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트폴리오
내 포트폴리오를
등록하고 싶다면

나의 진로와 관련 없는 과목에서는 어떻게 세특을 채워야할까?

#세특작성법
#환경
#우주상향합격
#학종합격
#교과활동
과제물 1건  |  첨부파일 6개  |  8page
617
5
2024.04.07
7
2,000
7
멘토 소개
입시에서 가장 우여곡절을 많이 겪은 사람을 말해보라고 하면 저는 저 자신을 고를 것 같습니다. 그만큼 저의 입시는 우여곡절이 많았는데요, 저의 이야기를 한번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1학년 때 미디어 계열을 희망했었고, 확실하게 정하지 못한 진로에 방황하며 2학년 선택과목에 세계 지리, 생명과학1, 지구과학1을 선택했습니다. 1학년 때 코로나가 터져서 학교에서 온라인 클래스를 진행했고, 공부 방법에 대해 알지 못한 채로 방황하기에 바빴습니다. 결국 저는 1학년을 진로에 관한 방황과 올바른 학습법을 알지 못한 채 마치게 되었고, 4.15의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학년 때부터 내신을 챙겨야겠다고 생각했고 2학년 1학기 때 3.0까지 성적을 올리고, 생활기록부는 미디어 계열로 계속 채웠었습니다. 2학년 여름방학 때 제 상황에 대해 판단력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미디어학과는 인문계열에서 경쟁률이 센 학과이기 때문에 제 내신으로는 서울소재 대학교에 입학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물리1을 수강하지 않았기에, 이과지만 공학계열을 지원 못 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끊임없는 고민 후에 저는 2학년 2학기부터 자연 계열로 바꾸고 환경 쪽으로 진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꽤 위험성이 높은 선택이었지만 저는 제 가능성을 믿었기 때문에 이를 주저하지 않고 바꾸었습니다.
2학년 2학기 때부터 저의 생활기록부는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이 되었고, 저는 이때부터 저는 고등학교 생활에 최선을 다했습니다. 2학년은 3.3의 성적으로 마무리 지었고, 3학년 때는 2.75의 성적으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비교과 활동에서는 한 과목당 세특작성을 위한 활동을 3개 이상 하고, 수업 시간에 절대 졸지 않으며 수업에 제일 열심히 참여하고, 학교에 있는 활동에 거의 다 참여했습니다. 짧지만 굵었던 저의 노력의 결실을 국민대학교 입학으로 맺을 수 있었고, 저의 롤러코스터 같은 입시 이야기가 현재 방황하는 모든 수험생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학교 정보
재학중인 대학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템학과
수시 합격 대학
국민대 산림환경시스템학과 학생부종합
출신 고등학교 서울 보성여고
추천 대상
생기부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
대학교에서 유리하게 평가하는 생기부를 작성하고 싶은 수험생
낮은 내신으로 높은 대학교를 희망하는 수험생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대학교에 진학하고 싶은 수험생
목차※ 세부 목차는 내용 소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화법과 작문]희망 진로분야 소개하는 글쓰기
    3p
내용 소개
저는 환경 쪽으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수학, 과학탐구 분야가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화법과 작문은 저의 진로와 크게 연관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어떻게 하면 이 과목에서 내 세특이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을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공계를 희망하는 수험생은 아무래도 국어, 영어 과목에서 자신의 진로와 어떻게 연관 지을지 많이 고민하는데요, 진로와 관련 없는 활동으로 세특을 채우기 보다는 어떻게든 진로와 연관 지어서 활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저는 영어 수업에서 배운 모의고사 지문 중 환경 관련 지문을 하나 선정하여 지문의 주제를 심화시켜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발표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또, 국어 수업에서는 환경 관련 용어 50개를 정리해서 선생님께 제출하며 저의 관심 분야를 소개했습니다. 이와 같이 꼭 깊은 주제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관심 진로와 엮어서 활동한다면 세특을 풍부하게 작성할 수 있기 때문에 수험생분들께서는 큰 부담을 가지지 말고 활동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심화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좋긴 하지만 모든 활동을 심화해 연결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안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소개할 포트폴리오는 화법과 작문 시간에 발표하고 제출했던 보고서인데요, 저의 관심 진로에 대한 소개와 당시 코로나19로 인한 PCR기법을 소개했습니다. 이는 저의 관심 진로와 사회적 이슈를 연관 지은 것이기 때문에 일석이조입니다. 보고서 또한 작문에 속하기 때문에 교과 활동과 연결이 됩니다. 저는 제 진로를 미생물 연구원으로 소개했었는데요, 이는 제가 희망하는 대학교의 교과목 수업에 미생물학이 있고 미생물 관련 전공을 배우기에 제가 이쪽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어필하기 위해 미생물 연구원으로 선정했습니다. 저는 여기서 더욱 제 세특을 좋게 만들기 위해 실제 미생물을 연구하는 분과 면담을 진행하여 심화해 탐구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나의 관심 진로와 사회적 이슈를 연결 지어 활동하는 것이 좋은 세특을 만드는 방법입
리뷰 1건 (평점 5.0)
5.0
2024.04.18 23:15

아이디어를 많이얻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