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6
51
서울세종고등학교 최희원 선생님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학생을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이에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화된 성적이 담지 못한 학생의 학업동기, 학업에 대한 의지와 노력, 자기 주도적인 활동과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학생의 활동 결과만이 아니라 활동의 동기와 과정까지 종합해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 방법으로는 대학에 따라 서류평가, 면접평가,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등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실시한다.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를 중심으로 복수의 입학사정관이 여러 단계의 평가, 협의 검토를 거쳐 평가하며, 면접평가는 서류평가를 통해 1단계를 통과한 일정 배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제시문 면접 또는 서류 기반 면접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한다. 또한 일부 대학, 일부 학과(의예, 치의예, 한의예, 약학 등)에서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학생부종합전형의 기본적인 특징을 바탕으로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올바른 이해를 하고자 한다.
1.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의 특징
우선 2026 대입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은 81,373명으로 수시 전형 중 29.5%에 해당한다. 다음 표를 바탕으로 2025와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을 비교해 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인원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표 1] 2025 대입과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선발인원 비교
다음으로 2026 대입 서울 소재 15개 대학의 전형별 인원수를 살펴보면 수시에서 학생부 위주 전형인 교과 전형과 종합 전형으로 21,350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 수능 위주 전형으로 18,704명을 모집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수능 위주 전형에 비해 학생부 위주 전형으로 더 많은 인원을 선발하며 그 중에서도 종합 전형에서 15,871명을 선발하여 결국 서울 소재 15개 대학 수시의 핵심 전형은 여전히 종합 전형임을 알 수 있다.

[표 2] 서울 소재 15개 대학의 전형별 모집 인원수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강남대는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에 해당하는 학생부전형이 ‘학교생활우수자전형Ⅰ’으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국민대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서류형)을 폐지하였다. 을지대도 EU미래인재전형을 ‘EU서류형’으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인하대는 ‘인하미래인재(서류형)’을 신설하였다.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에 해당하는 강남대 서류면접전형은 ‘학교생활우수자전형Ⅱ’로 명칭이 변경되었고, 동국대는 DO Dream 소프트웨어전형을 폐지하여 ‘Do Dream 전형’으로 통합하였다. 을지대 EU자기추천전형도 ‘EU면접형’으로 명칭을 변경하였고, 성신여대는 면접형에 해당하는 학교생활우수자전형을 폐지하였다. 반면 이화여대는 ‘미래인재전형(면접형)’을 신설하여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모두 선발한다.
동일 대학 내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서류형, 면접형으로 구분하여 이원화하여 선발하는 대학들은 다음과 같다.

[표 3] 학생부종합 서류형, 면접형 이원화하여 선발하는 대학 비교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이화여대와 인하대는 2025와 달리 2026 대입에서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이원화하여 학생들을 모두 선발한다.
반면에 2026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서류형과 면접형으로만 선발하는 서울 소재 대학들은 다음과 같다.

[표 4] 학생부종합전형(서류형) 선발 서울 소재 대학

[표 5]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선발 서울 소재 대학
국민대는 서류형과 면접형으로 이원화하여 선발하던 것을 2026 대입부터는 약술형 논술의 신설로 면접형으로만 선발하며, 성신여대는 학업 역량의 비중이 진로 역량 비중보다 높고 작년에 면접을 도입했던 학교생활우수자전형(면접형)을 폐지하고, 진로 역량 비중이 높은 자기주도인재전형(면접형)으로만 선발한다.
상위권 대학 중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이화여대, 홍익대 등은 일부 전형에서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기 때문에 최저 충족 여부가 합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음은 수도권 주요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내용이다.

[표 6] 수도권 주요 대학의 수능최저학력기준
마지막으로 2026 대입에서는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23.4)에 따라 학교폭력 조치사항이 대입전형에 의무 반영된다. 전형에 따른 평가 구분과 전형별 학교폭력 조치사항을 반영하는 대학 수는 다음과 같다.

