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리로TALK

입시 고민! 멘토에게 질문하고 해결하세요.
  • 전체
  • 정시
  • 수시
  • 학생부
  • 공부법
  • 진로
  • 대학
  • 기타

2,830

  • 수시
    22개정 사탐 예비고2
    안녕하세요 예비 고2인 학생입니다. 1학기에 사문, 윤사하고 2학기에 현대사회와 윤리(기존 생윤과 비슷), 경제를 선택해서 미리 예습을 하려고 했는데 1,2학기 모두 예습해야 하나요? 여름방학이 3주 정도로 짧아서 2학기를 아예 안하기는 걱정돼서요. 그리고 사문, 윤사가 09년생부터 22개정으로 바뀌어서 인강도 22개정으로 들으려고 했는데 이지영쌤 사문, 현재사회와 윤리빼고 다 옛날 버전이여서 1학기 22개정 윤사 인강을 들을 곳이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ㅠㅠ(대성, 이투스, ebs다 찾아봤어욤ㅠㅠ) 윤사어렵다던데 독학 가능한가요? 아니면 걍 옛날 버전 인강을 들어야 할까요? +내신기간에 수특, 수완을 풀라는데 22개정은 현 슈능이랑 다르니까 풀 필요 없는건가요? +사문, 윤사, 현대사회와 윤리(생윤), 경제 하신 멘토분 있으시면 어디가 어려운지(도표같은거,,), 어떤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하는지랑 공부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5.12.30
    답변 4
  • 정시
    수능 사회탐구 추천부탁드립니다
    일단 사회문화는 고2 내신으로 하기도 했고 저랑 잘 맞다고 느껴서 (도표문제는 힘들어요... 내신때도 힘들어서 그냥 도표 빼고 다 맞추자 생각으로 ... 실제로 도표빼고 다 맞췄어요 물론 킬러가 도표였겠지만요.. ㅎㅎ내신으로 물화지사문 했었는데 확실히 저는 사탐하고싶어요) 일단 사문은 할거같구 정법이랑 생윤 둘 중 고민입니다 제가 완벽하게 외워도 풀리지 않는 문제를 싫어하는데 윤리과목이 진짜 저랑 너무 안맞더라고요 그 공부는 안해봤는데 그냥 마더텅 이런거만 봐도 그냥 속쓰려요 정법은 내용도 넘 재밌고 모고에서도 법지문 나오면 항상 설레면서 읽고 틀려본적이 없어요 정법과목이랑 관련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법? 쪽 좋아하긴 해요 3학년 내신으로 생윤 정법 둘다해서 너무 고민됩니다 다들 정법 하지말라고 그래서요 목표는 2등급입니다 그래도 생윤이 더 점수가 잘 나올 가능성이 있다면 생윤도 열심히 할 의향 있습니더 ㅎㅎ 정법진짜고엿나요ㅠ3ㅠ 이과수시러였다가 문과정시러로 바꿨는데 마지막수능이기도 하고 이젠 진짜 공부 해야할 거 같은데 뭘 해야하고 정시 준비 너무 어려어요 ㅠㅠ 지방일반고라 내신 1이여도 모고는 3,4...ㅠㅠ
    2025.12.29
    답변 5
  • 공부법
    [리로대숲] 예비 고3 정시 준비 EBS로만 해도 될까요
    예비 고3이고 정시를 생각 중인데, 공부 방향이 잘 안 잡혀서 고민입니다. 미대 준비 중이라 수학은 하지 않고, 고2 모의고사는 9모 국·영·사탐(생윤/사문) 2334, 10모는 3223 정도 나왔어요. 사설 인강은 부담돼서 가능하면 EBS 위주로 공부하고 싶은데, 국어랑 사탐은 어떤 식으로 준비하는 게 좋을까요? 인강 커리를 꼭 따라야 하는지도 궁금하고, 수특 수완 활용법이나 문제집 추천도 부탁드려요!
    2025.12.29
    답변 10
  • 학생부
    [리로대숲] 학생부에 학과 키워드가 뚜렷하지 않아도 괜찮을까요?
