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원대학교 불어교육과 25학번
(일반고 출신)
✨ 학년장, 의생명 동아리 부장, 교육 동아리 부장, 학술제 팀장, 대부분 교과 활동 프로젝트 팀장, 학급 프로젝트 팀장, 학습부 부장 등 리더십 부각 활동 다수 진행
✨ 고등학교 재학 중 문과, 이과, 예체능 진로 모두 준비 (의예과/의생명과학과, 정치외교학과/일반사회교육과, 체육교육과) -> 여러 진로희망 분야를 타깃한 포트폴리오 확보
✨ 바OO온, 이O스 서포터즈 등 사교육 업체 서포터즈 경험 다수
✨ 한국대학생멘토연합, 대한민국대학생교육기부단, 은평대전대학생멘토기획단 등 교육 관련 대외활동
✨ 면접, 발표, 보고서 및 탐구활동 관련 전문성 확보 (스토리노트 및 포트폴리오 다수 작성 및 자기소개서, 면접 등 컨설턴트 활동 중)
예비교사의 신박한 국어 교과 탐구 활동
#모의시험문제
#현대문학감상
#예비교사
#문항해설
#문제제작
과제물 1건 |
첨부파일 3개 |
5page
2025.05.09

jseol422
한국교원대 불어교육과 25학번
충북 충주예성여고 졸업
8
1,000 원
8
멘토 소개

학교 정보
재학중인 대학 | 한국교원대 불어교육과 |
수시 합격 대학 |
공주대 지리교육과
학생부종합
충북대 국어교육과
학생부교과
|
출신 고등학교 | 충북 충주예성여고 |
추천 대상
모의시험 문제 제작을 진행하는 예비교사
국어 모의고사 및 시험 문항의 출제 원리가 궁금한 학생
국어 교과 자율 탐구 활동의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학생
문학 관련 교과를 이수하고 과세특을 줁비하는 학생
목차※ 세부 목차는 내용 소개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 현대문학감상 문제제작 활동 (문제 파일)3p
내용 소개
안녕하세요! 한국교원대학교 25학번 재학 중인 멘토입니다!!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교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 보았을 고민이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할 때,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교과 세특에 얼마나 담는 것이 적당한가?가 해당 고민의 내용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시기에 저는 '언어와 매체', '심화 국어', '현대 문학 감상' 이렇게 3가지의 국어 교과를 이수하고, 매주 12단위의 국어 수업을 들을 정도로 국어를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다만 학생부 종합 전형을 통해 지원하는 학과 중 국어교육과는 없었고, 국어교육에 대한 관심 및 교육에 대한 애정을 얼마나 드러내는 것이 적절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현대문학감상 시간에 진행하는 자율 탐구 활동으로 '문제 제작' 활동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수능특강, 수능완성이라는 수능 연계 교재를 기반으로 진행된 수업 내용을 떠올리며, 연계교재 속 작품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문학 작품을 연결하여 수능 형식의 문제를 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의평가 해설서와 같은 해설서를 직접 제작하며 작품에 대해 분석하고, 문항의 출제 원리, 문학적 개념 등에 대한 이해도 높였습니다.
저는 해당 활동을 기반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이수한 '현대문학개론' 강의의 자율 발표를 기획 및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발표에서 교수님 및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께 극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자료는 질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참고 자료입니다.
보기를 활용한 문항에서 당시 수능 연계교재에 수록되었던 인문 지문의 철학적 개념을 활용한 것, 세 문학 작품에서 공통된 소재를 발견하여 문항을 구성한 것 등 디테일적으로도 유의미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아리에서 모의 시험 문제 제작을 진행하는 예비교사들, 국어 모의고사 및 시험 문항의 출제 원리가 궁금한 학생들, 국어 교과 자율 탐구 활동의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학생들께 추천하는 자
사범대학이나 교육대학(교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 보았을 고민이 있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할 때, 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교과 세특에 얼마나 담는 것이 적당한가?가 해당 고민의 내용입니다.
고등학교 3학년 시기에 저는 '언어와 매체', '심화 국어', '현대 문학 감상' 이렇게 3가지의 국어 교과를 이수하고, 매주 12단위의 국어 수업을 들을 정도로 국어를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다만 학생부 종합 전형을 통해 지원하는 학과 중 국어교육과는 없었고, 국어교육에 대한 관심 및 교육에 대한 애정을 얼마나 드러내는 것이 적절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현대문학감상 시간에 진행하는 자율 탐구 활동으로 '문제 제작' 활동을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수능특강, 수능완성이라는 수능 연계 교재를 기반으로 진행된 수업 내용을 떠올리며, 연계교재 속 작품과 흥미를 가지고 있던 문학 작품을 연결하여 수능 형식의 문제를 제작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모의평가 해설서와 같은 해설서를 직접 제작하며 작품에 대해 분석하고, 문항의 출제 원리, 문학적 개념 등에 대한 이해도 높였습니다.
저는 해당 활동을 기반으로 대학에 진학하여 이수한 '현대문학개론' 강의의 자율 발표를 기획 및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발표에서 교수님 및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들께 극찬을 받게 되었습니다.
해당 자료는 질적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참고 자료입니다.
보기를 활용한 문항에서 당시 수능 연계교재에 수록되었던 인문 지문의 철학적 개념을 활용한 것, 세 문학 작품에서 공통된 소재를 발견하여 문항을 구성한 것 등 디테일적으로도 유의미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아리에서 모의 시험 문제 제작을 진행하는 예비교사들, 국어 모의고사 및 시험 문항의 출제 원리가 궁금한 학생들, 국어 교과 자율 탐구 활동의 아이디어를 얻고 싶은 학생들께 추천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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