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사정관이 주목하는 학교생활기록부는? 창의적체험활동편

2024.07.16 561명이 봤어요

                                                                                                                                                                                                                                                                          리로교육연구소 소장 

 

. 학교생활기록부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국가 수준의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교과 이외의 활동을 말한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4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교과 이외에 학생이 학교에서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의 관심사를 보여주고 공동체의식, 리더십, 전공 심화도 등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도 주요 평가요소가 되고 있다. 여기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을 위한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의 평가요소와 바뀐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에 따라 고3 학생들이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창의적 체험활동 기재

    창의적 체험활동은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으로 구성되며 각각의 글자 수는 다음과 같다. 

  

 

 

2. 자율활동

     자율활동은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이다. 자율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행사활동, 창의적 특색활동으로 구성된다. 자율활동의 요소는 아래 표와 같다.

 

 

 

    자율활동은 학교 교육과정에서 편성되고 운영된다. 그리고 공동의 관심사가 있는 학생들이 함께 활동하는 동아리활동과 달리 다양한 개성과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이 모여 있는 학급 내에서 이루어진다. 때문에 실제 학생부에 기재되는 자율활동의 대부분은 회장, 부회장 등의 임원 활동과 학급자치회의 내용, 각종 행사에 참여한 내용인 경우가 많다. 즉 학생 개개인의 활동이나 개성, 관심사가 잘 드러나지 않는 것이다. 이로 인해 자율활동은 대부분 공통문구가 들어갈 뿐 학생부종합전형에 평가요소로 크게 영향력을 미치지 않는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자율활동이 소규모화 되거나 개인별로 최적화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입력 글자수가 줄어들면서 자율활동을 통해 개별화된 개인의 기록을 남겨야 한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다.

 

 

3. 입학사정관이 자율활동에서 관심을 보이는 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들은 자율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4.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은 공통의 관심사와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하는 활동이다

동아리는 정규동아리와 자율동아리로 구성되며 대학, 지역사회 기관 등과 연계해 운영할 수도 있고, 진로활동 등과 함께 통합 운영될 수도 있다.

 

 

 

 

 

5. 입학사정관이 동아리활동에서 관심을 보이는 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들은 동아리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6. 봉사 활동 

    봉사 활동은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로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이다. 봉사활동은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이나 더불어 사는 사회에 대한 이해, 협동의식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이다. 봉사활동은 학교 계획의 의한 교내에서 이루어진 활동만 인정된다. 봉사활동은 특기사항이 기재되지 않지만 특기할 사항이 있을 경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록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교내에서 실시하는 봉사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할 필요가 있다.

 

 

7. 입학사정관이 봉사활동에서 관심을 보이는 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들은 봉사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8. 진로활동

    진로 활동은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다

진로활동은 크게 자기이해활동, 진로정보탐색활동, 진로계획활동, 진로체험활동 등이 있다. 각각의 진로활동의 구체적 요소는 다음과 같다.

  

 

 

9. 입학사정관이 진로활동에서 관심을 보이는 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평가를 담당하는 입학사정관들은 진로활동에서 다음과 같은 요소들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학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