    생기부에 생명·물리·수학 심화 탐구는 많은데, 지원하려는 의공학과와 바로 연결되는 키워드는 뚜렷하지 않은 편이에요. 학과에서 사용하는 의학기기같은 전공 용어를 의도적으로 더 넣는 게 좋을까요??
    2025.12.29
    답변 10
  • 학생부
    생활과 윤리 롤스관련한 주제탐구
    저는 롤스 관련한 주제 탐구를 진행해 보고 싶은데요 어떤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을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아 고민입니다. 일단 롤스가 정의의원칙을 도출하기 위해서 하는 무지의 베일과 관련한 탐구를 진행해 보고 싶은데 추천해주세용 ㅠㅠ !!
    2025.12.29
    답변 8
  • 수시
    성적 우하향 어떡하죠
    안녕하세요, 일반고 예비 고 3입니다ㅠㅠ 1학년 때 내신 1.71이었는데 2학년 1학기때 갑자기 3.6이 됐습니다…2학년 2학기때는 2.25로 올리긴 했는데 1학기때 너무 낮아서 대학을 못 갈까 걱정이 됩니다…생물교육과나 생명쪽을 가고 싶은데 1학기때 화학이 5등급이 나왔어요..2학기 때 3초까지 올리긴 했는데 종합으로 인서울 가능한가요?ㅠㅠ내신 총합 2.19입니다..
    2025.12.28
    답변 18
  • 진로
    공학계열 자연과학계열에서 어떤 학과를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09년생인데 입학할 땐 화학공학과를 목표로 생기부를 채워나갔지만 점점 내가 진정으로 뭘 원하는건지도 모르겠고 성적도 그닥 좋은편이 아니라 진로를 바꾸고 싶습니다. 공학중에서도 화학공학이 워낙 높은 편이잖아요. 근데 저는 인서울을 무조건 하고싶어서(꼭 서울에서 대학교를 다니고 싶어요) 차라리 낮은 학과를 선택하고 최대한 제가 할수 있는 범위 안에서 높은 대학을 가고 싶어요. 문과도 생각해봤지만 제 성격상 공부 양은 이과보다 적더라도 적성과 맞지 않아 힘들엇같아서 자연과학계열, 공학계열 안에서 진로를 정하고 싶어요. 자연과학 공학 계열중에서 입결이 조금이라도 낮은 학과가 어떤게 있나요? 성적은 5등급제 기준 1학기 평균 1.5 이고 2학기 성적은 아직 안나왔지만 성적이 좀 떨어져서 1점후반-2점초반 나올것같아요. 환경공학, 식품공학도 생각해보고 있는데 화학공학과랑 비교해서 차이가 많이 나나요? 그리고 화학과랑 화학공학과도 성적 차이가 큰지 궁금합니다.
    2025.12.28
    답변 6
  • 정시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정시컷
    수능등급 어느 정도 받아야 안정권으로 합격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
    2025.12.28
    답변 1
  • 학생부
    탐구보고서에 논문 워딩
    세특에 들어갈 탐구보고서에 논문을 읽었다는 내용을 적었는데 괜찮을까요?ㅜㅜ 선생님이 알아서 논문이라는 단어 안써주실까요? 그리고 학술자료를 읽었다는 문장은 괜찮을까요?
    2025.12.27
    답변 13
  • 공부법
    성적 계속 떨어지는이유
    성적이 계속 떨어지는데 이유가뭘까요 중학생때는 전교10등안에도들고 그랬는데 고딩오니까 첫중간고사부터 계속떨어져요…. 진짜 겨울방학때 좀 뭘 바꿔봐야할거같은데 어케해야할지모르겠어요
    2025.12.27
    답변 9
  • 공부법
    예비고2 수학 공부법 좀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예비고2이고, 보건 의료 계열을 희망하고 잇습니다 (주로 간호/약학) 1학년 1학기에는 1.3(5등급제기준), 1학년 2학기에는 1.14 였고 (1.0도 가능했었는데, 수학이 자꾸 2(9등급제 기준 3~4) 가 떠요) 모고는 141121로… 수학만 이렇게 계속 깎이는 중입니다… 잘 공부했다고 생각햇는데, 조금만 어려운 문제가 나와도 그걸 잘 뚫질 못하는것 같아요 그래서 방학때에는 수학 학원 병행하면서 독학으로도 수학을 열심히 부셔볼까하는데 1. 개념서 추천 (학원에서 진도 나갔던것 복습용) 2. 개념 인강 추천 3. 수학 공부법 (내신/모고) 이렇게 세개 답변해주실수 있나요?!
