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중

리로TALK

입시 고민! 멘토에게 질문하고 해결하세요.
  • 전체
  • 정시
  • 수시
  • 학생부
  • 공부법
  • 진로
  • 대학
  • 기타

2,832

  • 수시
    수시 면접형은 3등급대인 저도 가능할까요..??
    저는 서울 송파구 일반고(여고) 재학 중인 고3 학생입니다. 저희 학교는 매년 sky,의대까지 최소 20명씩은 보내는 갓반고인데요 저는 컴퓨터공학과를 진학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내신을 쭉 해왔어서 전과목 평균 3.2에, 선생님들 피셜 열심히 한 흔적과 바른 태도가 돋보이고 교내 수,과학 활동을 많이 참여한 생기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신은 거의다 3등급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모의고사는 전 과목 2.8에 고3 6모기준 국3수2영2한국사3사문3지구4입니다. 수학은 백분위 90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성적 상승이 유일한 희망인데 전교생 300명에 여고다 보니 3학년 때 어매, 미적에서 성적 따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건동홍부터 시작하고 싶은데 저희 학교 입결을 보니 2점 초반은 돼야 건동홍까진 가는 것 같고, 제 점수는 인서울 끝자락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너무 애매한 위치인 것 같습니다. 수시 면접형은 서류형보단 평균 등급대가 낮은 것 같던데 수시를 쓴다면 다 면접형으로 쓰려고 하거든요. 학교에서 모의면접을 해줘서 연습하면 괜찮을 것 같긴해요. 제 성적대도 가능할까요?? 참고로 논술은 무조건 할 생각 중이고 정시는 촤저 맞출 생각으로 하고 있어요. 제 바램은 수시2 논술4로 맞춰 쓰고 싶은데, 실낱같은 희망이지만 성적 상승을 바라고 있는데 제 상황에서 수시, 정시, 논술 선택과 집중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비율로 집중하면 좋을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추가로 중앙대 수시가 우주 상향인 것 같지만 확률상 불가능할지도 여쭤보고 싶네요..????
    2026.06.23
    답변 3
  • 정시
    [리로대숲] 사탐런 과목 추천 부탁드립니다.
    탐구 한 과목 정도는 사탐런하려고 하는데 무슨 과목이 좋을지 고민이에요. 사탐런 보통 윤리나 사문 같은 거 하는 모양이던데, 그런 과목들도 장점은 있겠지만 말장난도 많이 치고 도표 문제 같은 거랑 성향 안 맞으면 골치 아프다길래요. 평소엔 잘 나오다가 정작 수능 때 말아먹어버리기 쉬운 것도 생윤이나 사문 같은 과목이라고 들었어요. 세계사나 정치와법 같은 건 고인물 많다고 그러고... 그냥 외워서 끝나는 거면 좋겠는데 뭐가 좋을지 모르겠어요. 사탐 해보셨던 선배님들 과목 추천 좀 부탁드려요.
    2026.06.23
    답변 2
  • 기타
    [리로대숲] 고등학교도 장학금이 있나요
    대학생인 오빠 보니까 대학생들은 장학금이 되든 안되든 일단 신청은 해보는 거 같더라구요. 학업에 드는 돈을 감면 받으면 좋을 거 같은데 고등학생들도 장학금이 있나요? 만약에 있으면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등이 아니어도 받을 수 있나요? 참고로 저희 학교는 사립은 아니고 공립이에요. 입결도 그냥 그런 걍 일반고요.
    2026.06.23
    답변 1
  • 대학
    [리로대숲] 대학 설명회는 부모랑 아이가 같이 가야하나요?
    대학 설명회는 부모랑 아이가 꼭 같이 가야하나요? 그냥 공부 잘하면 가는 데가 대학인 줄 알았는데 요즘엔 거의 정보 싸움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 학교에서 한다는 설명회에 가보려 하는데, 이런 종류의 강연이 유익하다는 사람도 있고 영양가 없다는 사람들도 있어서 어떤지 모르겠네요. 뭣하면 그냥 저는 가서 설명 듣고 아이는 그 시간에 도서관에서 공부하는 게 낫지 않나 싶기도 해요. 꼭 아이랑 같이 갈 필요 없이 부모만 가서 들어도 상관 없나요?
    2026.06.22
    답변 3
  • 진로
    [리로대숲] Ⅱ 붙어있는 과탐은 선택하면 안 되나요
    물화생지 전부 보통은Ⅰ 선택하는 거 같더라구요. 과탐 Ⅱ는 선택하면 많이 빡셀까요? 응용 아니고 순수학문(공학 이런 거 말고 아예 물리학과 이런 거)에 도전하고 싶은데 Ⅰ에 비해서 난이도가 많이 빡세거나 내용이 많이 다른가요? 새로 익혀야하는 생소한 개념들이 좀 많나요? 개념 익히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지도 궁금해요.
