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리로TALK

입시 고민! 멘토에게 질문하고 해결하세요.
  • 전체
  • 정시
  • 수시
  • 학생부
  • 공부법
  • 진로
  • 대학
  • 기타

2,830

  • 기타
    작년 기출문제집 풀어도 될까요?
    작년 빨간색 마더텅 사놓은게 있는데 이거로 수능준비해도 괜찮을까요..?아니면 올해꺼를 풀어야할까요? 과목은 국어 영어 한국사 윤사 정법입니다!
    2026.01.04
    답변 6
  • 공부법
    예비고2 새학기 전에 수학 어디까지,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지방 일반고 전교권 하고 있는 예비고2입니다 (수학은 모고 2~3, 내신에서는 5등급제 기준 1, 9등급제 기준 2등급입니다) 저희 학교는 1학기에 대수, 미적분1 (현 수1, 수2)를 나가고 2학기에 미적분2와 (현재 미적분) 확통을 나갑니다. 4과목 모두 선행한 적은 없습니다 현우진쌤 시발점 듣고 있고 현재 대수 시발점은 강의는 스텝업 빼고 완강한 상태입니다. 24일까지 미적분I 시발점을 완강한다고 가정하고 이후에 어떻게 해야 될지가 고민입니다. 미적분2와 확통을 여름방학으로 미뤄야 할까요? 아무래도 미적분2는 상위권 친구들이 많이 선택한다고 해서 미리 해야 되나 싶은데, 대수와 미적분1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면 미적분2를 공부해도 이도저도 못할 거 같아서.. 그냥 확통만 1월에 미적분1과 병행해서 들어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그냥 1, 2월에는 대수랑 미적분1 시발점+쎈+수분감 병행해서 이 두 과목에만 집중하는 게 나을까요? 아니면 미적분2와 확통도 동시에 조금 해두는 게 나을까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1.04
    답변 3
  • 공부법
    겨울방학 공부법 도와주세요..
    원래 학원들을 다니다가 이제 독학으로 공부하려는 예비고3입니다.. 모의고사 성적은 아예 바닥이고,노베인데 어떤 문제집을 사야하고,어떤 식으로 공부해야할지 감이 잡히지않아요ㅠㅠ..도와주세요…혹시 추천하는 공부법 영상이라도 있으면 알려주세여ㅠㅠ..
    2026.01.03
    답변 3
  • 수시
    예비고2사탐 예습법
    안녕하세요 2학년 1학기에 사문, 윤사2학기에 현대사화와 윤리, 경제 선택한 학생입니다. 겨울방학에 사문, 윤사 이지영 강의 듣고 2학기 과목은 경제만 공부하려고 하는데 경제는 22개정이 없어서 경제 ebs박봄쌤 수특, 수완 경제 강의 들어도 되나요? 그리고 사문, 윤사 강의 듣고 문제풀이 책까지 따로 사서 풀어야 되나요??
    2026.01.03
    답변 3
  • 진로
    화장품 분야 진로를 두고 경영학과와 이공계 사이에서의 고민
    안녕하세요. 진로 관련해서 솔직하게 조언을 구하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고등학교에 올라오면서 학원을 아예 다니지 않았고, 공부에 대한 의욕이 많이 떨어져 한동안 방황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영향으로 고등수학과 영어의 기초가 부족한 상태이고, 현재 성적은 전반적으로 하위권에 해당합니다. 내신은 국어나 사회 과목이 과학이나 수학보다 상대적으로 더 잘 나오는 편이고, 특히 수학과 물리 과목에 대한 어려움이 커서 공학 계열이 저에게 맞는 선택인지 더욱 고민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저는 현재 경영학과 진학을 희망하고 있고, 화장품 브랜딩이나 뷰티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어 지금까지 생기부도 마케팅 중심으로 채워왔습니다. 앞으로도 ‘뷰티’라는 저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을 이어가며 생기부를 채워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또한 경영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의 생기부로서, 마케팅 분야에만 치중되어 보이지는 않을지도 걱정이 됩니다. 한편으로는 공대 계열의 취업 안정성에 대해 많이 듣다 보니, 화장품 연구·개발 분야에도 관심이 생겨 화학공학과나 생명공학과 같은 공학 계열 진학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성적과 과목 적성, 특히 수학에 대한 부담을 고려했을 때 공학 계열로 진학하는 것이 현실적인 선택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성적이 하위권인 상황에서 대학보다는 학과만 보고 공학 계열을 선택해도 괜찮은지도 조언을 듣고 싶습니다. 또 공학 계열과는 별도로, 자연과학대 화학과나 생물학과 진학도 선택지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자연대와 공대에서 배우는 내용과 학습 방식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화장품 산업이나 이후 진로 확장성 측면에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 경영학과, 공학 계열, 자연과학대 계열을 모두 두고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예비 고2 시점에 제 성적과 적성, 관심사를 기준으로 어떤 방향을 중심에 두고 진로를 정하는 것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6.01.03
    답변 2
  • 공부법
    겨울방학 물화생공부
    예비고2고 1학기에 화학,생명,세포이고 2학기때 물리,물질과에너지 인데 겨울방학때 화학생명 공부할까요 아니면 물리화학 공부할까요? 그리고 물화생 각각 꼭 예습해야할 부분(단원)뭔가요
    2026.01.02
    답변 3
  • 학생부
    탐구주제에 진로와의 연관에 대하여.......