    2025.12.27
    답변 6
  • 학생부
    사회이슈를 주제로 하는 탐구보고서 주제 추천
    하나의 사건에 대한 상반된 견해나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는 주제를 바탕으로 해서 탐구를 진행하고 싶은데 어떤 사회이슈를 하면 좋을지 추천해주세요
    2025.12.26
    답변 3
  • 수시
    고3 탐구과목 예습시기 질문드립니다.
    고3 내신과목으로 생윤 동아시아사 정치와법 선택했어요. 저는 정시가 비중이 더 큰 편인데 고3 내신과목 예습할 필요가 있나요? 그렇다고 내신을 아예 버린건 아니에요. 미리 공부해보고싶긴 한데 시간낭비인것 같기도 해서 고민돼요.
    2025.12.26
    답변 8
  • 공부법
    수능대비 인강 거의 필수인가요?
    인강 듣는게 거의 필수인가요? 지금까지 인강없이 유튜브 해설강의 필요한것만 보고 EBS강의 좀 들었는데 메가패스나 대성패스같은 유료인강 거의 필수인가요? 시중교재만으로는높은등급 따기가 많이 어려울까요..ㅠㅠ
    2025.12.26
    답변 10
  • 기타
    집에있는 고2모고 풀어도 되나요?
    고2 국어영어 모의고사가 집에 있는데(실모) 푸는게 도움이 되나요 시간낭비인가요? 고2모고 기준 국어는 1~2왔다갔다하고 영어는 2~3등급대입니다.
    2025.12.26
    답변 7
  • 공부법
    확통 독학 고민있습니다.
    확통 독학으로 공부하는데 쎈 베이직이랑 마더텅 문제집을 샀어요. 완전 노베이스상태인데 쎈 베이직을 끝내고 마더텅을 들어가는게 나을까요, 쎈 베이직이랑 마더텅 그날 진도나간 부분을 병행하는게 나을까요?
    2025.12.26
    답변 6
  • 기타
    노래들으면서 공부하기 괜찮을까요?
    케이팝 들으면서 공부하는게 집중력이 잘 올라서 들으면서 하는데 안좋은가요? 좋아하는 아이돌노래나 멜론차트 듣는데 괜찮을까요..?
    2025.12.26
    답변 18
  • 기타
    관리형 독서실 필요한가요?
    예비고3입니다. 저는 일반형독서실 다니고있는데 주변에는 다 관리형독서실 다녀서 옮겨야되나 고민돼요..독서실가는 시간은 스스로 만들어서 지키고있는데(관독처럼 시간 철저히 지키고 안빠져요) 불안하더라고요..핸드폰도 카운터?에 맡기고 들어가요. 사실 노래들으면서 공부하는게 집중력이 잘 올라서 그것때문에 일반형독서실 다니는이유도 좀 있는데 관리형으로 옮기는게 나을까요..?
    2025.12.26
    답변 12
  • 수시
    [리로대숲] 수시러 겨울방학, 수능 공부 비중이 고민입니다
    학원이나 입시 컨설팅 없이 수시 학종을 준비 중인 예비 고3 일반고 학생입니다. 수시러는 겨울방학에 수능 공부 비중을 어느 정도로 잡는 게 적당할까요? 수능특강·수능완성도 방학에 모두 끝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모의고사 성적은 24412(확통+사탐)입니다.
    2025.12.26
    답변 6
  • 정시
    [리로대숲] 6광탈인데 정시 지원 할까요?
    수시 6광탈했는데 정시 지원이 망설여져요. 내신은 2점대 중반인데 정시는 평균 5등급이라 성적 차이가 너무 커서요ㅜㅜ 수시 재수를 할건데 그래도 정시를 써서 일단 대학에 가는 게 맞나 고민됩니다.
    2025.12.26
    답변 6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