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회복지 융합 프로젝트
#정보격차
#고령화
#사회복지
#미디어
#리터러시
과제물 1건 |
첨부파일 8개 |
10page
2025.03.27
애플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25학번
인천 부광여고 졸업
7
6,000 원
7
멘토 소개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25, 수도권 소재 일반고(여고) 학교장추천 전형 합격자. 친절하고 의미있는 입시 방향 설정을 모토로 두고 있습니다. 인문 관련 질문 언제나 환영합니다!!!

학교 정보
재학중인 대학 | 경희대 국어국문학과 |
출신 고등학교 | 인천 부광여고 |
추천 대상
생기부 관리가 필요한 수험생
탐구역량을 강화하고 싶은 수험생
미디어학부가 목표인 수험생
사회복지학부가 목표인 수험생
목차※ 세부 목차는 내용 소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정보 격차로 인한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결방안3p
내용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학창시절 제 생기부에 특히 탐구역량을 어필하기 위해 많은 분야를 엮어, 보고서를 작성했는데요, 이번 글에서 제공해드릴 포토폴리오는 사회문제탐구 과목 시간에 미디어와 사회복지 분야를 융합해 진행한 프로젝트입니다.
요즈음 거의 모든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편리함과 동시에 정보 활용 능력이 미숙한 고령자들에게는 뜻밖의 장애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고령층이 겪는 정보 격차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 대한민국에서 디지털 소외라는 현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또한 저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안과, 정보화 교육 강화/전담 지원 인력 배치 등 보완되어야 하는 부분의 대책을 제시함으로서 탐구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복지 선진국인 독일과 이미 초고령화가 진행된 일본의 선행 정책을 조사하였고, 독일노인단체연방협의체(BAGSO)의 프로젝트 등 구체적 예시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자료를 참고해 뜻깊은 생기부 만드시길 바랍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제: 정보 격차로 인한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결방안
1. 서론
2. 디지털 정보격차의 발생 배경 검토
2-1. 정보격차의 발생 원인 검토
2-2. 디지털 리터러시와 한국의 정보 접근성
3. 노년층 정보 활용 실태
4. 선행 국가의 지원 정책 검토
5.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소 방안
6. 결론
요즈음 거의 모든 매장에서 키오스크를 도입해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편리함과 동시에 정보 활용 능력이 미숙한 고령자들에게는 뜻밖의 장애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저는 이러한 고령층이 겪는 정보 격차의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현 대한민국에서 디지털 소외라는 현상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또한 저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안과, 정보화 교육 강화/전담 지원 인력 배치 등 보완되어야 하는 부분의 대책을 제시함으로서 탐구역량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복지 선진국인 독일과 이미 초고령화가 진행된 일본의 선행 정책을 조사하였고, 독일노인단체연방협의체(BAGSO)의 프로젝트 등 구체적 예시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자료를 참고해 뜻깊은 생기부 만드시길 바랍니다.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제: 정보 격차로 인한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결방안
1. 서론
2. 디지털 정보격차의 발생 배경 검토
2-1. 정보격차의 발생 원인 검토
2-2. 디지털 리터러시와 한국의 정보 접근성
3. 노년층 정보 활용 실태
4. 선행 국가의 지원 정책 검토
5.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소 방안
6. 결론
리뷰 0건
(평점 0.0)
작성된 리뷰가 아직 없어요.
멘토님에게 첫 리뷰를 달아주세요.
멘토님에게 첫 리뷰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