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는 우리 땅! 근데 일본은 왜..?
#역사
#독도
#영유권
#독도분쟁
#일본
과제물 1건 |
첨부파일 6개 |
8page
2025.06.04
동작구다람쥐
중앙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24학번
경상 김해외국어고 졸업
8
1,000 원
8
멘토 소개
안녕하세요, 고등학생 여러분의 입시 성공에 날개를 달아주고픈 경영학부생입니다. 저는 중앙대학교 경영학부에 24학번으로 재학하고 있으며, 수시-학생부종합전형으로 대학 입시를 경험했습니다. 저의 진심이 여러분께 닿길 바랍니다.

학교 정보
재학중인 대학 | 중앙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
수시 합격 대학 |
서울시립대 경영학부
학생부종합
중앙대 경영학부(경영학전공)
학생부종합
|
출신 고등학교 | 경상 김해외국어고 |
추천 대상
역사에 관심 있는 학생
영유권 분쟁에 관심 있는 학생
능동적인 탐구 활동이 필요한 학생
목차※ 세부 목차는 내용 소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 반영된 독도 인식 -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중심3p
내용 소개
주제: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 반영된 독도 인식
동기: 한국과 일본이 독도 분쟁을 하는 이유를 역사적으로, 교육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목차
1. 배경 및 일본과 관련된 분쟁 소개
- 독도 문제 소개
- 센카쿠제도 문제 소개
2.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 현대 독도 분쟁의 원인
- 강화조약의 배경과 전개
- 의의와 평가
- 독도 인식에 미친 영향
3. 한국과 일본의 각 교과서 내용 소개 및 차이 설명
4. 느낀 점
포트폴리오 특징: 식민지 시대(일제강점기) 이후 거듭되는 한국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어볼 수 있었던 탐구보고서 활동이다. 한국과 일본의 견해 차이를 역사적이고 교육적으로 알아보고자, 독도 영유권 분쟁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살펴보고
탐구한 뒤, 현재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서 실제로 독도 영유권을 어떻게 인식 및 설명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보고서에 담아냈다. 단순히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현재 두 나라의 인식 차이 및 교육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분석하고, 독도 영유권 분쟁의 역사적 흐름을 짚어냈다. 교육학과, 역사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탐구 활동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느낀 점을 작성하며 개선해야 할 미래 해결책 또한 제한하였다. 주제 선정부터 해결책 제시까지, 아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동기: 한국과 일본이 독도 분쟁을 하는 이유를 역사적으로, 교육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이다.
목차
1. 배경 및 일본과 관련된 분쟁 소개
- 독도 문제 소개
- 센카쿠제도 문제 소개
2.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 현대 독도 분쟁의 원인
- 강화조약의 배경과 전개
- 의의와 평가
- 독도 인식에 미친 영향
3. 한국과 일본의 각 교과서 내용 소개 및 차이 설명
4. 느낀 점
포트폴리오 특징: 식민지 시대(일제강점기) 이후 거듭되는 한국과 일본의 독도 영유권 분쟁에 대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어볼 수 있었던 탐구보고서 활동이다. 한국과 일본의 견해 차이를 역사적이고 교육적으로 알아보고자, 독도 영유권 분쟁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을 살펴보고
탐구한 뒤, 현재 한국과 일본의 교과서에서 실제로 독도 영유권을 어떻게 인식 및 설명하고 있는지를 탐구하여 보고서에 담아냈다. 단순히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 현재 두 나라의 인식 차이 및 교육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분석하고, 독도 영유권 분쟁의 역사적 흐름을 짚어냈다. 교육학과, 역사학과를 희망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탐구 활동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느낀 점을 작성하며 개선해야 할 미래 해결책 또한 제한하였다. 주제 선정부터 해결책 제시까지, 아주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탐구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리뷰 0건
(평점 0.0)
작성된 리뷰가 아직 없어요.
멘토님에게 첫 리뷰를 달아주세요.
멘토님에게 첫 리뷰를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