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로스쿨 구독멤버십⁺
입시 고민 한 번에 올인원 입시 솔루션
강수민
숭실대 글로벌통상학과 25학번
울산 신선여자고 졸업
119
수시 합격 대학
경기대 경제학부
학생부교과
경북대 한문학과
학생부교과
명지대 자율전공학부(인문)
학생부교과
멘토 소개글
안녕하세요 저는 숭실대학교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공부하면서 생기부까지 챙기기 힘드시죠?ㅜㅜ 생기부 관리법, 면접 꿀팁, 보고서 및 관련 전공 연결 하는 방법까지 제가 열심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단순히 한 번의 도전이나 짧은 준비로 끝나는 과정이 아닌 고등학교 3년이라는 시간을 꾸준히 쌓아가야 하는 긴 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지치고 내 노력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불안할 수 있지만 그럴수록 여러분이 걸어온 길을 보며 믿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후배님들 모두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공부하면서 생기부까지 챙기기 힘드시죠?ㅜㅜ 생기부 관리법, 면접 꿀팁, 보고서 및 관련 전공 연결 하는 방법까지 제가 열심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단순히 한 번의 도전이나 짧은 준비로 끝나는 과정이 아닌 고등학교 3년이라는 시간을 꾸준히 쌓아가야 하는 긴 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지치고 내 노력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불안할 수 있지만 그럴수록 여러분이 걸어온 길을 보며 믿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후배님들 모두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스토리노트
-
학생부상경계열(무역) 학종 합격 선배의 3년치 생기부 방향 분석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3년동안의 제 생기부에 대해 전체적으로 분석해보며 어떻게 3년동안의 생기부 방향을 잡아야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생기부에 대한 중간 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특징이 있고, 학년별로 나아가며 어떤 점이 심화되고 발전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제가 정리했던 내용들을 살펴보며 각자 직접 자신의 생기부 분석을 해보시며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에 한 발자국 더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고등학교 1학년 희망 진로: 교육 계열]1) 세계 여러 나라의 초등교육 체계에 대해 일년동안 주제탐구 활동 진행함2) 이슈였던 초등학교 만 5세 입학에 대해 찬반 통계자료 수집하고 원인, 정책 발표3) 공동교육과정 이수하지 않음 4) 1학년때 교과 세특엔 주제탐구 활동, 도서 거의 기재되어있지 않음5) 영어 토론 동아리 [고등학교 2학년 희망 진로: 상경계열-무역]1) 반장+영어 토론 동아리 차장2) 1학년때부터 영어토론동아리에서 활동하고 무역에서 국제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하기에 이 동아리를 적극 활용함3) 자율활동에 적히는 개인정보 보호교육 이런 것도 전부 디지털무역과 관련시켜서 추가로 심화 탐구 활동 진행4) 거의 모든 세특에빠짐없이 도서 연관지은 활동으로 채움 5) 주제탐구를 했던 주제에서 더 나아가 전부 심화탐구를 추가로 진행 6) 공동교육과정-국제경제 이수7) 1학년때 생기부에 교육이 많이 드러나지 않아서 생기부에 진로가 바뀐 이유를 직접적으로 녹여내지는 않았음 [고등학교 3학년 희망 진로: 상경계열-무역(2학년때와 동일)]1) 반장2) 1,2학년땐 자율활동에 인성교육, 학폭예방 교육 이런걸로채웠다면 3학년땐 개인 주제탐구 진행하고 담임선생님께 부탁해서 활동 많이 만들어주심3) 2학년때와 마찬가지로 세특에 빠짐없이 주제 탐구 활동, 도서로 채움4) 흔한 주제더라도 통계자료를 직접 분석해 새로운 자료를 만들거나, 동영상을 제작하는 등 보고서와 발표에 한정하지않고 다양한 활동을 진행함5) 공동교육과정-세계 문제와 미래사회6) 3학년은 과목이 많지 않기 때문에 교과목 세특까지 전부 신경씀 마지막으로 꼭 전하고 싶은 말은, 입시는 결국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제 학교 분위기나 선배들의 결과만 본다면 학종 준비를 한다는 게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저는 제 선택을 믿고 꾸준히 실천한 덕분에 지금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방 일반고 학생들은 제 고등학생때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내가 하는 이 활동이 도움이 될까?", "내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고, 때로는 노력한 만큼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 지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순간일수록 꾸준히 자기 기록을 쌓아가고, 자신만의 색깔로 생기부를 만들어간다면 결국 그 과정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서류평가를 합격하고 대학 면접을 다니면서 느낀건 대학은 단순히 스펙이나 점수만 보는 게 아니라, 한 학생이 고등학교 3년 동안 얼마나 자기 길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노력했는지를 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학종은 남과 비교하는 전형이 아닌,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대학에 보여주는 전형입니다. 작은 활동 하나라도 그 안에서 자신이 배운 점을 스스로 정리하고 변화를 느끼는 과정이 여러분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줄거라 저는 굳게 믿습니다. 