    2026.06.22
    답변 2
  • 공부법
    간호학과를 꿈꾸는 고2 레전드 노베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고2 간호학과를 꿈꾸는 학생입니다. 저는 초등학교~고등학교까지 제대로 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에 운동선수는 아니었지만, 운동과 친구에 미쳐있어, 공부를 늘 뒷전으로 미뤘던 학생이었습니다. 늘 공부를 뒷전으로 하니, 기초도 없던 제가 무슨 바람이 들었는지 고등학교를 여고 + 내신 빡세고 + 생기부 잘 챙겨주는 인문계 학교로 선택해 오게 되었습니다. 고1때 노력과 성실함으로 뚫으면 뭐든 되지 않을까 했던 제가..하하 한계를 알게 되었습니다. 도합 9년 넘게 공부를 안 한 제가 자기주도 학습도 시험 계획도 하나 제대로 할 수 있는게 없었고. 국영수 기초도 없었던 레전드 노베라 중간 기말은 늘 5등급제 중 3~4가 떴습니다.. 그나마 수행평가는 늘 만점 아니면 2~3 감점만 받았기 때문에 1학년 총 내신은 3.8로 간신히 턱걸이를 했는데요. 2학년 첫 중간 때 국영수의 바닥을 제대로 찍어 일본어를 제외한 과목에서 다 4를 찍었습니다. 물론.. 시험 공부를 1주일도 안되게 해서 사실 잘 나올 수가 없긴 했는데도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사실 기말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하.. 제가 간호학과를 갈 수나 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정말 잘 해보고 싶고, 공부를 너무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제가 여태 한 게 있냐고 물으신다면.. 딱 하나 50일 수학 하나는 했다고만 답할 수 있는 정도 밖에 안되는 레전드 노베입니다. 제가 어떻게 해야 사람이(?) 될 수 있는지, 또한 110년 이상 공부해온 친구들의 발 뒷꿈치라도 따라올 수 있는 실력이 될 수있는지, 간호학과에 진학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부디, 남은 3학기 동안 그리고 여름방학동안 제가 무엇을 하고 어떤 걸 포기를 해야하는지 알려주세요..ㅠㅠ 정신없이 쓴 글이라 읽기 힘드셨을텐데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ㅠㅠ
    2026.06.22
    답변 2
  • 진로
    수학과학 못하는데 컴공 갈 수 있을까요?
    컴터에 관심이 많아서 컴공과를 꿈꾸고있는 일반고 재학중인 고1입니다. 제가 내신이 5등급제임에도 올 3등급을 맞고 이번시험이 쉬웠던 편이라 이번 기말에는 더 내려갈 것 같습니다. 또한 수학이 진짜 너무 노베라 모의고사 6등급까지 내려가봤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컴공과가 너무 가고싶습니다. 이번에 고2때 들을 선택과목 1차 선택 했는데 진로에 맞춰서 전부 이과쪽,수학이랑 물화생으로 골랐습니다. 그런데 과학은 그렇다 치고 수학을 너무 못하는데 컴공을 준비해도 되는걸까요..?
    2026.06.22
    답변 1
  • 학생부
    약간의 진로변경 생기부
    안녕하세요 저는 고1때까지만해도 약사를 꿈꿨지만 5등급제에서 내신이 1.95정도가 나와서 당시에 생명과학을 가장 좋아했기때문에 생명공학을 가기로 결정했습니다.그래서 생명과학내용을 생기부에 많이 넣었지만, 생명이 싫어졌기도하고 생명공학과 취업이 비교적 잘되지않는거같아서 화학생명 관련된 다른 진로로 갈까 고민중입니다. (ex.화공생명공학,화학공학,임상병리 등) (근데 화학이라는 과목은 괜찮지만 화학공학은 약간 하는 일같은게 생산?이런분야라 별로에요..) 그래서 의료분야나 공학 등 화학생명 관련된 진로를 추천부탁드립니다 ! (과목은 물화생,물질과에너지,화학반응세계,생물유전,세포와물질대사 선택함) 그리고 생기부에 생명과학이 가장많고 가끔 물리나 화학관련내용이 있는게 다인데 어케하죠?
    2026.06.21
    답변 1
  • 수시
    만약에 체육이 C가 뜨면 수시로 대학갈 때 악영향이 있나요?
    체육 수행을 봤는데요 진짜 못 하겠어요 그래서 아슬아슬하게 B가 뜨거나 C가 뜰거같은데 영향이 큰가요?
