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리로TALK

입시 고민! 멘토에게 질문하고 해결하세요.
  • 전체
  • 정시
  • 수시
  • 학생부
  • 공부법
  • 진로
  • 대학
  • 기타

2,842

  • 정시
    [리로대숲] 수능에서 물1화1 선택하면 별로인가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예비고3 아이를 둔 학부모입니다. 아이는 내신과 정시를 다 준비하고 있어요. 내신은 물리1 화학1 하고 있어요. 찾아보니까 수능 때는 화학1이 별로라고 해서 지구과학1을 보자고 얘기했었는데... 막상 아이가 해보더니 세 과목 다 챙기기에 너무 버거운 모양이에요. 아이는 그냥 좀 더 공부해서 화학 보겠대요. 이번 수능 화학1은 그럭저럭 40점대가 나왔는데... 이쯤 하면 억지로 지구과학으로 방향 틀 필요 없는 게 맞을까요?
    2024.12.20
    답변 20
  • 수시
    [리로대숲] 악필이면 논술 안하는 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곧 고3이 되는 고2학생입니다. 지망하는 학교에 가기 위해 논술 전형도 생각 중인데, 제가 글씨를 진짜 못 써서.... 직접 손으로 쓰는 거니까 글씨를 엉망으로 쓰면 잘못 쓴 거라고 오판독 하실 수도 있잖아요 ㅠ... 글씨 교정이라도 받을까 하는데 쓸모없는 노력일까요...?
    2024.12.20
    답변 23
  • 대학
    [리로대숲] 대학 수업 때 태블릿 진짜 거의 필수인가요?
    안녕하세요, 이번에 지망하던 학교에 붙은 예비대학생입니다! 학교 가기 전에 준비할 수 있는 것들 천천히 준비 다 해두고 싶거든요. 노트북이나 태블릿 같은 기기가 정말 꼭 필요하다던데 정말인가요? 안 그래도 좀 사고 싶었어서 진짜 필요하다고 하면 이 김에 부모님 설득해보려구요 ㅋㅋ 노트북 태블릿 없으면 수업을 못 듣는 정도인가요...?
    2024.12.20
    답변 42
  • 기타
    [리로대숲] 부모님한테는 어떤 선물이 제일 적당할까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수시 합격을 받아낸 학생입니다. 입시 기간 동안 저랑 같이 애써주신 부모님께 작으나마 뭐라도 선물 드리고 싶어서 알바도 조금 하고 모아온 용돈도 조금 써볼까 하는데... 뭘 드려본 적이 딱히 없어서 상품권 밖에 떠오르는 게 없어요. 넥타이나 스카프 같은 것 밖에 안 떠오르는데 일단 아빠는 넥타이 안 매고 출근하시거든요 ㅎ; 부모님한테 선물해보신 적 있는 분들은 보통 어떤 거 드렸나요?
    2024.12.20
    답변 27
  • 대학
    [리로대숲] 공대 지망이어도 국어는 중요하죠?
    안녕하세요, 멘토님. 곧 고등 2학년 올라가는 자녀를 둔 학부모입니다. 저희 아이는 공대 지망으로, 이과 과목 성적은 안정적으로 잘 나와요. 수학은 내신도 모의고사도 거의 늘 1등급이에요. 전교권이구요. 근데 국어가 정말... 아무리 해도 잘 치면 3, 4등급입니다. 중학생 때부터 학원을 가자고 해도 알아서 한다고만 하며 거부했거든요. 아니나 다를까 고등학교 와서도 골치를 썩히네요. 아무리 공대 지망이어도 국어 등급은 중요하겠죠...? 아니면 국어를 좀 덜 보는 학교를 찾아보는 게 나을까요? 한 과목 덜 보는 걸 찾으려면 정시 수시... 뭐가 좋을까요? 근데 국어는 주요 과목으로 알고 있는데... 안/덜 보는 데가 있긴 한가요?
    2024.12.20
    답변 22
  • 정시
    [리로대숲] 고3 첫 모의고사 성적이 정말 수능성적인가요?
    멘토님 안녕하세요. 곧 고3이 되는 학생입니다. 정시로 가든 수시 최저로 가든 수능을 쳐야할 것 같은데, 고3때 첫 모의고사 성적이 결국 수능 성적이라는 말씀을 선생님이 자주 하세요. 평가원 시험 치면 진짜로 성적이 뚝 떨어진다는 말도 많이 듣기도 했구요. 설마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그래도 첫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때까지 가나요? 그냥 긴장하고 잘 치라고 겁 주는 거겠죠? 만약 진짜 고3 첫 모고 너무 망치면 어떡해요...?
    2024.12.20
    답변 24
  • 공부법
    [리로대숲] 기숙사에 살면 학원이나 과외는 어떻게 해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기숙사제 고등학교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기숙사에 살면 점호 시간도 있고 반강제로 자율학습시간에 참여해야 한다든가 여러가지 시간 제약이 많다고 들었는데요, 그럼 학원이나 과외는 어떻게 하나요? 과외 같은 거는 선생님을 기숙사로 부를 수도 없을텐데... 할 수가 있나요?