성적이 조금 흔들려도, 비교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꾸준함과 진정성이 있다면 어딘가는 여러분의 노력을 알아줄겁니다. 저 역시 중간 중간 여러 번 흔들리고 불안한 감정을 느꼈지만 끝까지 해내겠다는 마음으로 버텼고 결국 그 마음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여러분도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작은 노력들이 하나하나 쌓여 나중에 분명 빛날 순간이 올 거라는 것을 기억하시길바랍니다!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해내세요:)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학생부상경계열 선배의 학종 합격 생기부 분석하기(5)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 생기부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포인트를 분석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학년 진로활동-> 세계화의 진행, 글로벌 가치사슬 (1) 활동을 하게 된 동기2학년이 되고 무역으로의 진로변경 이후 생기부의 가장 큰 토대를 잡을 대주제가 필요해 여러나라의 교류가 집약된 글로벌가치사슬에 대한 주제탐구를 진행하게되었습니다. (2) 활동 진행 과정일년짜리 주제탐구 프로그램이기에 사소한 개념들까지 먼저 조사하며 시작했습니다. 관련 도서와 학술자료를 참고하여 전문성을 높이려 노력했고 1997년 외환위기 이후 대외의존도가 급증한 사실을 통해 무역의존도와 관련된 객관적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 내에서 무역의존도를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국산화율을 높이는 방식을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춰야한다는 점을 강조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일년짜리 프로그램이기에 많은 분량의 보고서와 피피티자료를 통해 발표까지 진행하였습니다. (3) 활동 결과 및 느낀점국산화율과 같이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하며 다른 탐구활동에서도 우리나라의 고유 생산활동이나 협정과 관련한 것들을 더 고민해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4) 제가 만족스러웠던 점 1학년때 생기부에 저의 희망분야였던 교육이 많지는 않아 2학년이 되서 진로가 변경되었지만 생기부에 진로변경 이유를 직접적으로 녹이진않았습니다. 그래서 무역으로 생기부를 채우기 시작하면서 글로벌가치사슬과 무역의존도로 인한 국내의 해결방안에 대해 큰 토대를 잡아두니 이후 생기부활동이 수월해졌던 것 같습니다. (5) 제가 아쉬웠던 점 읽었던 도서와 학술자료의 내용이 함께 세특에 추가되었으면 더욱 심화된 내용을 보일 수 있었을텐데 그러지 못해 아쉬움을 느꼈던 것 같습니다. 세특에 관련 도서와 함께 작성하면 내용이 더욱 풍부해질 수 있습니다. 주제 관련 통계자료를 단순히 분석하는 것으로 활동을 끝내지 않고 통계자료를 통해 어떤 것을 알게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 문장 한 문장 직접적으로 연결해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 제시해야합니다.이 탐구를 통해 글로벌가치사슬로 인해 각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져 무역의존도가 심화되었음을 알고 이와 관련해 세특을 전개하는 것을 중점으로 뒀습니다. 후배님들께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은 단순히 한 번의 도전이나 짧은 준비로 끝나는 과정이 아니라 고등학교 3년이라는 시간을 꾸준히 쌓아가야 하는 긴 여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지치고 내 노력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 불안할 수도 있지만 그럴수록 여러분이 걸어온 길을 보며 믿고 포기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학종은 남과 비교하는 전형이 아닌, 자신이 얼마나 성장했는가를 대학에 보여주는 전형입니다. 작은 활동 하나라도 그 안에서 자신이 배운 점을 스스로 정리하고 변화를 느끼는 과정이 여러분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줄거라 저는 굳게 믿습니다. 성적이 조금 흔들려도, 비교과가 완벽하지 않더라도 꾸준함과 진정성이 있다면 어딘가는 여러분의 노력을 알아줄겁니다. 저 역시 중간 중간 여러 번 흔들리고 불안한 감정을 느꼈지만 끝까지 해내겠다는 마음으로 버텼고 결국 그 마음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여러분도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작은 노력들이 하나하나 쌓여 나중에 분명 빛날 순간이 올 거라는 것을 기억하시길바랍니다!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해내세요:)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
학생부상경계열 선배의 학종 합격 생기부 분석하기(4)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 생기부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포인트를 분석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학년 교과융합 주제탐구 프로젝트-> 한미 자유무역협정이 국내 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를 탐구 (1) 활동을 하게 된 동기2학년 확률과 통계 시간에 무역적자를 회복하기 위해 자유무역협정 체결 다각화를 강조하며 한-칠레 자유무역협정의 이점을 탐구한적이 있습니다. 