    2026.06.21
    답변 6
  • 공부법
    노베이스인데 생명공학과 가능한가요?
    현재 고1입니다. 시험과 수행평가를 전부 망쳤고, 그나마 모의고사 국어는 85~90점 정도는 계속 맞는데 애초에 공부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생명공학과에 가고 싶어졌는데, 이런 노베이스에 성적이 폭망이면 이과는 못 가는 건가요?
    2026.06.21
    답변 2
  • 학생부
    생기부 세특 챙길 때 어떻게 진로랑 엮나요?
    지금 국어 토론하기 수행평가 중인데, 국어 선생님께서 이번 활동으로 세특을 적으신다고 합니다. 저는 지금 고1, 항공우주공학 희망인데, 어떻게 토론으로 항공우주공학을 엮을 지 잘 모르겠어요. 진로랑 안 엮어도 괜찮을까요? 공수 통과 과목 같이 연계성이 있는 과목 안에서 진로를 엮을 지, 아니면 문과 과목에서도 이걸 챙겨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미 수행평가 잘못 제출했다고 느껴지는 과목도 있구요...ㅠㅠ 어떻게 세특 적히는 수행평가를 제출할 지 방향성이라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ㅠ
    2026.06.21
    답변 2
  • 진로
    이과 중에 국어가 중요한 과가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국어가 성적이 잘 나오는 편인데 국어(+영어) 모의고사 풀면 100점 아님 한 두개 틀리는 것 같아요 책 좋아하고 독해력이 괜찮은 편이고 문법도 재밌게 배웠어요! 혹시 이런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이과 학과가 있을까요? 아마 컴공이 조금 관련이 있다 그러던데 또 어떤 영역이 있나요?
    2026.06.20
    답변 2
  • 수시
    체대입시 수시로 학종준비중입니다.
    체대입시 수시 학종으로 준비중입니다. 이화여대/성균관대/경희대/국민대/인하대~ 그리고 인천대는 체육교육으로 준비하려합니다. 비실기 학종이 많다보니 면접과 생기부 마무리에 대한 조언을 좀 받고 싶습니다. 포괄적 질문이지만 참고하셔서 작은 조언이라도 좋으니 멘토부탁드려봅니다~
    2026.06.20
    답변 0
  • 정시
    고2인데 벌써 정시 생각하는 건 섣부를까요
    수시가 너무 힘들어서 그냥 포기하고 싶고 요즘 슬럼프가 세게 와서 기말이 며칠 남지 않았는데 공부도 거의 안 하는 상태예요... 고3 되면 지금보다 모의고사 등급 많이 떨어지나요...? ㅠㅠ 국어,수학,영어 모두 여태까지 항상 1이었어요. 탐구는 저희때부터 계속 통합사회/통합과학으로 치다 보니 자꾸 까먹어서 통합사회는 항상 1이었던 것 같은데 통합과학은 몇번 2가 뜬 적이 있어요. 저랑 비슷한 성적대이셨던 분들이 혹시 있으시다면 고3 돼서 몇 등급까지 떨어지는 걸 고려해봐야 할까요...?!
    2026.06.20
    답변 4
  • 진로
    제가 서울대를 꿈꿔도 되는 걸까요?
    우선 저는 내신 성적도 1학기 생기부도 서울대는 커녕 인서울도 못하는 중위권 학생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수업 마치던 차에 선생님(교무부장 선생님)이 저보고 따로 붙잡고 할 말이 있으시다 하셔서 따라갔습니다. 근데 선생님께서 뜬금없이 "서울대 철학과갈래? 미학과 갈래?"하고는 물으시더군요. 이후에 당황해서 말을 못하다가 "제 성적아시잖습니까?", "1학년 생기부 망했는데요?"하고 물었는데 "성적에 한계는 있다. 그러나 내용에 한계는 없다"라고 말씀하시면서 "아직 3학기 남지 않았냐? 그동안 최대한 성적을 끌어올려 보고.." 라고 말하시고 제가 이전에 대학갔던 선배들도 이렇게 보냈냐고 여쭈어보니 "걔네는 공부 잘했지. 근데 그렇다고 네가 포기할 이유는 못된다.", "너가 서울대 입시설명회에서 이야기하는 인재상이다."라고 하시고 교무실로 들어가시더군요. 그때 정말 살면서 처음 느껴보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당황스러우면서도, 혼란스럽지만 마음 한켠에서는 느껴지는 희망.. 솔직히 이 글을 쓰면서도 부끄럽습니다. 제가 괜히 선생님 말듣고 갈대처럼 흔들리는 것일까봐 그리고 괜히 허황된 꿈을 가지는 것일까봐요 제가 성적이 진짜 낮아서 물어보시면 알려드릴 수는 있는데.. 이 낮은 성적이 혼란스러움을 가중하는 요인인 거 같기도 합니다.. 