    2024.12.20
    답변 20
  • 수시
    [리로대숲] 수시가 상향으로 붙을 확률은 더 높나요?
    안녕하세요 멘토님, 예비고3 학생입니다. 저는 그냥 지방 일반고이고, 내신이 그냥 그래요. 그래서 수시 생각 별로 안 하고 당연히 정시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그래도 변수가 많은 게 수시라고, 혹시 모른다고 넣어나 보라는 식으로 주변에서 자꾸 말을 해서요. 아무리 기대를 안 걸었어도 수시 넣어놓고 이것저것 준비할 것들이 생길텐데... 그러면 정시에 집중을 못할 것 같기도 해서요. 그래도 수시가 더 좋은가요? 다른 사람들 말처럼 아까우니까 넣어라도 보는 게 나을까요?
    2024.12.20
    답변 22
  • 정시
    [리로대숲] 컨설팅 받아보신 분?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수능 친 학생입니다. 주변 친구들이 하나둘씩 컨설팅을 받으러 간대요. 안 하는 사람 저 밖에 없나 싶어서 약간 불안해요. 컨설팅... 받아보신 분 계세요? 꼭 해야만 하는 건가요? 가면 어떤 얘기들을 해주나요? 솔직히 수능성적 그렇게 좋게 나오지도 않았는데 (제일 높은 게 2.. 거의 4고 낮은 건 5요) 그래도 받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2024.12.20
    답변 21
  • 수시
    수시로 어디까지 갈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경제학과 희망하고 있는 07년생입니다. 저의 내신이 고1 1학기부터 각각 2.5, 1.8, 1.35, 1.2정도 되는데, 저가 제 위치를 잘 모르겠어서 통상 저정도면 어느곳까지 노려 볼 수 있을까요. 교과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4.12.20
    답변 13
  • 수시
    오랜만에 찾아뵙습니다!
    멘토님들 안녕하세요!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약 2달 전 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던 학생입니다. 이제 수능도 끝났고, 드디어 제가 다음 타자가 됐네요 ㅠ 기말고사는.. ㅎㅎ 생각보다 잘 못 본 것 같아서 고민입니다 국어는 중간고사 때보다 하나 더 틀려서 오히려 2등급 받기를 기도하는 상황이고 물화생 합쳐서 하나를 틀리긴 했는데 최종 등급은 어떻게 나올지 아직 확정이 안 되는 상황이어서 너무 불안합니다. 어쨌든 1학년 때는 국어가 1등급이었지만 2학년 때는 1,2학기 다 1등급은 못 받는 게 확실해져서... 교과로 지원하고 싶은데 리스크가 클까 봐 걱정이에요 ㅠㅠ
    2024.12.19
    답변 11
  • 기타
    어문계열 노베이스 괜찮을까요..??
    저는 베트남어학과 지망하는 고1입니다. 베트남에 살다온 적도, 가본 적도, 베트남어를 공부한 적도 없고, 제 주변에 베트남과 관련된 사람도 없어요. 그래도 베트남어학과 가도 되나요..?가서 전공과목 따라가기 많이 힘든가요..ㅜㅜ
    2024.12.19
    답변 20
  • 공부법
    고2모고 풀기vs책 많이 많이 읽기
    제가 이제 내년에 고2인데 고2모의고사를 아직 많이 풀어보지 못해서 1월달부터는 학원을 다닐꺼라 남은 12월 기간동안 고2모고를 시간재서 풀어보려는데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거예요ㅠㅠ그래서 나의 독해력의 문제인가 싶어서 차라리 남은기간동안 책을 많이 읽어야 되나 고민중입니다.. 12월 남은기간동안 고2모고 풀기vs책 많이 많이 읽기 조언부탁드려요ㅠㅠ 제현모고등급은 3등급입니다...
    2024.12.19
    답변 24
  • 기타
    멘토님들도 학창시절때 힘든시절 있으셨을꺼 아니에요?
    그때 어떻게 참으셨어요? 학원 끝나고 집에 가는데 저도 모르게 울먹거렸어요. 원래 밖에서 안 이러거든요.. 근데 목표는 또 성대라서 이제 고3이니까 안 하면 불안한데 하면 너무 힘들고.. 요새 힘든게 최대치를 찍은거 같아요
    2024.12.18
    답변 21
  • 학생부
    수학 생기부 정성평가는 어떤식으로 써야할까요
    저희 선생님은 제가 쓴거 거의 복붙으로 써주셔서 정성평가도 제가 써가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 써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2024.12.18
    답변 18
  • 수시
    고3 사탐과목으로 내신 평점 올릴 수 있을까요?