이후 세계 최대시장인 미국와의교역의 중점인 한-미 FTA가 국내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 교역이 활발해지는지 궁금해져 이 탐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자유무역협정은 특정 산업들을 보호하고 경쟁력이 있는 산업이 성장하여 긍정적인 경제성장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유무역협정 체결을 통한 균형잡힌산업구조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국제무역의 증진과 경제적 통합을 이루는 방안을 탐구했습니다. (2) 활동 진행 과정우선 탐구를 진행하기 전 관련 교과인 경제 교과서에서 자유무역정책을 분석했습니다. 이후 도서 경쟁우위를 읽고 기업과 국가가 글로벌 경제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여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를 이루는지 알아보았는데 모두 자유무역협정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기업과 국가가 글로벌 경제 시장에서 어떻게 경쟁력을 유지하고 발전하여 자원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 경쟁우위를 이루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자유무역협정은 국가들이 자신의 비교 우위를 최대한 활용하여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잡아야하고각국이 가진 자원과 기술의 차이를 활용하여 특정 국가가 특정 산업에서 강점을 지닌다면 그 산업의 제품을 더욱 생산하고 수출하여 세계경제 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킬수 있다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항상 양국에 이익이되는결과만을 가져오는 것이 아니기에 마이클 포터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자원을 개발하고 혁신에 투자해야 한다고한점을 보고서로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출입변화 그래프를 통해 확인한 자료를 직접 표로 도식화하고 r&d투자와 관련하여 자동차산업에 대한 전망을 밝혔습니다. (3) 활동 결과 및 느낀점한-미 자유무역협정은 한국 경제에 여러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경쟁력을 도모하기 위하여 R&D투자가 증가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접근성을 확대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자동차, 농업 등 주요 산업에서의 무역 증가와 시장 점유율 상승은 핵심적인 성과로 평가되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로벌시장의 변화에 맞춘 유연한 정책적 대응을 통해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인 산업 혁신과 기술개발이 중요해졌습니다. 양국간의 협력과 정책변화를 통해 한미 경쟁 관계를 강화하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여 상호 발전을 이뤄야합니다. (4) 제가 만족스러웠던 점 2학년 확률과통계시간에 진행한 탐구활동에 이어 추가탐구를 진행한점이 만족스럽습니다. 또한 관련 수출입 그래프 통계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사한 점이 인상깊었던 것 같습니다. (5) 제가 아쉬웠던 점 자동차 관련 수출 뿐만 아니라 다른 주요 수출품목들까지 분석했으면 더욱 심화할 수 있었을텐데 그 점이 부족해 아쉽습니다. 일부 산업에서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고 미국 농산물과의 경쟁으로 인해 우리나라 농민들의 어려움이 증가하였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이러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하기에 이 점에 대해 자세히 추가적으로 조사했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변화를 그냥 확인 한 것이 아닌 공유할 수 있는 자료로 직접 도식화한 점과, 나아가 미국의 엄격한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 점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단지 도서를 읽고 단순하게 자료를 확인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자신이 직접 다른 연관성을 생각해 실천하는 것이 중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께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절대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해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학생부상경계열 선배의 학종 합격 생기부 분석하기(3)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 생기부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포인트를 분석해 알려드리겠습니다. 2학년 한국지리-> ‘배타적경제수역과 국제 해상무역’을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 (1) 활동을 하게 된 동기 국제무역 등 세계화와 관련해 국제활동에 관심이 많아 국제사회의 무역관계를 무역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하게 존재하는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대해 탐구 하고싶어 이 탐구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교과내용 중에 학습 한 것에 더해 배타적경제수역의 개념과 한일 중간수역을 추가로 탐구해 우리나라의 무역에 대해 심층 탐구를 진행했습니다. 배타적경제수역에서의 국가 간의 자원관리권한과 선박 통행 등 여러 가지 기준들이 해상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 같다고 생각했고 해상무역에 대해 중점적으로 탐구해보았습니다. (2) 활동 진행 과정 배타적 경제수역과 한 일 중간수역의 개념, 특징 및 등장배경을 조사하고 우리나라의 해상무역 비중을 통계자료를 통해 분석했습니다. 