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재오피셜
                                연세대 생명공학과 24학번
                            서울 한대부고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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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시 합격 대학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생활은 공부만이 의미를 가지지 않을 겁니다. 진로도 찾아야 하고, 친구들과 재밌는 추억도 쌓아야 하고...  다방면에서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고등학교 생활 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
반갑습니다 :)
                    반갑습니다 :)
 대학교 최종 합격 인증이
                        대학교 최종 합격 인증이완료된 멘토입니다.
스토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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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탐구보고서주제 탐구 보고서 작성 기본 가이드안녕하세용~ 얼마 전 눈이 내리더니 겨울도 거의 다 온 것 같습니다. 날씨의 양극화 현상이 심한 요즘…. 올 여름이 정말 더웠기 때문에 겨울이 많이 추울 것이라는 전망이 있네요. 겨울에 추위 조심해서 건강하게 공부할 수 있도록 컨디션 관리에 유의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학생부 종합 전형이나 서류 혹은 학생부 평가가 같이 이루어지는 교과 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에게 주제 탐구 보고서는 떼어 놓을 수 없는 존재입니다. 그만큼 쓸 일도, 쓸 때 고민도 많은 작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이 주제 탐구 보고서를 조금 더 수월하게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고민을 전전하는 학생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는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먼저 주제 탐구 보고서란, 그냥 탐구 보고서 혹은 사후 보고서, 감상문, 탐구 주제 보고서, 주제 탐구 보고서, 심화 탐구 보고서 등 여러 가지 이름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 아닐까 합니다. 학교마다 그 이름은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선생님께서 요구하는 내용이나 필히 들어가야 하는 내용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에요. 이름이 다르더라도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그 글이라고 생각하고 다음을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목 제목이 빠지면 안 되겠죠. 자신이 이 주제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된 계기(활동이나 강연 감상 등이 되겠지요…) 를 잘 포함하여 제목을 작성하면 됩니다. 혹시 정해진 형식이 있을 경우 그 형식을 따라 제목을 만들면 될 것이에요. 동기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좀 더 확대해서 생각해보면 지금 주제 탐구 보고서를 쓰고 있는 동기 또한 존재하는 것이겠지요. 물론 ‘선생님이 시켜서’, ‘학교 생활 기록부에 작성될 내용을 쓰기 위해서’, ‘활동을 했는데 선생님이 제출하라고 하셔서’ 등의 이유가 가장 표면적일 터인데요, 한 번만 더 생각해봅시다. 활동 후에 작성하는 것이라면 그 활동은 나의 진로, 또는 나의 흥미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것을 캐치하여 적으시면 됩니다. 만약 활동이 없이 탐구 보고서라고 하더라도, 탐구 주제나 소재를 나의 이야기와 연관을 시키면 그것으로 충분합니다. 활동 내용 활동 내용이 주제 탐구 보고서에서 빠져서는 안 되겠다는 점은 잘 알고 있을 것 같아요. 그렇다고 한다면 내용 부분에는 무엇을 써야 하는 지가 문제가 되는데요, 두 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활동 이후에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그 활동에 대해 서술하면 됩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기억에 남는) 내용을 중심으로 잘 요약해서 나타내면 됩니다. 구체적인 분량은 아마 보고서마다 정해져 있거나 다를 것입니다.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면 3~5문장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활동이 아니라 처음부터 탐구를 해야 하는 경우….. 선정한 주제를 설명할 수 있는 실험이나 현상에 대해 요약하여 서술하면 됩니다. 실험이라면 실험의 동기, 실험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 결과, 실험 결과 해석 등이 포함되면 됩니다. 느낀 점 마지막으로 진로와 연관시킬 수 있는 점이나 느낀 점을 설명하면 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2024.1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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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부 방법리로 포털에 들어오긴 했는데, 선배들의 사례를 꼭 참고해야 할까?여러분! 오늘 중요한 이야기를 하나 해볼까 합니다. 아마 여러분께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들어갈 활동을 참고하고, 공부 방법을 탐색하는 등 자료를 찾으러 리로포털에 들어왔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무언가를 할 때 다른 사람의 사례를 참고하는 것. 꼭 그래야 하는지 의심해본 적 있나요?"귀인 오류"와 "생존 편향"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리로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저희는 입시에서 소위 '성공'한 사람들입니다. 리로멘토들의 공부 방법, 노하우가 그 자체로 효과적임이 증명된 적은 없습니다. '합격'이라는 조건에 의해 저희의 공부 방법 및 노하우가 정당화되는 것뿐입니다. 실제로 효과적이었는지, 그게 다른 사람에게도 맞는 방법인지 증명했다고는 할 수 없죠. 어렵나요? 이렇게도 한 번 생각해봅시다. 저희보다 더 효과적으로 공부하였는데 대학 입시에서 불합격을 받은 사람도 얼마든지 있을 겁니다. 하지만 리로멘토는 합격자로서 그들의 말이 과대평가되지요. 반면 불합격자의 말은 주목받기 힘듭니다. 비슷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쟁에서 돌아온 비행기를 분석해 다음에 보낼 비행기를 설계하는 과정에서 보강해야 하는 부분은 총알을 맞은 부분이 아니라 총알 구멍이 없는 곳이라는 이야기, 들어본 적 있나요? 총알을 맞아 치명적이었다면 그 비행기가 돌아오지 못했을 테니 치명적이었던 부분에 총알 자국이 있는 비행기가 분석 대상에 아예 없었을 거라는 이야기입니다. 귀인 오류란, 일부 집단만을 분석 근거로 삼아 전체 상황을 객관하기 어려울 때 발생하는 오류를 말합니다. 생존 편향이란, 생존자(성공자)만을 고려 대상으로 삼고 나머지 실패자의 사례를 무시하여 발생하는 귀인 오류입니다. 이런저런 마음에 다른 사람의 사례와 자료를 참고할 수는 있지만, 여러분이 리터러시를 갖고 비판적으로 생각함으로써 귀인 오류와 생존 편향에 빠지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고문헌: 박권일, <한국의 능력주의>,(초판 10쇄), 서울:이데아, 20212024.03.28
리로TAL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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