠어요ㅠㅠ 수도권 목표인데, 높은 대학은 바라지 않아요... 버리지 말고 공부를 해야한다면 계획 짜는 것 좀 도와주세요..
    2025.07.04
    답변 2
  • 대학
    [리로대숲] 과학 3이면 의대 포기해야 할까요...?
    멘토님들.. 과학이 2등급 끝 아니면 3등급 초반 나올 것 같은데, 이 정도면 의대 꿈 접어야 하나요? 수학은 전교 1등인데, 남은 시험 다 잘 보면 가능할까요?.... 정말 답답하고 걱정돼서 이렇게 질문 남겨요...ㅠㅠㅠㅠㅠ
    2025.07.04
    답변 1
  • 정시
    [리로대숲] 내신 끝까지 챙긴거 좀 후회해요
    내신이 너무 별로여서 정시 준비하고 싶었는데 주변에서 다들 수시 절대 버리지 말라 그래서 내신도 끝까지 챙겼어요 진로도 중간에 바뀌었는데 그냥 생기부 아깝다는 생각에 꾸역꾸역 버티면서요 근데 이번 기말 진짜 역대급으로 망했어요ㅋㅋㅋㅋ.. 그것도 젤 못하는 영어가 하필 5단위라 타격이 엄청나네요; 물론 수능 잘 볼 거란 보장 없고 정시도 쉽지 않다는 거 아는데, 제가 억울한 건 수능 아무리 망해도 학종으로 가는것보다 잘갈 거 같아서 그래요 진작에 내신 놓고 수능에 몰빵할 걸.... 이도 저도 아닌 상태가 돼버린 것 같아서 현타 진짜 심하게 와요
    2025.07.04
    답변 8
  • 수시
    [리로대숲] 서울대 인문 수시 지원할 때 제2외국어 꼭 봐야 하나요?
    서울대 인문계열 수시(지균 or 일반) 넣으려고 하는 고3입니다 수능에서 제2외국어는 최저 기준에 안 들어간다고 해서, 시험 못 봐도 괜찮은 건지 고민이에요 근데 혹시 최저에 포함 안 돼도 합격 여부에 참고 자료로 쓰일 수도 있나요?..
    2025.07.04
    답변 2
  • 수시
    [리로대숲] 내신 4.8인데 지거국 이과 학종 가능성 있을까요?
    친구랑 같이 대학 가고 싶어서 수시 준비 중입니다 저는 내신 4.3 정도고 친구는 4.8 정도예요 둘 다 비슷한 이과 전공 희망하고 있고, 생기부는 같이 열심히 채웠습니다 선생님도 생기부 퀄리티는 괜찮다고 하셨는데, 친구 내신이 4.8이라 학종으로 지거국(제주대, 경상대 제외) 지원 가능한지 궁금해요~
    2025.07.04
    답변 4
  • 학생부
    [리로대숲] 세특 보고서 언제 내야 하나요?
    고1이에요! 지금 통합과학 생명시스템 유전자 단원 진도 끝났고, 이 주제로 보고서를 써서 세특에 넣고 싶은데요 언제쯤 제출하는 게 적당한지 전혀 모르겠어요 ㅠㅠ 지금 바로 제출해도 되는 건지, 아니면 선생님들마다 타이밍이 정해져 있는 건지 궁금해요~
    2025.07.04
    답변 9
  • 진로
    [리로대숲] 약대랑 신소재중에 성적 때문에 고민입니다
    1학년 때 내신이 1.7이었는데, 2학년 중간까지 해서 1.4까지 끌어올렸어요 원래 약대는 힘들 것 같아서 생기부는 신소재 중심으로 써왔거든요 근데 최근에 상담 받으니까 약대도 해볼만하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남은 생기부를 공대랑 약대 둘 다 섞어서 쓸까 고민 중인데, 이러면 오히려 생기부 메리트가 떨어지진 않을까요?
    2025.07.04
    답변 2
  • 대학
    외식경영관련 학과 면접질문
    세종대 외식경영 또는 경기대 호텔외식경영학부 다니시는 분들 면접 질문 공유가능하실까요?