해상무역이 국제무역 사이에서 조명되고있는데해상무역은 해상에서 선박을 통해 진행됩니다. 이는 전세계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국제성이 매우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한 대량운송이 가능하고 적은 비용으로 진행되기에 경제적이다는 점을 보고서로 작성했습니다. 우리나라는 해상무역 비율이 월등히 높다는 것을 확인하고 해상무역이 가지는 국제성으로 대량운송이 가능한 점, 적은 비용으로 가능하다는 점 등을 통해 해상무역의 중요성을 추가로 작성하여 발표했습니다. (3) 활동 결과 및 느낀점 사회적 조건의 차이에 바탕을 둔 국제분업이 이루어짐에 따라 규모와 형태가 발전한 국제무역에 관심을 가지며 해상무역 등 글로벌시장의 무역관계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탐구였고 이후에도 무역과 관련해 글로벌시장의 변화, 각 나라별 무역관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탐구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습니다. (4) 제가 만족스러웠던 점 교과 수업 내에서 중요하게 다루었던 배타적경제수역 개념을 심화시켜주제탐구를 진행하니 다들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기본개념을 더욱 충실히 이해 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뿐만아니라글로벌시장에서 해상무역을 통한 경제성장이 대부분이기에 각 나라의 경제수역, 즉 우리나라같은경우에는 한일 중간수역, 한중 잠정조치수역과 관련해 해상에 대해 자세히 알고 해상무역을 진행해야된다는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5) 제가 아쉬웠던 점 해상무역에만 중심을 맞추다보니한일중간수역에서의 한국과 일본의 입장을 정리하지 않은 것이 아쉬운 것 같습니다. 양국이 200해리 EEZ를 설정할 경우 한일 간의 거리가 400해리가 되지 않기에 그 중 겹치게 되는 부분이 생기게 되는데이에 따라 한일 양국 사이에 영구적인 경계 획정이 쉽지 않은 중간 지점의 수역을 설정하였습니다. 두 나라의 한일중간수역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향후진행방향에 대해 논의하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수업 중 배운 개념과 직접 연관시키는 탐구주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개념을 연관시키면 자신의 진로와 엮어 탐구를 심화시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건 선생님들의 재량이겠지만 세특에선생님이 학생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가 들어가는 것 또한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학업적인 면 뿐만 아니라 인성, 학교생활 부분도 입학 사정관 분들이 확인 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께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절대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해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학생부상경계열 선배의 학종 합격 생기부 분석하기(2)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 생기부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포인트를 분석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학년 진로활동-> 수에즈 운하 물동량 감소로 인한 해상운임 급증' 에 대한 주제 탐구 활동 (1) 활동을 하게 된 동기 홍해 예멘 사태가 지속되고 예멘 후티반군이 민간 선박을 공격하며 수에즈 운하 봉쇄한 사실을 통해 해결방안을 탐구하고 기업 측면의 해결방안도 궁금해져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도서 ‘세계 경제 전쟁 한국인의 길을 찾아라(송병락)’을 읽고 이 사건으로 인한 해상운임비 상승이 한국 경제 대응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탐구를 진행했습니다. (2) 활동 진행 과정 미술시간 디지털 아카이빙으로‘수에즈 운하 공격으로 인하여 발생한 국제무역의 불안전성’에대해탐구하고 이후 수에즈 운하 봉쇄와 희망봉 우회에 대해 해상운임지수 변화와 한국경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조사를 진행했습니다.한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특정 국가나 지역 등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국가에서 자원을 수입하는 전략을 강화하고 물류 경로의 다양화를 통해 예상치 못한 사태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점을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IT 기술을 활용한 물류 관리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실시간 데이터 분석과 효율적인 운영을 추구하여 공급망의 효율성을 높이거나 위험요소를 사전에 파악해야합니다. 정부는 기업의 공급망 다각화와 자원 확보를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하여 기업의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물류 인프라 개선과 현대화를 위한 투자로 빠르고 효율적인 운송 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보고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이후 관련 도서와 함께 ppt를 제작하고 발표해 마무리했습니다. (3) 활동 결과 및 느낀점 정부는 기업의 공급망 다각화와 자원 확보를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하여 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물류 인프라 개선과 현대화를 위한 투자로 빠르고 효율적인 운송 체계를 구축해야한다는필요성을 느꼈습니다.