    이게 의도하지는 않았는데 교과 과목에 세특을 적을 때 제 계열이 교육이여서 그런지 의도는 하지 않았지만 자꾸 청소년들 대상으로 한~..., 또는 학급 친구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런걸로 탐구 주제의 대상을 잡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이렇게 되면 너무 저의 진로를 과목에서 비추는게 아닌가 싶어서 걱정이 되는데 괜찮은 걸까요 ?
    2026.01.02
    답변 8
  • 학생부
    [리로대숲] 3학년 때 진로 급선회하면 학종 광탈인가요?
    1,2학년때는 간호학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코딩에 빠져서 진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생기부 앞부분이 온통 생물, 화학, 봉사활동뿐이라 걱정입니다. 3학년 세특에 '보건 의료와 AI의 결합' 같은 걸로 억지로 엮어보려 하는데, 입학사정관님이 보시기에 너무 억지스러울까요?
    2026.01.02
    답변 6
  • 수시
    [리로대숲] 내신 상승세면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5등급제 기준 1학기: 1.7/2학기: 1.2 입니다. 이 흐름대로 내신을 계속 끌어올리면 고대나 서성한까지도 노려볼 수 있을까요?ㅠㅠ
    2026.01.02
    답변 4
  • 공부법
    겨울방학제발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지역 자사고에 다니고 있는 예비 고2입니다. 이번 겨울방학이 고등학교 인생 통틀어 가장 중요할 시기라는 생각이 들어 선배님들께 질문 드려요! 아무래도 자사고다 보니까 수시로 대학을 갈 생각을 하고 있는데 내신 등급이 막 좋지도 않고 그렇다고 모의고사를 잘치는것도 아니라서 어떤루틴과 공부방법으로 겨울방학을 보내야할지 고민입니다.. 우선 내신 같은 경우엔 1학년 1학기에는 공부를 안해서 5등급제 중 최종 2.7 등급을 받았고 2학기에는 정신을 좀 차려 최종 2.00 등급을 받았습니다. 모의고사는 영어는 1등급이 쭉 나오고 국어는 3-4등급, 수학은 4등급이 거의 고정으로 나오는 편이에요. 제가 느끼기에 영어는 단어랑 어법이 좀 부족한것 같구요. 약간 지문을 읽을때 해석을 하나하나 하지 않고 두루뭉실하게 감으로 푸는 느낌이 없지않아 있어요. 국어는 들이는 노력에 비해 모의고사나 내신 점수가 많이 안나와요.. 모의고사 지문은 과학지문이 아니면 웬만한 지문은 이해가 가는데 선지를 잘 보고, 잘 푸는 스킬이 많이 부족한 것 같아요. 내신같은 경우엔 정말 문제도 많이 풀어보고 백지에 쓸 수 있을만큼 꼼꼼하게 공부하는데 객관식에서 오답이 골고루 많이 나오는 편이에요. 국어는 정말 너무 잘하고 싶은데 생각보다 성적이 너무 안나오는 애증의 과목입니다.. 수학은 어렸을 때부터 잘 못했어요. 오래 생각하는 연습도 부족하고 공부할때 무엇보다도 개념을 받아들이고 적용시키는게 가장 어려운 것 같아요.. 새로운 개념을 배워서 문제를 풀땐 남들보다 시간도 배로 많이 걸려서 많이 고민이에요 이번 겨울방학엔 수학, 영어, 국어 학원 가는시간을 제외하고 관리형 독서실을 가서 정말 열심히 공부해보고 싶은데 어떤식으로 공부 계획을 잡고,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요? 또 공부할때 도움되는 문제집도 추천 부탁드려요ㅠ!! 국어는 학원 끊고 나비효과로 문학, 비문학은 자이스토리 독서, 일주일에 한두번 마더텅 빨간책으로 모의고사 치는것도 생각중이에요
    2026.01.02
    답변 2
  • 기타
    예비 고 1 탐구보고서 연습
    안녕하세요? 현재 예비 고 1입니다. 탐구보고서 한 편 정도 써보고 싶은데요, 참고할 만한 주제나 형식이 있을까요? 일단 리로스쿨 탐구주제? 열람 1년 구독은 해 놓았습니다.
