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멘토 소개
멘토 소개
학종의신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템학과 23학번
서울 보성여고 졸업
809
수시 합격 대학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템학과 학생부종합
멘토 소개글
입시에서 가장 우여곡절을 많이 겪은 사람을 말해보라고 하면 저는 저 자신을 고를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저의 입시는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저의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1학년 때 미디어 계열을 희망했었고, 확실하게 정하지 못한 진로에 방황하며 2학년 선택과목에 세계 지리, 생명과학1, 지구과학1을 선택했습니다. 1학년 때 코로나가 터져서 학교에서 온라인 클래스를 진행했고, 공부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한 채로 방황하기에 바빴습니다. 결국 저는 1학년을 진로에 관한 방황과 올바른 학습법을 알지 못한 채 마치게 되었고, 4.15의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학년 때부터 내신을 챙겨야겠다고 생각했고 2학년 1학기 때 3.0까지 성적을 올리고, 생활기록부는 미디어 계열로 계속 채웠었습니다. 2학년 여름방학 때 제 상황에 대해 판단력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미디어학과는 인문계열에서 경쟁률이 센 학과이기 때문에 제 내신으로는 서울소재 대학교에 입학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물리1을 수강하지 않았기에, 이과지만 공학계열을 지원 못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끊임없는 고민 후에 저는 2학년 2학기부터 자연 계열로 바꾸고 환경 쪽으로 진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꽤 위험성이 높은 선택이었지만 저는 제 가능성을 믿었기 때문에 이를 주저하지 않고 바꾸었습니다.
2학년 2학기 때부터 저의 생활기록부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되었고, 저는 이때부터 저는 고등학교 생활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2학년은 3.3의 성적으로 마무리 지었고, 3학년 때는 2.75의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비교과 활동에서는 한 과목당 세특작성을 위한 활동을 3개 이상 하고, 수업 시간에 절대 졸지 않으며 수업에 제일 열심히 참여하고, 학교에 있는 활동에 거의 다 참여했습니다. 짧지만 굵었던 저의 노력의 결실을 국민대학교 입학으로 맺을 수 있었고, 저의 롤러코스터 같은 입시 이야기가 현재 방황하는 모든 수험생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스토리노트
리로TALK
  • 학생부
    동아리 활동 질문이요
    <동아리 활동> 이전 동아리 활동에서 진행한 그람염색균 실험과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에탄올 추출실험 통해 미생물의 역할에 대해 흥미를 갖게 되어 ‘미생물의 힘’ 을 읽고 오염된 토양 정화에 도움이 되는 ‘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을 알게됨. 위 균이 토양 곳곳에 발견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어 자신 주변의 토양에서 위 균을 채취하여 심화탐구 하고자 여러 장소의 흙을 채취함. 채취한 흙 속의 미생물 중에서 슈도모나스 푸티다를 확인하기 위해 그람염색 실험을 진행하던 중, 그람염색 실험에 어려움을 겪는 동아리 친구들에게 구체적인 원리를 설명하며 실험을 도와 구성원 모두가 실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냄. 실험 결과 음성이라는 사실을 알아냈지만 그람 음성균이지만 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이라고 확정 짓기 어렵다는 사실을 꺠닫고 이 균이 산화 효소를 가지고 있어 양성 반응을 나타낸다는 특성을 활용해 산화 환원 시약을 그람 음성균 여러 콜로니에 반응시킴. 파란색으로 변화하는 콜로니를 발견하며 슈도모나스 푸티다 균임을 확인함. 위 균이 오염을 정화하는데 유용하여 대량 배양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대량 배양을 위한 온도,pH 등 최적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함. 1. 계기가 1,2 학년 떄 동아리 활동을 통해 미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된것도 맞지만 3학년 때 수질오염, 토양오염 문제를 느끼고 캠페인 영상을 찍고 위 문제에 대해 심화적으로 탐구한 자율활동을 통해서도 환경오염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제가 쓴 활동 계기 괜찮은지?? 2. 흙에서 슈도모나스 균을 채취하기 까지 토양 샘플을 희석하고, 배지에 도말하고, 콜로니를 분리시켜 관찰하는 여러 과정을 거쳤는데 위 과정들을 자세히 세특에 설명해야 할까요??(구체적으로 써야할 것 같아서.. 근데 굳이 넣어야 되나 싶고..) 3. 마지막 부분이 대량 생산을 위한 조건을 알아본다고 마무리 하긴 했는데 좀 아쉬운 것 같아요. 추가로 할 만한 활동이나 어떻게 마무리 짓는 게 좋을까요?? 4. 좀 부족한 부분이나 수정
    2024.08.02
    1
  • 학생부
    자율, 진로 질문입니당
    자율활동 질문!! 1. 2번째 문단에 수경재배를 활용한 작물을 접하게 되는 계기로 초본에 ’365일 수경재배 식물 재배하기‘ 책을 넣었었는데 자리도 부족하고 두번째 탐구 활동에도 책이 있어서 요 수경재배 책을 뺄지말지 고민!!!! 2. 초본에서는 수경재배 활동 하나만 했는데 너무 내용이 간단한 것 같아서 액체의 특성과 오염 관련해서 탐구활동을 추가해봣는데 너무 뜬금없진 않은지..? 글구 내용이 너무 심화적이거나 보완항 부분이 있는지..? 진로활동 질문 1. 첫문단 내용인 스테비아 토마토 내용은 원래 초본에서는 대체당인 스테비아 대신 프락토 올리고당을 넣음으로써 기존 스테비아 토마토의 단점인 잘 물러지는 것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스테비아 보다 프락토 올리고당이 더 친환경 적으로 생산가능해서 이 실험을 진행한거거든요! 근데 지금 보낸 거(=수정한 건) 프락토 올리고당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둘 중 어느게 나을까요? 아님 좀 합쳐야할까용? 2. 두번째 활동 내용인 음식물 쓰레기를 퇴비로 전환하는 탐구활동에서 (초본: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와 그냥 퇴비 효능 비교하는 논문 조사함)vs(수정: 실제 두 종류의 퇴비를 비교하는 실험은 진행). 물론 수정본이 낫겠지만 제 선에서 실현 가능할지.. 내용이 너무 고3이 활동하기엔 너무 간거 아닌지 고민이에요..!