기업들은 특정 품목의 공급망을 재조정하기 위해 새로운 공급처를 찾는 노력을 하는 등 수입원을 다각화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되었고 지속적으로 물류 경로와 재화 공급망을 분석하고 미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 결정을 내린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정 경로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 수에즈 운하 봉쇄와 같은 위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대응 체계 마련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제가 만족스러웠던 점 미국 기업의 실제 해결방안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 점이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수에즈 운하 봉쇄로 인한 해상운임비 상승의 심각성을 깨닫고 변화하는 세계 질서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망을 다각화하고 기술혁신이 중요하다는 도서 ‘세계 경제 전쟁 한국인의 길을 찾아라(송병락)’을 추가로 읽어 향후 방향을 제시한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생기부 한 내용에 두 가지 활동을 넣을거면 관련 없는 두 가지의 탐구주제를 선택하기보단 심화탐구로 하나를 덧붙여 활동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관련 주제로의 심화탐구 혹은 추가 탐구 진행이 생기부 관리에 있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배님들께 정말 좋은 결과가 있길 바라겠습니다! 절대 포기하지말고 끝까지 해내세요~ 응원하겠습니다!
-
학과탐색“무역이 없이는 대한민국의 내일이 없다!”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안녕하세요. 저는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에 재학 중인 멘토입니다. 고등학생때 학과를 결정하기 위한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는데 이 글이 상경계열 진학을 꿈꾸는 후배님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글로벌통상학과는 다른 학교의 무역학과, 국제통상학과와 같은 상경계열 학과입니다. 디지털 경제 시대를 맞이하여 국제통상 및 지역 환경의 변화와 WTO체제 하의 국제통상 질서가 새롭게 개편됨에 따라 사회 전 분야에서 세계화, 개방화의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제통상 전문가의 필요성이 증대되고있습니다. 글로벌통상학과에서는 국제통상 분야의 이론과 사례연구 및 현장 실무 학습의 균형적 교육을 통해 국제통상 전문가를 배출해 오고 있습니다. 우리 학과에서는 지식경제부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역특화청년무역전문가양성사업단(GTEP)’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가와 세계가 요구하는 최고의 인재육성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0년 국내 최초 무역교육인증 기관으로 선정되었고, 2020년에는 이커머스 특성화대학으로 선정되어 전자상거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대외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있습니다. 우리학과는 1. 미래사회 혁신을 주도하는 디지털 창의인재 양성 2. 공감역량과 윤리성에 기초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진 글로벌 ESG인재 양성 3. 이론과 실무의 통합적 접근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4. 지식실천의 통섭적 역량에 기초한 사회문제 해결 산학협력 전문가 양성 이라는 교육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큰 활동 중 하나로 입학하면 1학년때 무역체험경진대회(GTLP)로 해외시장개척 경진대회에 직접 참여하게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팀을 이루어 실제 중소 기업체를 컨택하여 업무협약을 맺고 그 제품을 베트남이나 일본 등에 가서 직접 선정한 제품을 판매하며 무역실무를 배우는 대회입니다. 선정한 업체, 상품 그리고 아이템 선정과정 등 논리적 근거와 함께 중간보고서를 작성하고 직접 기업과 업무협약을 맺는 과정에서 실무적인 능력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실무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기 전 기초강의와 교수님들의 팀별 멘토링까지 좋은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있어 통상전문가를 꿈꾸고있는 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활동입니다. 물론 대학 입학하자마자 큰 대회가 열려 어려운 점이 있었지만 하나하나 직접 배워나가는 과정에서 무역의 큰 의미를 찾으며 뜻깊은 활동을 해냈던 것 같습니다. “무역이 없이는 대한민국의 내일이 없다!”고 하듯이 그동안 우리나라는 국제무역의 발전과 함께 성장하여 왔는데 앞으로도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지구촌 자체가 글로벌통상의 안정적인 확대와 함께 발전하고 성장할 것입니다. 그에 따라 글로벌통상 전문가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어느때보다 더 나날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는 최고의 글로벌통상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국내외의 우수한 학생들이 모여 최고의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이 분야의 최고의 교수진과 함께 즐겁게 학습하고 소통하면서 성장하는 곳입니다. 무역의 꿈을 여러 실무경험을 통해 키우고 싶은 후배님들에게 숭실대학교 글로벌통상학과를 추천드립니다!