[표 7] 학생부종합전형(면접형) 선발 서울 소재 대학
2. 대학에서 알려주는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요소의 올바른 이해
이제는 너무나 많이 알려져 있는 ‘NEW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요소’인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과 관련하여 대학은 어떻게 평가를 하고 있을까? 이에 대해 대학이 안내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 보고 그 중요성을 파악하여 준비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을 보다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1) 학업 역량

[표 8]
우선 학업 역량의 세 가지 평가 항목인 학업성취도와 학업태도, 탐구력 중에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과목별 성적은 평가에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국민대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결국 대학은 학업 역량의 학업성취도와 관련하여 대학에서 수학하기 위한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대학에서 필요한 교과목을 고르게 선택하여 학습하였는지, 교과 학습을 통한 경험이 심화, 확장되고 있는가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학업 역량의 학업태도와 관련하여 주도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를 바탕으로 어떤 점을 대학에서는 강조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 사례를 통해 주도적인 학습 태도의 모습을 확인해 보자.

위에 사례와 관련하여 대학은 수업에 참여하면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한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학습태도를 통해 학습의 주도성을 엿볼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결국 학업태도와 관련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관점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이해하려고 노력하였는지, 자기 주도적이며 적극적으로 나서서 참여하였는지가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업 역량의 탐구력과 관련된 내용을 대학에서 강조하고 있는 다음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위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이 대학은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 역량을 보여주는 학생을 선호한다. 그리고 탐구의 전반적인 내용의 모습이 동기-과정-결과-성장의 측면에서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우수하게 평가한다. 결국 교과 학습에서 지식과 정보, 데이터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이 있는지,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 경험 등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해야 할 문제를 도출할 수 있는지, 배운 지식을 확장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한 경험이 있는지, 자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호기심을 바탕으로 탐구 과정을 이해하고 있는지의 여부가 학업역량의 탐구력과 관련된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진로 역량

[표 9]
진로 역량의 세 가지 평가 항목인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중에서 대학이 설명하고 있는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다음은 경희대학교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로 역량 부분의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과 관련된 사례들이다.

대학은 위에 설명한 내용처럼 진로 역량 부분의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과 관련하여 희망 전공에 필요한 교과목을 위계에 맞게 선택하고 학습하였는지, 희망 전공 관련 심화 과목, 선택 과목을 얼마나 도전적으로 선택하여 진로를 탐색하였는지, 희망 전공 관련 수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이를 염두에 둔 과목 이수와 고등학교에서의 전략적인 생활이 필요할 것 같다.
다음으로는 동국대학교에서 설명하고 있는 진로 역량 부분의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과 관련된 사례이다.

위의 사례는 동아리 내에서 진행하는 탐구활동을 전공과 관련된 주제로 진행함으로써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잘 드러낸 내용이다. 또한 빅데이터가 경영과 마케팅에 활용되는 다양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지원 전공에 대한 이해도도 함께 보여주는 좋은 사례라고 대학은 평가하고 있다. 즉 진로 역량 부분의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과 관련되어서는 교내의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진로를 탐색한 경험을 충분히 가지고 있는지,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활동에서 희망 전공과 관련된 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탐색하였는지, 교과 수업에서 희망 전공과 관련된 주제 탐구활동을 통해 전공 관련 지식을 확장하였는지 등이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여겨진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생활을 전략적으로 해주기를 바란다.
(3) 공동체 역량

공동체 역량의 네 가지 평가 항목은 협업과 소통 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 리더십이다. 네 가지 평가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잘 살펴보고, 현재 내가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확인하여 학년이 올라가면서 채워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공동체 역량과 관련해서는 1, 2학년 때 담임선생님들이 작성해 주시는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의 내용에서 많이 확인할 수 있다. 경희대학교가 안내해 주고 있는 다음의 사례를 바탕으로 공동체 역량을 어떻게 키워나가야 할지 고민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 요소 항목에 따라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준비를 해나간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합격 가능성은 커진다고 할 수 있다. 대학은 입학해서 대학의 교육과정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학생들을 선발하려고 노력한다. 대학은 고등학교 때 학교생활을 성실히 하면서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자기 주도적, 지속적, 적극적인 모습을 바탕으로 탐구 역량을 가지고 진정성 있게 활동을 한 학생들을 선호한다는 것을 절대 잊지 않았으면 한다.
#학종
다음글 2025.06.11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평가(1) - 성적 산출 방법
이전글 2025.05.23 교과전형 그것이 알고싶다, 다섯 번째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