    2025.12.31
    답변 8
  • 학생부
    ”~탐구를 진했했다“에서 더 나아가 생기부를 채울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제목이곧내용입니다. 어떤 탐구를 진행 한 후에 좀 더 나아가 학업역량을 보여주거나 색다른 생기부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2025.12.31
    답변 15
  • 정시
    [리로대숲] 정시 지원 고민 1승 2패 소신 vs 2승 1패 안정
    부모님이 재수는 절대 안된다고 하셔서 안정 한 곳은 꼭 넣어야 하는데, 나머지 두 곳을 상향 지원하고 싶어요. 다군은 보통 터지는 경우가 많다는데 가군과 나군 중 어디에 승부수를 던질까요?
    2025.12.31
    답변 2
  • 기타
    [리로대숲] 의지가 약한 편인데 독학재수학원 vs 재종반
    혼자 공부하면 휴대폰만 볼 것 같아서 걱정인데, 재종반은 수업 시간이 너무 많아서 자습 시간이 부족할까 봐 고민입니다. 혹시 두 곳 모두 경험해 보신 분이 있으시면 장단점 비교 부탁드려요!!
    2025.12.31
    답변 4
  • 학생부
    학생회장 생기부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서울에 있는 여고에서 학생회장을 맡은 여고생입니다. 제가 열심히 활동들을 진행하긴 했지만 결정적인 한방은..없는.. 그런 한 해를 보냈습니다. 특히 축제 때 굉장히 바빴는데 딱히 적힐만한 활동을 찾으려니 그건 또 없더라고요. 따라서 축제와 관련해(축제와 관련없어도 됩니다) 눈에 띄고 임팩트 있을만한 생기부 내용을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 저는 철학과를 지망하고 있고 협동과 리더십이 돋보이는 내용이면 좋겠습니다. 방향만 추천해 주시면 제가 한 활동 중에서 그 방향에 맞는 내용으로 고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 머릿속에선 뻔한 내용밖에 안 나오네요. 도와주세요!!
    2025.12.31
    답변 8
  • 학생부
    어문계열 생기부 고민을 들어주십시오ㅠㅠㅠㅠㅠ
    2학년 2학기에 미디어커뮤니케이션에서 어문계열로 진로를 바꾼 학생입니다. 현재 중어중문이 1순위로 가고싶긴하나 영어영문, 불어불문 등 다른 어문계열학과에도 넣을 생각이 있습니다. 근데 선생님과 상담했을때, 모든 과목에 중국관련된 내용을 넣으면 독이 될 뿐만 아니라 다른 학과에도 지원이 어려우니 국제정세, 동아시아의 경제 등 국제 쪽으로 넓게 쓰되, 중국어과목 세특에서만 중국에 관심이 있다는걸 많이 드러내라고 하셨는데요. 또 다른분한테 여쭤보니 언어+국제를 섞어서 적는 경우가 많긴하지만 오히려 그렇게해서 깊이감이 약해질바에는 언어중심이 낫다고 하셔서 뭐가 맞는지 모르겠습니다ㅠㅠ 지금은 그래서 딱히 한 나라를 정하지않고 넓게넓게 언어중심+국제보조 느낌으로 작성했는데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어문계열 분들께 여쭤봅니다!!!ㅜㅜ
    2025.12.30
    답변 7
  • 수시
    성적 때문에 너무 고민입니다.