-
학생부상경계열 선배의 학종 합격 생기부 분석하기(1)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오늘은 제 생기부로 학생부종합전형 합격 포인트를 분석해 알려드리겠습니다. 3학년 자율활동 내용-> 소집단 공동연구활동에서 다국적기업의 수출 성공 핵심요인 분석 및 해외시장 확보에 대해 심화탐구 진행 (1) 활동을 하게 된 동기 다국적기업(LG)가 해외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나라별로 LG의 어떤 특성이 수출 경쟁력을 높이게 하였는지 궁금증을 가지고 이 활동을 진행하게되었습니다. 국내 시장만을 타겟으로 하는 기업은 경쟁력을 유지하기엔 한계가 있기에 해외시장으로 수출을 확대하면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을 통해 수출요인과 관련한 탐구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2) 활동 진행 과정 소모임 친구들에게 먼저 LG전자의 핵심 수출 요인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친구들은 모두 매력적인 광고와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답했습니다. 이후 LG전자는 북미, 유럽, 아시아 그리고 중남미 등 여러 나라에 가전제품과 주요 부툼들을 수출하고 있고 시간이 흘러 갈수록 수출액이 많아지는 핵심요인을 통계자료를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핵심 수출요인은 시장 조사 및 분석, 각 나라별 현지화 전략,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혁신적인 기술이라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이후 소모임 친구들과 추후활동으로 포스터를 제작하여 반 친구들과 이 내용을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이라는 도서를 읽고 다른 기업의 사례도 탐구하며 수출경쟁력에 대해 깊게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3) 활동 결과 및 느낀점 나라별 현지화 전략을 탐구하며 각 나라의 무역현황이나 수출입 품목을 알 수 있어 다른 탐구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더불어 수출은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켜 그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알게되었습니다. (4) 제가 만족스러웠던 점 일단 친구들 대상으로 먼저 설문조사를 진행하니 주제에 대해 다양한 생각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의견 속에서 미국은 엄격한 환경 규제를 하는 나라이기에 환경 친화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LG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개발하여 수출하였다는 점을 통해 각 나라의 환경규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다국적기업은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직접 시장조사를 하고분 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경쟁력을 잡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자율활동에 학교 폭력 예방교육, 개인정보 보호교육 이런 학교의 기본적인 활동들로 채우는 경우가 있는데 전 이렇게 학급 내 활동 같은 것을 활용하여 자신이 직접 주제탐구를 진행한 점을 담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고3때 뒤늦게 이걸 깨달았지만 정말 면접장에 가보니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게되었습니다. 후배님들은 이 부분을 중요하게 생각해 경쟁력있는 생기부를 만드셨으면 좋겠습니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생기부를 만들어나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뉴스나 관련 교과 내에서 주제를 찾아보고 그 주제를 도서나 다른 탐구 주제들로 심화시켜 경쟁력있는 생기부를 만드시길바랍니다. 그럼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원하는 좋은 결과 얻으실 수 있으실겁니다!! 후배님들의 멋진 앞날을 응원하겠습니다!