    2024.07.31
    1
  • 학생부
    자율활동 질문이용!!
    저번에 질문 남겼던 환경공학 희망 학생입니다! 1,2학년 때 창체세특이랑 연관지으면 좋을 것 같아 보내고 싶은데 글이 길어질 것 같아 오픈채팅방을 만들어봤어요! 들어와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당 https://open.kakao.com/o/s7qT36Fg <자율활동> - 환경 영상 제작,수경재배 실험 교내 환경 정화 활동을 하며 쓰레기로 가득 찬 학교 화단을 보고 토양 및 수질 오염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됨. 이를 해결해보기 위해 개인적 차원에서 오염을 막을 수 있는 활동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친구들과 함께 직접만들어 홍보하며 학우들의 관심을 이끌어냄. 이후 화학물질이나 쓰레기로 오염된 토양에 대해 추가탐구를 하던 중, 흙에서 재배하는 바질, 상추, 허브 등 식물이 잘 자라지 못하는 원인으로 토양의 화학물질 오염에 관심을 갖게 됨. ‘365일 수경재배 식물 정복하기’ 라는 도서를 통해 수경재배를 활용한 작물을 접하게 되면서 토양오염으로 인한 작물 재배의 문제점의 해결책으로 수경재배의 원리를 탐구하고 이를 직접 수경재배 키트를 사용하여 흙에서 자란 바질의 성장을 비교하면서 실험 과정에서 물 사용량, 바질의 생장 속도를 관찰함으로써 수경재배를 통해 물 재사용이 가능하고, 병충해의 위험이 적어 매우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됨. 탐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소개하는 발표를 통해 친구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수경재배의 실험 범위를 확장할 계획을 밝힘. ‘흐르는 것들의 과학(마크 미오도닉)’을 읽고 우리가 일상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액체의 독특한 특성을 알게 되었다고 함. 지역 상수원에서 발생한 남조류 유입에 대응하기 위해 오존처리 기술을 결합한 고도오존산화처리(AOP) 기술에 관한 기사를 접하고, 폐수로 인한 유기물의 증가, 미생물 활동과 산소 소비의 증가, 용존 산소 부족, 혐기성 세균 번식과 유독 물질 생성의 과정을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소개함. 오존의 수용액에서의 해리, 수산화 라디칼의 생성, 수산화 라디칼에 의한 오염물질 산화 과정을 화학식을 활용하여 설명함.
    2024.07.31
    1
  • 학생부
    진로활동 질문이요오!!
    그저께 환경공학 질문한 학생입니다!! 진로활동 면역력 강화를 주제로 한 생명과학 수업 중, 항산화 물질과 면역 조절에 대해 배우는 내용에서 비타민C와 라이코펜이 풍부한 토마토가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됨. 이후 프락토 올리고당이 장내 유익균의 성장을 촉진하여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칼럼을 읽고, 급우들을 대상으로 프락토 올리고당을 주입한 토마토 섭취 그룹과 현재 상용화 되고 있는 스테비아 토마토 섭취 그룹으로 나눠 2주 단위로 나눠 4주 동안 설문 조사함. 프락토 올리고당을 주입한 스테비아토마토 섭취 그룹에서 장 건강에 긍정적이라는 답변을 얻었지만, 조사 결과가 다소 주관적인 한계라는 것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심층적인 탐구의지를 밝힘. 급식실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의 양이 방대하다는 것을 인식하여 이전 동아리 활동을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에탄올로 전환하는 실험에서 추출되는 에탄올의 양이 적다는 한계를 발견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 중 퇴비로 전환하는 방법에 주목함.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와 일반 퇴비의 효능을 비교하기 위해, 스마트팜 키트를 이용하여 동일한 조건에서 두 종류의 퇴비를 사용해 식물의 생장량을 비교하는 실험을 진행함. 음식물 쓰레기 퇴비가 일반 퇴비에 비해 더 우수한 생장률을 보임을 확인한 후, 그 성분을 비교 분석함. 음식물 쓰레기로 만든 퇴비가 일반 퇴비에 비해 질소, 인, 칼륨 함량이 많은 것을 확인하고,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퇴비의 고염분의 단점을 극복하고 병원균이 적은 일반 퇴비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저염분 유기물과의 혼합, 고온 또는 충분한 발효 과정의 공정을 제시하는 과학적 고찰능력을 보여줌. 식량안보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농업의 전망을 소개하고, 이의 발전을 위한 광범위한 데이터 확보와 분석, 생태계 조성, 정부의 과감한 투자를 제안함.
    2024.07.31
    1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