아무튼 원래부터 제가 철학과 인문학에 관심많고 해서 따르던 선생님이시기에(세계사&방과후 철학 수업) 갑자기 이런 말을 하시니까 정말 당황스럽고 믿어도 되는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더불어 노베인 제가 앞으로 3학기동안 그만큼 끌어올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고요. 다만 변화가 생겼다면, 선생님께 들은 말을 떠올릴때마다 차마 놀지를 못하겠어서 책을 핀다는 것이겠죠 기말이 2주도 안남아서 심란하네요... 정신없이 쓴 글이라 읽기 힘드셨을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지하게 어떻게 이 말을 받아들여야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2026.06.19
    답변 5
  • 학생부
    학교프로그램 생기부
    지금 고1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를 희망하는데 추가적인 특별활동 중 소인수밖에 한게 없어요. 지금 신청할 수 있는게 모의유엔인데 주제가 흥미롭지도 않고 한다 한들 뛰어난 역량을 보여줄 수 없다고 판단되는 주제더라고요. 그렇다면 안하는게 낫나요? 그리고 제가 심리학 동아리에 들어갔는데 드라마,영화에서 사용되는 심리학을 조사했는데 이런식으로 연관시켜서 하면 되겠죠? 특별활동을 참여를 많이하고 싶은데 1학기때는 관심있는 분야의 특별활동이 적어 안했는데 괜찮나요? 1학기 2학기 합쳐서 생기부를 작성한다고 하는데 어떤식으로 하면 될까요? 고민이 됩니다.
    2026.06.19
    답변 2
  • 공부법
    [리로대숲] 고전시가는 암기가 답인가요
    고전시가 문제를 항상 틀리는데 어휘부터 매번 헷갈려요. 그냥 나오는 작품들을 통째로 다 외워두는 게 답인가요? 사실 제가 기억력이 그렇게까지 좋지가 않아요ㅠ 고전시가 문제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 팁 좀 부탁드립니다.
    2026.06.19
    답변 5
  • 학생부
    [리로대숲] 반장으로서 뭘 하면 좋을까요
    생각해보면 수 많은 고등학교마다 반이 다 여러 개가 있고 그 반마다 반장은 다 있을 거잖아요... 그냥 반장했다 띡 한 줄 쓰여있는 것보다 '반장으로서 뭐라도 했다' 이런 게 있어야 차별점이 될 거 같은데 반장으로서 학급에 할 수 있을만한 일이 뭐가 있을까용 ㅠ ...
    2026.06.19
    답변 6
  • 공부법
    모의고사 공부를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일반고에 다니는 고2이고 학교 내신보다는 모의고사 성적이 더 잘나오는 편이라 수시를 놓진 않되 정시쪽도 준비해볼까 하는 애매한 상태입니다. 1학년 6모부터 2학년 6모까지 계속 국어가 1점 차이로 2가 떴습니다. 처음에는 문학부분이 약하다고 생각했는데 시험을 보면 볼수록 뭔가 이상한것 같습니다. 비문학을 다맞고 문학에서 1개를 틀리면 화작에서 3개를 틀립니다. 근데 또 화작과 문학을 다 맞으면 비문학을 3개정도 틀립니다. 제가 어느 부분이 약점인지 잘 가늠이 가질 않아 어떻게 공부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 수학과목은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감도 잘 안잡힙니다. 3에서 올라가기가 너무 힘이 듭니다. 잘하는 친구들에게 물어보니 한 친구는 모의고사 5개년정도는 전부 다 풀어보라하고, 또 다른 친구는 어차피 평가원에서 문제를 내니 평가원 기출만 조금 풀어보라고 합니다. 저는 현재 선행을 1번만 나간 상태라 어떻게 9모를 대비하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도와주세요
    2026.06.19
    답변 3
  • 수시
    [리로대숲] 내신을 아예 안 보는 학종이 있나요?
    내신이 제가 생각한 이상적인 성적보다 훨 안 좋아요... 대신에 세특에 올라갈 수 있는 활동들이랑 동아리 이런 것들 진짜 열심히 했거든요. 정말 딱 학생부만 보는 학종도 있나요? 그니까 내신 성적 안 보고 세특 같은 것만 보는 학교요... ㅠㅠ 차라리 면접 같은 건 겁이 안 나는데, 내신 때문에 너무 발목 잡힐 것 같아서 걱정이에요ㅠ
    2026.06.18
    답변 6
닫기
프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