    2025.07.03
    답변 2
  • 공부법
    고2 여름방학 공부
    안녕하세요, 이번에 기말고사가 막 끝난 고2입니다. 사실은 제가 중간고사를 너무 말아먹었어요 기말고사를 최대한 할 수 있는 만큼이나 성적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기말고사가 끝나고 나니 수시에 대한 불안감이 너무 컸습니다. 1학년 내신 5점대 초에, 중간고사 평균 점수대가 6등급 초반이 나오니 가망이 없어보였어요. 제가 공부를 절대 안 한 건 아니고, 고1 때부터 주변 선생님들도 답답해만큼 공부를 열심히 하는데 왜 성적이 안 오르는지 고민이 컸던 것 같습니다. 이번 2학년 1학기도 5점대로 마무리할 것 같습니다. 제가 간호학과를 지망하고 있는데.. 제 목표 내신 등급은 3점 후반에서 4점 초반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신한대랑 인천가톨릭대학교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제 처참한 1학년 성적 비율이 적어 내신이 높게 측정되기 때문에) 그래서 이번 2학기 중간고사부터는 조금 일찍 시작하려고 합니다. 시험이 지금 끝난지 4일 정도 됐는데 남들 다 놀 때 학교에서 저는 공부하고 있습니다. 제가 선택과목을 화생지 생윤을 하고 있는데 생윤과 국어는 급하게 선행할 생각이 없고, 영어 수학 학원을 다니고 있어 화생자에 조금 집중적으로 공부를 하려고 하는데 제가 이투스 인강패스가 있습니다. 인터넷 찾아보면서 자이스토리 개념 문제집 좋다고 해서 사서 풀고 있고요.. 인강 들으면서 화생지 공부법도 제대로 알려주새요… 너무 걱정입니다..
    2025.07.01
    답변 4
  • 수시
    영어 서술형 질문!!
    영어 서술형을 썼는데요.답을 쓰는 칸 앞에 Only then ___(서술형답 칸)____ 이러면서 문제가 되어 있었어요. 서술형 답안지에 그럼 밑줄에 쓴 서술형 답만 써야하잖아요.근데 앞에 이미 제시되어있던 Only then 도 답안지에 같이썼는데 정답인정될까요? 내일학교 가서 선생님께 여쭤보긴하겠지만 그래도 물어봅니다ㅠㅠ
    2025.06.30
    답변 5
  • 진로
    해양생물학자가 되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제 처음으로 고등학교에서의 기말고사를 보게 되는 1학년 재학생입니다. 저는 고등학생이 되면서 예전부터 꿈꿔왔던 해양생물학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필수 과목, 선택 과목등을 알게 되었는데요, 과학이 필수로 요구된다는 것은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필수 과목에 사회와 윤리가 들어 있는 것을 보고 의문을 느껴 이 질문을 올립니다. 해양생물학자가 되는데 사회와 윤리가 왜 필요한지 모르겠고 필요하다면 그 쓸모에 대해서도 알고 싶네요. 또한 사회와 윤리 이외에도 필수로 들어야 하는 과목이 있는지 알고싶네요. 혹시라도 알려주실 수 있는 분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06.28
    답변 5
  • 기타
    고3인데 번아웃 온것 같아요ㅜㅠ
    올해 고3인 학생입니다 :) 저는 수시를 주력으로 하지만 정시도 열심히 챙기는 중인데요.(최저가 높아서ㅠㅠ) 이번 기말이 마지막 시험이라 현재는내신에 조금 더 집중 중이에요ㅠㅠ 저희 학교는 3학년이라도 4과목이 9등급제라 내신을 놓을수가 없는 상황입니다ㅠ 이런 상황에서 내신 공부를 하면서 수능도 계속 공부를 하다보니 넘 지쳐요ㅠㅠ 특히 저는 지금 전과목을 학원을 다니는데 내신 기간이라 선생님들께서 수업을 2번씩 더 넣다보니 일주일 중 5일 이상이 학원이 2~3개입니다ㅠㅠㅠ 이런 상황에서 내신 공부+ 수능 공부 다 하려다 보니 번아웃이 온것 같아요ㅠㅠ 예전에 비해 집중력과 효율성도 떨어진 것 같고요ㅠㅠ 멘토분들은 번아웃 어떻게 극복하셨나요..?ㅠㅠ
    2025.06.28
    답변 33
  • 진로
    국어,사회교육학과 선택과목 선택
    고1인데 고2때 배울과목을 정하라고 하는데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2025.06.28
    답변 22
  • 진로
    [리로대숲] 3학년 때도 영어 선택과목 안 해도 될까요?
