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탐색
3학년때 진로변경하고도 학종 5관왕 할 수 있었던 방법 (경영-> 사회)
안녕하세요! 멘토은결입니다 :) 저는 1.2학년 때까지 경영학과를 희망하다가 3학년때 전략적으로 사회학과로 바꾸어 6학종 5합격이라는 결과를 냈습니다~! 제가 합격한 학과는 사회학과, 도시사회학과, 정보사회학과, 융합인재학과(법관련)입니다.왜 학과를 바꾸었고, 어떤 전략을 펼쳤고, 어떤 활동을 했는지 등 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경영에서 사회학과로 학과 변경한 이유 1) 수학성적 <<< 사회성적1학년일 때 진로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그나마 관심있었던 경영, 광고홍보학과로 학생부를 채웠습니다. 경영.광고홍보학과를 희망했지만 1학년때는 하고싶은 활동들을 매우 다양하게 했습니다. (학교 모의국회 프로그램(법), 기자동아리, 금융경제캠프, 광고홍보전문가 꿈 발표 등) 2학년 때는 경영, 기업, 회계 등 경영학과에 심화된 활동을 좀더 많이 했는데요. 저에게 가장 큰 약점은 내신 수학 등급이 가장 낮은 점이였습니다. 반면에 사회등급은 다른과목에 비해 가장 성적이 좋았습니다. 경영학과는 수학등급을 중요하게 보는데, 수학등급이 낮은 제가 학종으로 경영학과를 쓴다면 떨어질 게 뻔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경영학과 내용을 학생부에 채워도 되는지 의문이 많았습니다. 2) 경영학에 대한 관심 <<< 다른 분야에 대한 궁금증 2학년때까지 억지로 경영관련 활동을 학생부에 채우려다 보니 3학년때 어떤 활동으로 채워야 할지 몰랐습니다. 저는 경영학이라는 한 분야에만 관심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 사회문제 등 이 세상에 일어나는 현상에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기자동아리를 하면서 학교 안팎의 문제들을 취재하고 해결하고자 노력하기도 했고, 정책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공정과 정의나 인수공통감염병에 관련 책도 읽었습니다. 2학년 후반에 영어지문에서 하청기업 문제에 다루면서 한국의 이중노동시장 문제와 노동자 권리 침해 등을 본 후 노동사회학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경영보단 사회 전반적인 문제를 공부할 수 있는 분야를 희망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전략경영학과에서 사회학과로 자연스럽게 희망학과가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노동사회학”을 중점적으로 두어 학생부를 채웠습니다.노동사회학: 노동과 그 조직을 특히 임노동의 관점에서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의 일반적인 주제는 보다 넓은 사회적, 비교적인 맥락에서, 특히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관계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분석됩니다. 또한 노동이데올로기는 직업의 전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주요 관심사항이 됩니다. 노동사회학의 하위분야에는 노동과정론과 노동시장분석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회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잘 다루지 않는 내용이라서 저만의 특색을 담기 위해 노동사회학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학과변경 성공에 기여한 결정적 활동들 1) 1학년때 다양한 분야의 활동을 함 (사회.법.광고홍보.마케팅.회계.인공지능.전염병)2) 지니계수와 관련된 통계 활동, 노동자 권리 보장법 다룸3) 3학년 선택과목 중 경제수학 선택 2학년때 3학년 선택과목 배우는 것중 미래사회와 세계문제 과목과 경제수학 과목 고르는 것이 있었습니다. 2학년 당시는 경영학과를 희망하기 위해 경제수학을 골랐지만, 3학년 때는 이게 경영학과와 사회학과 내용을 연결 지어주는 결정적인 과목이 되었습니다. 사회학과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학과변경을 고려하는 학생들을 위해 고등학교 과목: 경제, 정치와 법, 사회문화, 사회문제 탐구, 국제 정치, 국제 경제, 국제법, 한국 사회의 의해, 비교문화, 국제 관계와 국제기구, 사회 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실용 경제대학전공: 정치학: 경제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법학, 행정학 사회학과는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보지 않고, 사회학적 상상력이 있는 학생들을 좋아합니다. 사회학은 사회에 대해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통계”를 다루는 것도 중요합니다. 사회란 언어, 가치, 행동의 기본적인 규범과 문화적인 것들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사는 일정한 지역 내의 집단입니다. 팁을 드리자면 학교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발견하고, ‘왜?’라는 궁금증을 갖고, 과학적인 방법(양적.질적 방법론)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들을 한다면 사회학과 합격에 도움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회학에는 여러 분야가 있습니다. 예) 노인사회학, 종교사회학, 도시사회학, 정보사회학, 정치사회학, 노동사회학, 인구사회학, 심리사회학 등등 1->2->3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자신의 관심분야를 정해서 심화시키는 학생부를 채운다면 좋습니다. (예: 법,사회.정치 -> 사회.노동법 -> 노동사회학) 학과변경 꿀팁 -자신의 생기부를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학과변경을 해도 되는 생기부인지 고민하기-어떤 학과를 바꿔야 자연스러운 생기부가 나올 수 있을지 생각하기-가장 중요한 것은 "연결성"이다! 예를 들어 경영에서 사회학으로 학과 변경했다는 이유가 드러나지 않는다면 좋은 학생부가 나올 수 없다! -> 학과 변경 팁에 관한 이야기는 다른 스토리노트를 통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1대1톡을 통해서 질문주세용 :)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