-
면접모의면접, 면접학원 없이 혼자 준비하며 합격한 면접비율 50% 학종전형안녕하세요. 숭실대학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첫 스토리노트로 제 면접합격 스토리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수능 이틀전에 아주대학교 1차 발표가 나서 합격이란걸보고 수능 끝난 다음날부터 생기부를 분석하기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3학년동안 해온게 많은 것 같아 힘들 것 같았지만 하나씩 분석하다보니 결이 비슷한 것도 많아 조금은 수월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는 수능끝나고 모의면접을 해주지 않아서 그냥 혼자 질문 정리하고 답변 만들어보면서 면접 전날만 담임선생님이랑 한 번 모의면접 해본게 끝입니다. 수능 전 10월에 몇 명 모아서 외부 강사들이 오셔서 모의면접 한 번 진행 해주셨는데 그땐 수능 최저 공부하느라 바빠 자기소개만 준비해가서 예상 질문만 받아왔습니다. 그렇게 아주대 면접 준비를 끝내고 면접을 보고 나왔는데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질문들만 받고 대답도 잘 못한 것 같아 상심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주대 면접 며칠 후 숭실대 1차 합격 소식을 듣고 면접까지 남은 4일을 다시 돌아오지 않는 날들이라 생각하며 정말 열심히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올해부터 숭실대가 면접 비율이 30%에서 50%로 늘었기 때문에 학과 커리큘럼이나 프로그램 등도 꼼꼼하게 보고 서울로 올라갔습니다. 아주대 면접을 봐서 그런지 이번엔 떨지않고 모든 질문에 제가 준비한대로 답하고 나왔습니다. 찜찜했던 것도 분명 있지만 최선을 다했기 때문에 후회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우선 오로지 저의 생각이지만 면접학원, 모의면접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아주대 면접을 보고 다음 면접이 너무 걱정되서 부모님이랑 면접학원도 찾아보고 그랬는데 아무래도 제 생기부를 가장 잘 아는건 저라고 생각해 학원에 등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담임선생님과 제대로 된 한 번의 모의면접이 끝이었기 때문에 다른 곳에 의존한다기보단 자기 생기부를 하나하나 직접 분석해보고 했던 활동들을 하나씩 정리해 상기시켜보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 준비 전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학교 및 학과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면접에서 생기부, 인성 등 어떤 것을 질문하는지 확인하셔야합니다. 면접 준비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저의 가치관을 정해 한 곳으로 나아가고 제 생기부를 한 문장도 빠짐없이 기억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분석할 때 일단 헷갈리는 기본 개념부터 모두 정리해 암기하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저의 세특에서 면접관이 물어볼만한 것들을 하나도 빠짐없이 형광펜으로 체크했는데 과세특 하나에 형광펜 칠한게 10개씩은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그걸 모두 하나하나 답변, 꼬리질문 답변, 이런 식으로 연결해나가면됩니다. 여기서 겹치는 것도 몇 개 있을 수 있는데 이때 자신의 의견을 한 쪽으로 정리하되 반대편 의견에 반박 할 것들도 정리 해야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해도 교수님들이 반대의 의견을 이야기하시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냐고 여쭤보시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준비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다들 자기소개, 지원동기 이런 것들도 많이 준비할텐데 물론 준비는 해야하지만 여기에 너무 목숨걸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두 대학 모두 두 개 다 물어보지 않았고 오히려 이 과가 어떤 과인지, 학과 프로그램과 같이 학과에 대한 이해를 많이 물어보셔서 이쪽을 중점으로 준비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끝으로, 수능 끝나고 반에서 저랑 제 친구 딱 두 명만 붕 떠있는 분위기 속에서 면접을 준비했는데 어수선한 분위기에 휘둘리지않고 열심히 준비하면 좋은 결과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 같습니다. 후배님들이 3년동안 그려온 페이지들에 이제 마침표를 찍을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입시 끝내고 좋은 결과 가지고 대학오면 정말 행복한 대학 생활 할 수 있으니까 중간에 포기하지 말고 최선을 다하길 바라요! 수능치고 늘어지지말고 빠르게 면접준비 들어가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끝까지 응원할게요 파이팅하세요!!!!! 마지막으로 학과홈페이지 들어가면 교수님들 사진 있습니다! 혼자 연습할 때 보면서 하세요ㅎㅎ 전 그렇게 연습했던 교수님이 앉아계셔서 더 편하게 면접 보고 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꼭 해보세요!