    이과생입니다 2학년 때 영어 관련 선택과목 하나도 안 들었는데, 3학년 때도 영어 선택 안 해도 괜찮을까요? 영독작은 자신이 없어서 포기하고, 대신 화작, 수사통, 미적 이렇게 들으려고 하는데 괜찮을까요?..
    2025.06.27
    답변 22
  • 기타
    [리로대숲] 방과후 수업 대신 독서실 다니고 싶어요
    고3이고 완전 노베는 아니지만 기초가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방학 때 선생님이 방과후 수업을 권하시는데, 그 수업이 저한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아 고민 중입니다 이해되는 수업이 거의 없고, 그 시간에 혼자 기초를 다지고 문제를 풀고 싶어요 그래서 방과후 대신 관리형 독서실을 다니려 하는데, 선생님께 어떻게 말씀드려야 설득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06.27
    답변 17
  • 기타
    [리로대숲] 혼자 공부 너무 힘들어요
    고1인데 요즘 기말 기간이라 친구들이 인스타 다 지우고 조용해졌어요. 근데 저는 친구 영향 진짜 많이 받는 편이라 폰에 알림 하나도 없고 연락 안 오니까 너무 허전하고 쓸쓸해요 기말 끝나고 괜히 서먹해질까 봐 그것도 불안하구요 학원 가는 것도, 자습하는 것도 친구랑 같이 하면 졸지도 않고 진짜 효율 200%인데 혼자 하려니까 의지도 안 생기고 너무 하기 싫어요. 이러다 재수하게 되면 혼자 공부 절대 못 할 것 같아서 한 번에 대학 붙어야겠단 생각도 점점 커지구요 ㅠㅠㅠㅠ 저처럼 혼자 공부 잘 못하는 사람들 멘탈이나 동기부여 어떻게 하시는지 팁 좀 주세요..!
    2025.06.27
    답변 25
  • 공부법
    [리로대숲] 국어 내신만 계속 안 나오는 이유가 뭘까요..
    진짜 국어 내신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예요. 학원 수업도 잘 듣고, 학교 수업은 쌤이 부교재 답지 읽는 스타일이라 그때 잠깐 졸긴 해도 녹음해서 다시 듣고, 판서나 ppt 위주 수업은 무조건 듣고 숙지했거든요. 문제 풀 때도 모든 선지 분석하고, 오답 정리 다 하고, 학원 자체 시험에서는 항상 점수 잘 나오는 편인데...... 유독 내신만 보면 국어가 젤 안 나와요. 문과인데도 국어가 4~5등급 나오는 게 말이 되나요..? 모고는 높2 정도로 계속 나오는데, 중간고사보다 성적 올라갔다는 애들 사이에서 저만 십몇 점씩 떨어지고 있어서 진짜 자존감도 깎이고요.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건지 모르겠어요. 도와주세요..
    2025.06.27
    답변 11
  • 대학
    [리로대숲] 특성화고 디자인과 대학 질문
    안녕하세요! 저는 특성화고 디자인과 다니고 있는 고3입니다. 대학은 특성화고 전형이나 학생부 교과 전형으로 지원하고 싶고, 내신은 1~2학년 평균 1.5등급 정도에 상장도 많아요. 이 정도 조건이면 특성화고 전형(디자인과)으로 합격 가능성 있을까요? 그리고 부산, 서울, 경기 쪽에 학생부 위주로 갈 수 있는 디자인과 추천해주실 수 있나요? 실기 없이 내신이나 서류만으로 시각디자인과 갈 수 있는 대학도 있는지 궁금해요. 혹시 이 외에도 특성화고 학생에게 유리한 전형 있다면 꼭 알려주세요!
    2025.06.27
    답변 1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