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딩
포트폴리오
내 포트폴리오를
등록하고 싶다면

독도는 우리 땅! 근데 일본은 왜..?

#역사
#독도
#영유권
#독도분쟁
#일본
과제물 1건  |  첨부파일 6개  |  8page
169
6
2025.06.04
8
1,000
8
멘토 소개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여러분의 입시 성공에 날개를 달아주고픈 경영학부생입니다. 저는 중앙대학교 경영학부에 24학번으로 재학하고 있으며, 수시-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 입시를 경험했습니다. 저의 진심이 여러분께 닿길 바랍니다.
학교 정보
재학중인 대학 중앙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수시 합격 대학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학생부종합
중앙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학생부종합
출신 고등학교 경상 김해외국어고
추천 대상
역사에 관심 있는 학생
영유권 분쟁에 관심 있는 학생
능동적인 탐구 활동이 필요한 학생
목차※ 세부 목차는 내용 소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 반영된 독도 인식 -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중심
    3p
내용 소개
주제: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 반영된 독도 인식
동기: 한국과 일본이 독도 분쟁을 하는 이유를 역사적으로, 교육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목차
1. 배경 및 일본과 관련된 분쟁 소개
- 독도 문제 소개
- 센카쿠제도 문제 소개
2.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 현대 독도 분쟁의 원인
- 강화조약의 배경과 전개
- 의의와 평가
- 독도 인식에 미친 영향
3. 한국과 일본의 각 교과서 내용 소개 및 차이 설명
4. 느낀 점

포트폴리오 특징: 식민지 시대(일제강점기) 이후 거듭되는 한국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어볼 수 있었던 탐구보고서 활동이다. 한국과 일본의 견해 차이를 역사적이고 교육적으로 알아보고자, 독도 영유권 분쟁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살펴보고
탐구한 뒤, 현재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서 실제로 독도 영유권을 어떻게 인식 및 설명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보고서에 담아냈다. 단순히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현재 두 나라의 인식 차이 및 교육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분석하고, 독도 영유권 분쟁의 역사적 흐름을 짚어냈다. 교육학과, 역사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탐구 활동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느낀 점을 작성하며 개선해야 할 미래 해결책 또한 제한하였다. 주제 선정부터 해결책 제시까지, 아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리뷰 0건 (평점 0.0)
작성된 리뷰가 아직 없어요.
멘토님에게 첫 리뷰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