-
학생부지방 일반고에서 학종으로 인서울한 멘토의 생기부 관리법안녕하세요. 저는 숭실대학교에 ssu미래인재전형으로 합격한 멘토입니다. 지방 일반고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한다고 하면 저는 같은 학교 선배들의 학종 합불 결과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선배들의 결과가 우리의 결과와 같진 않겠지만 어느정도는 합격률이 비슷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제가 졸업한 학교는 매년 학종 합격률이 현저히 적었고 모두 교과로 대학을 가는 분위기여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이 드물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제 성적에서 제가 원하는 학교를 가려면 생기부 관리가 필수라고 생각했기에 학종 전형을 고2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하기 시작했습니다. 다들 생기부를 신경쓰지 않는 분위기 속에서 여러 활동들을 하며 하나둘씩 챙기기엔 한계가 있었지만 꾸준한 노력 덕에 좋은 결과를 얻어 원하던 대학생활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이제 제가 고3 생기부가 마무리되는 시점까지 중요하게 생각했던 생기부 관리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도서를 세특에 녹여내세요! 이제 대학 입시에서 독서 활동을 보지 않는다고 해서 도서를 신경쓰지 않는 학생들이 있는데 저는 독서를 자기 나름대로 세특에 녹여내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목별 세특에서 예를 들자면 수업시간에 배운 한 주제에 대해 추가 탐구 보고서를 작성한다고하면 그냥 관심 가진 주제에 대해 작성하는 것보다 이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져, 어떤 도서를 읽었는데 그 도서에서 관련된 심화 내용을 가져와 탐구하는 것이 더욱 좋은 세특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생기부를 본격적으로 챙기기 시작한 고2부터 거의 모든 과목별 세특에 도서를 녹여냈습니다. 대학 면접을 보면서 이 부분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했다는 느낌을 받았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에 대한 탐구를 진행함. ~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함/발표함.’ 이런식의 세특은 이제 그만! 단순히 보고서를 작성하고 ppt를 만들어 발표하는 것은 단지 그 활동에 그치는 것입니다. 그런 활동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느꼈고 어떤 심화된 내용을 알게되었는지가 세특에 들어가있어야 서류평가에서 더욱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평가서를 제출 할 때 어떤 활동들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선생님들이 퀄리티있는 세특을 작성해주실 수 있습니다. 3. 수업시간에 자지말고 선생님과 소통하세요! 전 세특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선생님들의 평가라고 생각합니다. 학생들마다의 태도가 달라서 선생님들이 학생들을 평가하는게 다르기에 모두 다른 세특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는 학생에겐 높은 퀄리티와 많은 분량의 이야기를 써주실 수 밖에 없는듯합니다. 선생님 눈에 잘 띄기 위해 각 과목별 반장을 하거나 수업이 끝난 뒤 따로 질문을 하는 법도 추천드립니다. 심도 있는 질문들을 하다보면 선생님도 자연스레 이 학생이 공부에 관심이 많구나라고 아시고 더욱 챙겨주실겁니다!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선생님들과의 좋은 관계는 정말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관련 전공과 연결시키기, 학년별 이야기 심화시키기, 진로 넓혀가기 등 후배님들이 생기부 관리에 소홀해하지 않고 자신만의 생기부를 만들어가시면 학종에서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으실겁니다! 마지막으로 꼭 전하고 싶은 말은, 입시는 결국 자신만의 길을 만들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저도 제 학교 분위기나 선배들의 결과만 본다면 학종 준비를 한다는 게 결코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저는 제 선택을 믿고 꾸준히 실천한 덕분에 지금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지방 일반고 학생들은 제 고등학생때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내가 하는 이 활동이 도움이 될까?", "내가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고, 때로는 노력한 만큼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어 지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순간일수록 꾸준히 자기 기록을 쌓아가고, 자신만의 색깔로 생기부를 만들어간다면 결국 그 과정은 헛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서류평가를 합격하고 대학 면접을 다니면서 느낀건 대학은 단순히 스펙이나 점수만 보는 게 아니라, 한 학생이 고등학교 3년 동안 얼마나 자기 길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노력했는지를 보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이 해나가는 작은 노력 하나하나가 모여 결국 큰 힘이 되고 원하는 결과로 이어질 거라고 저는 확신합니다. 그러니 불안해하고 조급해하지 말고 자신을 믿으면서 끝까지 해내시길 바랍니다. 후배님들의 도전과 성장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언젠가 여러분이 지금 이 글을 쓰는 저처럼, 또 다른 누군가에게 자신만의 이야기를 전해줄 날이 반드시 올거라 믿습니다!!응원할게요 힘내세요:)
리로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