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2024.11.28 122명이 봤어요

 

 

 

서울세종고등학교 최희원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을 효과적으로 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이해가 우선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입학사정관 등이 참여하여 학생부를 중심으로 학생을 종합 평가하는 전형이다. 학생부가 중심이기 때문에 학생부를 제대로 알아야 하고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전형이므로 학생별로 다른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숫자뿐만 아니라 글자를 모두 살펴본다는 것을 이해하여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 및 학습성장의 변화를 담아내는 학생 종합 성장 보고서이며 교사가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 기록 중심의 종합 기록이다. 아울러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평가하여 학생 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로 관리되는 법정 장부이다. 학교생활기록부는 다수의 교사가 작성하여 객관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특징을 바탕으로 평가자료의 중요한 핵심이 된다. 결국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알아야 학생부종합전형의 종합평가를 이해할 수 있다.

 

다음은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 주요 내용 및 평가 반영 내용이다.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으로 인해 학교생활기록부의 평가 항목이 축소되어 결국 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평가항목이 되었다. 

 

이 항목들의 글자 수에 따른 구성 분량은 다음과 같다. 

 

 구성 분량에 따른 중요도를 보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진로) >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순이다. 결국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학교생활기록부에서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 학생들이 고등학교 입학 후 졸업할 때까지의 학교생활 중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시간이 바로 교과 활동이라는 점을 생각해 보면 대학에서도 평가자료로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중요한 평가요소로 활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전략은 고등학교 생활에 충실히 임하는 것이다. 고등학교 생활에 충실히 임한 학생은 대학생활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대학은 판단한다. 

 

 이러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영역별 준비사항 및 고려사항을 살펴보자. 

 

 한양대학교 종합전형 가이드북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선호하는 기록방식이나 특정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학생이 주어진 기회를 얼마큼 스스로 활용하여 노력해왔는지, 어떤 동기와 의지를 가지고 활동하였으며 그로부터 얼마만큼 성장을 이루었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다양한 여건 속에서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해 성장한 학생의 모습을 보고자 합니다. 수업시간의 주제나 특정 활동에 대한 자세한 서술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태도 및 성취과정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면 좋겠습니다.”

 

 학생을 종합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도 다른 대입전형과 마찬가지로 상대평가이다. 누구나 할 수 있는 활동이나 역량만으로는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기 때문에 개별적인 본인만의 특성이 구체적으로 드러날 수 있도록 고등학교 생활을 해야 한다. 평상시 학교생활에서 모든 문제, 현상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면서 질문하는 습관을 기르고 지적인 호기심을 바탕으로 다양한 탐구활동을 진행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기본에 충실하며 학교수업 및 활동을 열심히, 그리고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한다.

#학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