    고2까지 과학만하다가 최근 수능으로 사탐을 볼까 고민중입니다 원래 사회를 더 좋아했는데 학과때문에 과학을 선택했었습니다. 생각보다 과탐 내신 성적 올리기가 많이 힘들어서 고3 내신에서 최대한 성적을 올려보려고하는데요 보니까 고3에 내신 산출 과목이 몇개 없더라구요 국영수 세과목+ 사회탐구 과목 이렇게만 내신 등급이 나오는데 미적분에 자신이 없어 낮은 등급을 받을 것으로 예상돼서 사회탐구 과목을 하나 추가해 내신 평점을 올려볼까 고민에 있습니다. 일단 이렇게 선택과목에 따라서 내신 산출에 포함되는 과목 수가 달라지는 경우에 과목 수 상관없이 그냥 네과목 평균, 세과목 평균..? 이런식인지.. 어떤 방법으로 산출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다음으로 사회탐구과목 선택자 수가 각 과목 당 지리,동아시아사는 30명대정도이고 윤사와 사문은 120명대 정도여서 역사 지리를 고르면 등급따기에 많이 어려울 거 같은데 윤사 사문이 제 성향에 맞는 것 같지않아서요..ㅠ 혹시 학종의 경우 등급을 볼때 인원수를 고려하는지 궁금하고, 30명대 정도의 과목을 이수하며 높은 등급을 안정적으로 얻기는 힘들지 여쭤보고싶습니다 ㅠ 이정도로 수강자가 적은 과목을 수강한 적이 없어 감이안오네욥..ㅠ
    2024.12.17
    답변 13
  • 학생부
    물리1 미수강 물리2
    고2 내신 과목으로 물리1을 수강하지 않고 화학 생명과 생윤을 선택하였습니다. 공학이나 물리를 요구하는 학과들(거의 대다수지만..)에 전혀 갈 생각이 없었어서 이런 선택을했었는데요 지금와보니 제 의사와 상관없이 지원 대학 폭을 올리려면 물리를 하는게 맞았더라구요..ㅠ 그래서 물리 2라도 수강해야하나 고민중인데 혹시 비슷하게 해보신 분 계실까해서 여쭤봅니다..대학에서 많이 안좋게 볾가욥..?ㅠ아예 안하느니만 못할지 그래도 2라도 하는게 나을지고민입니다..
    2024.12.17
    답변 17
  • 학생부
    세특보고서 작성방법
    세특에 넣을 보고서쓸때 논문 같은거 찾잖아요 그러면 보고서 주제랑 제목도 논문 제목이랑 똑같이 적어야 하나요? 아님 다른 작성방법이 있는건가요?
    2024.12.17
    답변 18
  • 학생부
    간호학과 수학 세특 주제발표 주제 추천 부탁드려요
    의료보건계, 특히 간호학과 희망하는 고1입니다! 시험 다 끝나서 쌤들께서 과목별로 본인 진로랑 엮어서 자유 주제 발표를 시키세요 수(하) 전체 내용 중 간호학과와 관련해서 주제 정할만한 게 있을까요? 발표해보신 분이나 관련해서 지식 있으신 분 많이 조언 부탁드려요! 지금 생각나는걸론 경우의 수 파트에서 맞지 않는 / 맞는 혈액형 수혈시 반응 가설 세우고 조사, 장기 이식 성공 혹은 실패 가능성 여러 방면으로 조사 이것밖에 생각이 안나네요ㅠㅜ 너무 단순한 주제같고 심화시키기 힘들 것 같아요,,,
    2024.12.17
    답변 12
  • 정시
    수능 선택과목 고민
    내신으로 과탐 선택했던 07 학종러입니다. 원래부터 문과성향이라 사회가 더 잘 맞았었는데 학과때문에 이과 과목응 수강해왔었고 미적분을 수강할 계획인데요, 수능으로 과탐을 선택하기 쉽지않아보려 사탐을 선택하려합니다 ㅠ 우선 주변 선배들이나 친구들보면 이과인데 사탐을 선택하는 경우, 과탐1 사탐1 을 선택하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보이는데 혹시 흔히 사탐런이라고하시는 이과분들은 이과 학과는 포기하거 학교 이름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고 사탐으로 바꾸는 경우가 많으신걸까요??이과학과를 희망하면 사탐을 하는 것이 크게 불리할까봐 걱정중입니다.. 또한 타임어택에 정말 약해 과탐과 안맞다고 생각을 했던 것인디 사회탐구과목들도 타임어택이 없지않더군요 ㅠㅠ 또 윤리과목의 개념을 공부했는데 선지는 개념과 또 별개의 이야기인 것 같이 느껴지고 말장난 등이 심해 저랑 안맞는 것 같다 느껴져씁니다..역사나 지리 과목 혹은 정법 등을 고려중인데 혹시 이런 과목들도 과목들만의 고충이나 높은 등급을 얻기위해 요구하는 역량 등이 있을지 궁금해 선배님들의 후기(?)와 조언을 얻고자 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ㅠㅠ 역사는 새로운..?사료가 나오기도하고 지리 또한 생소한 그래프들이 출제된다고 들었는데 혹시 이런 부분이 대비할 수 있는 부분인건지 아니면 상식이나 응용력 등으로만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인건지 궁금해욥..ㅠ 마음만은 컨디션 안타고 공부한대로 최대한 안정적인 등급을 확보할 수 있는 탐구가 있었으면 좋겠는데 ㅋ큐ㅠ 정말 다 쉽지않는 것 가테요 ....
    2024.12.16
    답변 11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