    1학년 1학기 때 3.0으로 마무리했고 1학년 2학기 3.2, 2학년 1학기 때 3.6 2학년 2학기 물리 7등급 지구 6등급 화학 5등급 등으로 아마 더 낮아질 것 같습니다. 그래도 성실히 했는데 과탐과 수학을 아무리 공부를 해도 잘 모르겠고 자존감은 계속 낮아지고 오늘 성적이 나왔는데 이제 저에 대한 확신도 없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금 미적분하고 확통, 화작이 3학년 때 등급과목이라서 그거 하고 다시 수1, 수2를 복습하고 있기는 한데요 성적만 보면 한 학기 동안 생기부랑 성적 잘 받고 싶어서 아등바등해서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막막합니다. 오늘도 열심히 생기부를 채우려고 하루종일 선생님들께 조언구하고 다녔는데 수시로는 대학을 못 갈 거 같아서 지금 제가하는게 맞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지거국이라도 가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3학년 때 이번 겨울방학 정말 모든 걸 쏟아서 열심히 해서 만약에 미적분하고 확통을 1-2등급으로 만든다고 하면 희망이 있을까요... 현실적으로 답변 부탁드립니다
    2025.12.30
    답변 9
  • 수시
    일반고 이화여대 학종 갈 수는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이화여대 과학교육과 가고 싶은 세종 일반고의 예비 고 3입니다. 저희 학교는 작년에 의대 3명(8명인데 최종 면접까지는) 보낸 경력이 있는 학교입니다. 1학년 1학기 내신 1.87 나왔고 1학년 2학기 내신 1.56 나왔습니다. 2학년 1학기 내신 3.6(개밤티), 2학기 내신 2.25로 총 내신 2.14입니다. 1학년땐 학생회와 동아리 부장을 했었고 2학년에는 전교회장과 동아리 부장, 체육부장 한 경력이 있습니다. 1학년 때 생기부는 수의대쪽으로 썼고 2학년 때 생물교육과로 바뀌었습니다. 생기부는 생태교육과 마이크로바이옴쪽(생물교육)으로 밀고 있습니다. 절대평가 과목은 모두 A가 나왔고 2학년때 화학이 1학기때 5등급이라는 단점(2학기 때 3초로 올렸습니다.)이 있습니다. 선택과목은 2학년 때 화생지, 세계지리 했고 3학년은 언메, 영어독해, 미적, 화2, 생2, 교육학 입니다. 생기부 내용 1학년 학생회, 이종교배를 통한 종 복원, 기후위기와 야생동물 등 (진로 수의사) 2학년 전교회장, 체험형 생태교육을 받은 학생들의 전후 비교(직접 주도 및 실시), 세종의 생물다양성, 생태교육에 대한 교사의 입장, 마이크로바이옴을 이용한 생명 치료제(심화) 등 (진로 생물교사) 세특에는 거의 수업태도가 인상적이라는 내용이 들어가있습니다. 생기부는 컨설팅을 안 받아봐서 어떤지는 모릅니다ㅠㅠ. 학교에서 실시하는 컨설팅에서는 좋고, 독서만 좀 추가하라고 하셔서 3학년때 독서를 할 예정입니다. 상향으로 갈 가능성이 있을지 답해주시면 감사하갰습니다!
    2025.12.30
    답변 8
  • 대학
    [리로대숲] 수시 6광탈 후 정시 교대 지원 조언해주세요~
    수시 6광탈 이후 아이는 재수를 결심했고, 정시는 아예 쓰지 않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모 입장에서는 현재 성적에 맞춰 정시라도 한 번 지원해보는 게 맞지 않나 고민이 됩니다. 내신은 2.1로 마무리했고, 수능은 23443(생윤,사문)입니다. 교대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성적으로 현실적으로 지원 가능한 학교가 어디일지 감이 잘 오지 않습니다. 정시 관련 정보가 거의 없고, 지금 시점에서는 컨설팅을 받기에도 늦은 것 같아 막막하네요. 참고할 만한 합격 예측 사이트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2025.12.30
    답변 4
  • 진로
    [리로대숲] 대학 네임밸류와 학과 전공 사이에서 선택 갈등
    부모님은 일단 대학 간판이 높아야 나중에 전과를 하든 복수전공을 하든 유리하다고 하시고, 저는 적성 안 맞으면 학점 망칠까봐 걱정입니다.... 취업이나 향후 커리어를 놓고 보았을 때, 학교 이름이 전공보다 우선인가요??
    2025.12.30
    답변 25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